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문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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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인문주의 교육의 배경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3. 신인문주의의 내용

4. 신인문주의 교육의 분류

5. 교육 사상가

본문내용

토대하여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③ 자연의 통합, 인간과 자연의 통합, 인간 자연 신의 통합을 전제로 하였다.
④ 자연과 인간은 신의 통합에 의해 확립되어 있으며, 이 신성은 창조적 힘과 섭리로 인간에게 작용한다.
2) 교육목적
①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계발하여 실현시켜주는 것, 즉 아동의 선천적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이다.
② 루소의 순수한 자연주의와는 달리 프뢰벨은 교육적 진화론자로서 교육을 우주진화의 본질적 요소로서 파악했다. 교육은 개인과 종족이 더 높은 수준으로 진화하는 과정이라고 믿었다.
3) 교육방법
① 통일의 원리
㉠ 범신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정신계와 자연계, 개인과 사회간에는 분할이 없는 통일체로서의 우주관에 입각하여 그 근본이 되는 절대적 통일자 신이라고 믿었다.
㉢ 교육의 목적은 신성을 계발시키는 것이다.
㉣ 신성의 계발은 자발적인 연속 활동이어야 하고 유희적 노작에 의해 실현된다.
② 연속적 발달의 원리
㉠ 연속이란 인간성장에 수반된 교육과정에 관한 진화론적 원리이다.
㉡ 인간생활과 성장 발달의 각 단계는 유기적 관련하에 연속적으로 발전되는 것이며,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인간은 자발적으로 외부적 작업이나 생산활동에 나아가게 되는 본질적 욕구를 가진다.
㉢ 인간이 노동하고 창조하는 것은 의, 식, 주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만이 아니라 자신이 간직한 신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 인간의 연속적 발달과 그에 따른 자발적 자기 활동 노작을 중요시하는 원리이다(유아교육의 근본원리)
③ 은물(恩物)을 통한 유희의 원리
㉠ 철학적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진리를 상징하는 일종의 학습 도구인 은물을 이용하여 자연을 이해하고 신의와 진리를 파악하려 하였다.
㉡ 은물이란 일체의 자연계에 속하는 성질, 형상, 법칙을 상징하는 것이다.
㉢ 유아는 막대하고 복잡, 혼란한 우주의 진리를 파악할 수 업으므로 유아에게 알맞은 물건을 규정하고 교육화해서 제공할 필요에 의해 고안된 것이 바로 은물이다.
4) 영향
① 미국에서 1860년 피바디(Peabody)에 의해 처음으로 보스턴 시에 유치원이 설립되었다.
② 1873년 해리스의 의해 세이트 루이스시의 유치원을 공립학교로 인정하여 공인하였다.
③ 이탈리아의 여류 교육가인 몬테소리는 1908년 빈민의 자녀를 대상으로 아동의 집을 창설하였다. 여기에서 몬소리법이라는 노리개를 이용한 아동의 자유활동에 호소하여 유기적 능력을 조장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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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08.05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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