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광고 분석(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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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PL 광고 분석(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PPL이란 무엇인가?
1. PPL의 정의와 개념
2. PPL의 등장배경과 역사
1) PPL의 기원과 발전 - 미국의 경우
2) 우리나라에서의 발전

Ⅱ. PPL의 효과와 유형, 장 ․ 단점, 논란
1. PPL 의 효과
2. 여러 기준에 따른 PPL 의 유형 분류
1) 표현방법에 의한 유형구분
2) 노출 정도에 의한 유형구분
3) 채널에 의한 유형 구분
3. PPL의 장 ․ 단점
1) 장 점
2) 단 점
4. PPL의 법적 규제에 관한 논란
1) TV 프로그램 PPL의 법적 규제에 관한 논의
2) 방송 PPL의 법적 규제에 관한 찬반론

Ⅲ. 향후 PPL의 전망과 개선방향
1. PPL의 전망
2. PPL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적 콘텐츠가 다른 국가, 다른 문화의 사람들에게 준거문화의 형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그 문화적 콘텐츠를 뒷받침하는 그 나라의 모든 문화적 요소들이 우월성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면에서 우리나라의 방송드라마가 아시아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우리나라의 국민의 모든 문화생활이 선진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한국 문화 콘텐츠 안에 한국 제품의 PPL이 포함되어 있다면, 우리나라 제품의 자연스러운 해외 홍보 마케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케이블TV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미국 시트콤을 통해 미국 회사의 PPL이 비교적 자연스레 이루어지고 있음을 생각할 때 한번은 생각해볼 만한 주장임에는 틀림없다.
마지막으로 뉴미디어 출현으로 인한 규제의 한계에 대한 논의가 있다. 얼마 전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는 쌍방향TV 서비스를 시작했다. 내년부터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줄거리나 주인공 정보를 검색하고 상품을 직접 주문구매할 수 있게 된다. 서울의 일부 지역에서는 유선 방송을 보면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 이른바 T-Commerce 서비스가 이미 시작됐기 때문이다. 모바일 광고, 가상 광고(Virtual Advertising), 인터랙티브 광고(Interactive Advertising)등의 출현은 이른바 뉴미디어 광고시대를 예고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PPL에 대한 원천 봉쇄식 규제는 실효를 거두기 쉽지 않으며, 시대착오적인 발상일 수 있다는 것이다.
Ⅲ. 향후 PPL의 전망과 개선방향
1. PPL의 전망
1) 디지털 PPL
이것은 미디어가 아날로그(Analog)로부터 디지털(Digital)로 진화함에 따라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양상으로서, 디지털 영화나 디지털 TV의 활성화에 따라 PPL의 모습도 당연히 '상호작용적 PPL(Interactive PPL)'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즉 과거의 PPL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상품 정보를 입수하고 직접적인 구매에 이르기까지는 시간이나 공간의 갭(gap)이 따르게 되지만, 디지털 PPL은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실시간(real-time)으로 구매까지 연결될 수 있게 된다. 또한 '인터랙티브 무비/게임' 등에 대한 등장은 한 사람 한 사람 마다 개별 상황에 적합한 '참여형 원투원 PPL'의 등장을 예견할 수 있을 것이다.
2) 패키지 PPL
기존의 PPL은 단순히 영화나 TV 드라마 등에 자사 제품을 일회성으로 배치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하지만 앞으로의 PPL 광고는 제품 협찬, 장소 제공, 디자인 컨셉 및 제품 특징 등의 측면에 있어 영화나 드라마 전반에 걸쳐 노출되는 이른바‘패키지 PPL’광고 방식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또한 기존의 TV, 영화와 같은 단순한 매체에서 벗어나 뮤직비디오, 이벤트, 매체광고 등의 다양한 매체들과 혼합된 통합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PPL 광고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시간 중심의 PPL
영화 '주유소 습격사건'에 등장하는 PPL 제품들 중 펩시콜라가 탁월한 사례라고 보여진다. 영화 중에서 주인공 중 한 명이 펩시콜라를 마시자 경찰관이 국산품 좀 애용하라고 핀잔을 주자 '아저씨, 이거 국산이에요. 봐요, 태극마크 안 보여요?!'하면서 능청스럽게 대꾸하는 장면에서 관객들은 폭소를 금할 수가 없다 이는 극중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관객들에게 그 제품에 대해서 확실하게 각인 시킬 수 있도록 치밀하게 구성된 PPL이라고 할 수 있다. TV 광고가 15~30초 동안 하나의 스토리를 통해서 제품을 알리는 것처럼, PPL도 단순히 얼마 만큼의 사이즈로 몇 회 노출되었는가라는 기준보다는 이러한 씬(Scene, #)의 단위로 측정ㆍ평가되어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사례들은 '공간점유(Space Share) 중시'에서 '시간점유(Time Share) 중시'로의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PPL의 개선방향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우리는 제품 광고를 동시에 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등장인물들이 타고 나오는 자동차, 팔에 차고 있는 시계, 입고 있는 재킷 등은 배우가 개인적으로 구입한 것 보다는 그러한 제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광고주들의 협찬이 대부분이다. 우리의 방송제작환경을 고려해 볼 때, 기업의 자발적 협찬 없이는 공공성이 높은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이 사실상 어렵고, 결국 우리 방송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PPL의 필요성은 설득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PPL이 제작자나 스폰서의 입장에서는 제작비용을 감소시키고 제품의 노출기회를 확보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비판적 입장에서는 오디언스들은 프로그램에 광고가 삽입된다는 것에 부정적이기 때문에 TV 프로그램 속에 광고 형태를 제시하는 형태는 기만적일 수도 있다. 또한 PPL이 광고로 표시되지 않고 ‘숨겨진 유료’메시지로 간주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로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PPL 광고라고 해서 무조건 제품이나 장소, 브랜드의 홍보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너무 노골적인 PPL의 형태는 지양되어야 하겠지만, 드라마 내용의 현실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PPL은 드라마 제작과 공존되어야 하는 존재임은 부인할 수 없다. PPL이 없는 드라마는 현실성이 전혀 없는 픽션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PPL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에 대한 올바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 때 비록 관련 규정이 있다고는 하나 TV 드라마 등에서 특정 브랜드의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겨우 모자이크 처리밖에 할 수 없는 정도로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여 소비자 보호는 고사하고 시청자의 시청 권리 마저 보장하지 못하는 딱하고 무책임한 실정이다. PPL에 대한 애매한 가이드라인보다는 보다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연구와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새롭고 적합한 규제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PPL과 관련하여 방송사나 제작자, 기업과의 관련 업무를 중개하는 대행사 역시 보다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비용을 산출하여 거래의 관행도 더욱 합리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키워드

ppl광고,   광고,   ppl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6.08.14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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