한국 근대 신문만화의 성격- 1909년~1910년 《대한민보(大韓民報)》의 삽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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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만화의 정의와 신문만화의 성격
1. 만화의 정의
2. 미디어로서의 만화와 신문만화의 특성

Ⅲ. 한국의 근대성
1. 한국의 근대성
2. 한국 근대 개화사상과 신문의 출현

Ⅳ. 대한민보의 삽화 분석
1. 대한민보(大韓民報)
(1) 대한민보의 역사
(2) 삽화가 이도영과 대한민보 사장 오세창
2. 삽화의 분석
(1) 대한민보 삽화의 성격
(2) 삽화의 의미 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타개하기 위한 지식인의 열망이 표출된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계몽이나 비판의 내용이 아닌 보도를 위해 만화를 이용한 경우가 있다. 당시에 가장 중요한 사건을 다루어졌던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신문 전체 구성상 시각이미지가 사용되는 곳이 만화란 밖에 없어서 일어난 현상이다. 마지막으로 계절감을 표현한 만화가 있다. 이는 당시의 사람들이 계절의 변화를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음을 뜻한다.
대한민보는 새로운 표현 방식인 만화로 대중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서려고 노력했다. 당시 사회는 글을 읽을 수 있는 지식인뿐만 아니라 문맹인 대중들이 함께 있었는데, 이러한 그들 사이의 간극을 만화가 메꿔 주었다. 그리고 간략한 시각이미지로 전달되는 만화는 그 자체가 메시지의 전달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대중들에게 큰 영향을 행사하였고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사회로의 전환을 이루어내도록 도와주었다. 마지막으로 근대화의 또 다른 징표인 인쇄매체를 통해 전달된 만화는 개개인을 주체로 삼는 근대 대중사회를 형성, 발전시키는데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다시 말해, 만화는 근대를 확립하기 위해 대중을 계몽하고 시각적인 이점을 살려 대중들에게 주변의 사실을 알려주며 근대 대중들의 지식 습득 요구 충족시켜주었다.
*참고문헌
『동아새국어사전』, 동아출판사, 1994, p.658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프레스빌, 1996, p.15
Randall P. Harrison, 하종원 옮김,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1989, p.72
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p.778 (손상익, ibid., p.86에서 재인용)
네이버 백과사전 “대한민보(大韓民報)” http://100.naver.com/100.nhn?docid=45986
네이버 백과사전 “오세창” http://100.naver.com/100.nhn?docid=115464
한국언론재단 연구, 『한국 시사 만화』, 2000, pp.44~45
*목 차
Ⅰ. 머리말
Ⅱ. 만화의 정의와 신문만화의 성격
1. 만화의 정의
2. 미디어로서의 만화와 신문만화의 특성
Ⅲ. 한국의 근대성
1. 한국의 근대성
2. 한국 근대 개화사상과 신문의 출현
Ⅳ. 대한민보의 삽화 분석
1. 대한민보(大韓民報)
(1) 대한민보의 역사
(2) 삽화가 이도영과 대한민보 사장 오세창
2. 삽화의 분석
(1) 대한민보 삽화의 성격
(2) 삽화의 의미 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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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6.12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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