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매매의 유형
2. 매춘에 대한 심리적 특성
3. 성매매 여성의 현실
4. 성매매특별법이 보건 분야에 미치는 영향
5. 성매매의 해결방안
6. 성매매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시각
Ⅲ. 결론
Ⅱ. 본론
1. 성매매의 유형
2. 매춘에 대한 심리적 특성
3. 성매매 여성의 현실
4. 성매매특별법이 보건 분야에 미치는 영향
5. 성매매의 해결방안
6. 성매매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시각
Ⅲ. 결론
본문내용
ernational Coalition Against Trafficking in Women이 취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아시아에 조직이 있다. 이 단체는 매매춘협약을 대신할 새로운 국제협약의 시안을 만들어 이를 선전하는 활동을 주로 해 왔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의 입장은 성매매에 대한 일체의 국가의 제재없이 직업으로 인정하고 자유로운 영업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1980년대에 유럽에서 두 번 모인 World Whore's Congress에서 이 입장이 표출되었다.
한국의 경우 세 번째의 입장은 고려의 여지가 없다고 보고,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입장중에서 성매매 문제를 다루는 단체들이 여성해방을 위해서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입장과 같이 중간착취자를 제거하는데 역점을 두고 매춘여성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면서도, 궁극적으로 두 번째를 지향해서 결국 매매춘이 여성이나 남성 모두의 인간화에 장애가 되므로 이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방도를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Ⅲ. 결론
이렇듯 성매매는 하나의 논리로 해결을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성의 상품화, 여성의 인권, 인간의 본성, 사회적 빈부 격차, 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문제와 밀접하게 얽혀있는 것이다. 그리고 성매매 행위는 특정 지역, 특정인에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다.
늦은 밤 윤락 업소를 찾아가는 사람이 우리의 아버지일 수 있고 나의 남자친구일 수도 있다. 위태롭게 몸을 가린 채 "오빠 놀다가, 잘해줄게." 라고 말하는 저 아이가 나의 여동생일 수도 있고 '주부 매춘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 까지'라고 분개하는 신문 사설의 바로 그 대상자가 우리의 어머니 일 수도 있다. 성매매는 우리가 함께 합의점을 갖고 풀어나가야 할 문제임에 틀림없다. 성매매는 사회 제 문제의 상처가 겉으로 드러난 고름과 같은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때문에 이에 관련한 여러 사회문제가 얽혀 있음에 대한 이해를 선행하고 이들 문제의 해결과 함께 성매매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사회는 성에 대한 은폐와 상품화라는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다. 한편으로는 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대중 매체와 성 상품을 통하여 성에 대한 호기심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성에 대한 은폐가 자본주의의 상업주의적 속성과 결합하여 오히려 성이라는 상품개발을 부채질하여 주고 있는 지도 모른다. 점차 성교육이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성은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하여 은밀히 전달되며 왜곡된 사실로 채워진다. 말초적 자극과 흥미 위주로 만들어지고 유포되는 성 상품들은 인간(특히 여성)을 성적 대상품으로 떨어뜨리며 성문화를 퇴폐적이고 삐뚤어진 모습으로 만든다.
이런 성문화 한켠에 자행되는 성매매는 자연스럽게 정당화되고 있고, 그 정당성 속에 고통받는 매춘여성들이 있다. '매춘은 필요악이다." "그것은 그녀들의 자발적인 선택이다."라는 말은 거대한 구조적 범죄 속에서 인권이란 단어조차 익숙하지 않는 그들 앞에 더 이상 의미가 없다. 노예근성으로 계속 억압당하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이미 억압을 억압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진정 그들의 선택이 자발적이었다면 원함이 있을 때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나올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 참 고 자 료 ※
http://blog.naver.com/smallnews.do?Redirect=Log&logNo=693467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060106§ion_id=102&menu_id=102
마지막으로 세 번째의 입장은 성매매에 대한 일체의 국가의 제재없이 직업으로 인정하고 자유로운 영업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1980년대에 유럽에서 두 번 모인 World Whore's Congress에서 이 입장이 표출되었다.
한국의 경우 세 번째의 입장은 고려의 여지가 없다고 보고,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입장중에서 성매매 문제를 다루는 단체들이 여성해방을 위해서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입장과 같이 중간착취자를 제거하는데 역점을 두고 매춘여성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면서도, 궁극적으로 두 번째를 지향해서 결국 매매춘이 여성이나 남성 모두의 인간화에 장애가 되므로 이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방도를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Ⅲ. 결론
이렇듯 성매매는 하나의 논리로 해결을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성의 상품화, 여성의 인권, 인간의 본성, 사회적 빈부 격차, 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문제와 밀접하게 얽혀있는 것이다. 그리고 성매매 행위는 특정 지역, 특정인에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다.
늦은 밤 윤락 업소를 찾아가는 사람이 우리의 아버지일 수 있고 나의 남자친구일 수도 있다. 위태롭게 몸을 가린 채 "오빠 놀다가, 잘해줄게." 라고 말하는 저 아이가 나의 여동생일 수도 있고 '주부 매춘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 까지'라고 분개하는 신문 사설의 바로 그 대상자가 우리의 어머니 일 수도 있다. 성매매는 우리가 함께 합의점을 갖고 풀어나가야 할 문제임에 틀림없다. 성매매는 사회 제 문제의 상처가 겉으로 드러난 고름과 같은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때문에 이에 관련한 여러 사회문제가 얽혀 있음에 대한 이해를 선행하고 이들 문제의 해결과 함께 성매매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사회는 성에 대한 은폐와 상품화라는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다. 한편으로는 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대중 매체와 성 상품을 통하여 성에 대한 호기심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성에 대한 은폐가 자본주의의 상업주의적 속성과 결합하여 오히려 성이라는 상품개발을 부채질하여 주고 있는 지도 모른다. 점차 성교육이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성은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하여 은밀히 전달되며 왜곡된 사실로 채워진다. 말초적 자극과 흥미 위주로 만들어지고 유포되는 성 상품들은 인간(특히 여성)을 성적 대상품으로 떨어뜨리며 성문화를 퇴폐적이고 삐뚤어진 모습으로 만든다.
이런 성문화 한켠에 자행되는 성매매는 자연스럽게 정당화되고 있고, 그 정당성 속에 고통받는 매춘여성들이 있다. '매춘은 필요악이다." "그것은 그녀들의 자발적인 선택이다."라는 말은 거대한 구조적 범죄 속에서 인권이란 단어조차 익숙하지 않는 그들 앞에 더 이상 의미가 없다. 노예근성으로 계속 억압당하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이미 억압을 억압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진정 그들의 선택이 자발적이었다면 원함이 있을 때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나올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 참 고 자 료 ※
http://blog.naver.com/smallnews.do?Redirect=Log&logNo=693467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060106§ion_id=102&menu_id=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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