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 지식인 윤치호(尹致昊)의 사상과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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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화 지식인 윤치호(尹致昊)의 사상과 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정

Ⅲ. 개화기의 개혁활동

Ⅳ. 맺음말

본문내용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이루어졌으며, “민족을 위해 자기를 희생한 행위였다”는 이광수 등의 평가가 있고, 윤치호는 “105인사건에서 동지들의 항일활동에 책임을 지고, 태평양전쟁 과정에서는 민족의 수난을 덜어보려던 의리의 人이었다.”고 평가하는 백낙준 등의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개화기 최고의 민족운동의 지도자였던 윤치호가 일제시대에는 왜 친일협력을 하게 되었을까? 그의 친일협력의 소지를 몇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로 그는 이상주의자가 아니었고 항상 주어진 현실 속에서 최선, 아니면 차선의 방법을 찾은 현실상황론자였으므로 일제통치에 순응할 소지가 있었다. 둘째로 그는 강경한 급진적 혁명론자가 아니었고 온건한 점진적 개혁론자였으므로 일제와 타협할 소지가 있었다. 셋째로 그는 당시 한국의 개화와 독립이 상당기간 동안 절망적이라고 보는 비관적인 역사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일제통치를 인정할 소지가 있었다. 넷째로 그는 105인사건에 의한 가혹한 고문과 3년간의 옥고로 일제에 대한 저항의지를 상실하여 일제통치에 순응하게 되었다. 다섯째로 그는 일제에 대한 저항보다 선교와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일제통치 하에서 선교활동과 교육활동을 하는데 있어 친일 협력을 피하기는 어려웠다.
윤치호는 일제시대에 기독교활동과 교육활동을 통하여 나름대로 민족의 실력향상에 노력을 기울였다. 일제는 한국인의 혼을 말살하고 한국 기독교를 유린하기 위해 신사참배를 강요했다. 당시 숭실전문학교는 이를 거부하고 순교적 자세로서 폐교를 감수했다. 그런데 연희전문학교, 보성전문학교, 이화여자전문학교 등 많은 학교들은 2세 교육을 위해 신사에 참배하고 살아 남았다. 이처럼 신사참배 하고 살아 남은 학교들이 결국 민족에 기여했다고 평가될 수 있다면, 이들 학교의 유지 발전에 노력한 윤치호, 김성수, 김활란 등을 친일협력자라고 일방적으로 매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1937년 중일전쟁 이후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던 유명인사들은 일제의 견딜 수 없는 탄압으로 거의 다 친일협력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렇다고 그들을 모두 민족반역자처럼 매도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 국내에서 활동했던 유명인사들에 대해서는 그들이 속한 그룹과 관련하여 평가해야 한다고 본다. 곧 어느 지도급 인사가 우리가 상식적으로 민족지도자로 인정하는 이상재 또는 조만식의 그룹에 속했다면 그에게 다소 흠이 있었다 해도 민족지도자의 범주에 넣고, 골수 친일파인 이완용 또는 민원식의 그룹에 속했다면 민족반역자의 범주에 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시대인들은 윤치호를 어떻게 평가했을까?
독립협회의 주요 회원인 김락집은 “어떤 사람은 윤치호를 ‘근대의 현인(modern sage)'으로 생각한다”고 했고, 역시 독립협회의 주요 회원인 최경환은 민회지도자 중 고영근(만민공동회 회장)의 추종자는 6명 내외, 이상재의 추종자는 10명 내외, 윤치호의 추종자는 40명 이상이라고 추산했다. 31운동 당시 33인 중의 한 사람이고 독립협회의 막후 실력자였던 이종일은 윤치호를 “신망 있는 인사이며 민권운동의 기수”라고 평가했다. 일제시대의 윤치호는 이상재, 안창호와 더불어 계몽 연사로서 대중적 인기를 얻은 인물이었고, 종교계와 교육계의 큰 지도자였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의 친일협력은 씻을 수 없는 오점이었다.
우리는 어느 역사적 인물을 하나의 관점에서 일방적으로 평가해서는 안되며, 그의 功過를 아울러서 평가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좌옹윤치호선생약전 (좌옹윤치호문화사업회, 1999)
-尹致昊漢文日記
-開化期의 尹致昊究 (한길사, 1985)
-독립신문.
-大韓帝期의 民族運動 (일조각, 1997)
-한국기독교청년회운동사 (정음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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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02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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