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신인문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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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신인문주의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인문주의의 교육
1) 신인문주의 배경
2) 신인문주의란
3) 인문주의와 신인문주의의 차이
4)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2. 신인문주의 교육사상가
1) 페스탈로찌
2) 헤르바르트
3) 프뢰벨

3.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게 주는 선물 또는 하느님의 은혜의 선물이라는 뜻. 단순히 일반 장난감과 개념이 다르지만, 즐겁게 가지고 놀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물체라는 뜻으로 교육용 장난감으로 번역된다. 특히 공, 구슬, 주사위를 유아의 첫 놀이 장난감으로서 그의 교육적 의미를 적극적으로 설명하였다.
을 이용한 놀이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은물은 단순한 놀이기구가 아니라 일종의 교육용 장난감이다. 프뢰벨이 직접 고안해 낸 은물은 20종류로 나뉘어 있는데 이 은물의 기본원리는 어린이가 지닌 창조력의 새싹을 훌륭하게 키워 자연의 법칙을 알고 신의 능력과 자기 자신을 알게 되는 완전한 발달을 돕자는 것이다.
3. 교육사적 의의
- 신인문주의는 18세기 이성 중심의 계몽사상에 반대하고 인간의 감성적 요인을 부각시키고 낭만적 색채를 지니면서 등장한 19세기의 새로운 사조였다.
①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은 인간의 평등사상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결코 인간을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능적으로 참여하는 수단적 존재로 간주하지 않았다
- 오늘날 산업사회 속에서 상실되어가는 인간성을 회복하는 데 있어서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의 이념이 요구되고 있다.
② 헤르바르트는 교육이 단순한 지식과 기능의 전달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간의 강한 도덕적 품성을 도야시키는 데 역할이 있다고 보았다.
- 오늘날 우리는 학교교육에서 교육의 본래적 의미를 상실한 지식위주, 암기위주의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 헤르바르트가 주장하였던 ‘교육적 수업’(도덕적 품성을 기르는)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③ 프뢰벨은 아동을 하나의 완전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이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시킴으로서 루소, 페스탈로치에 이어 인간교육의 정신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 프뢰벨은 서구 교육사에서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던 어린이의 인간교육을 위한 철학과 방법론을 구체화 시켰다. 아동의 가장 자연스러운 활동인 놀이를 통한 의식적인 보육을 학교교육에 선행해야만 한다고 사상 최초로 제창하고, 실천한 사람으로서 프뢰벨의 업적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 참고문헌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한명희(1997), 서양교육사 신론, 도서출판 아름다운 세상.
한규원이항재(1996),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김정환(1995), 페스탈로찌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 교육과학사.
김수동(), 교육사교육철학, 양서원.
김정환(),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김제한(), 유아교육개론, 학문사.
비문
하인리히 페스탈로찌 여기 잠들다. 1746년 1월 12일 취리히에서 태어나 1827년 2월 17일 부르크에서 서거하다. 노이호프에서는 빈민의 구원자,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에서는 민중의 목자, 슈탄츠에서는 고아들의 아버지, 부르크도르프와 뮌헨부흐제에서는 초등학교의 창설자, 이페르텐에서는 인류의 교사, 인간, 기독교인, 시민, 모든 것을 남을 위해 바치고, 자신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다. 그의 이름위에 축복이 있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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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16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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