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구비문학 - 민요와 무가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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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구비문학 - 민요와 무가 요약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민요의 이해
1. 민요란 무엇인가
1) 민요의 개념과 분류
2) 민요의 특징
2. 민요의 역사
1) 삼국시대까지의 민요
2) 고려시대의 민요
3) 조선시대의 민요
3. 민요의 유형과 분류
1) 민요의 유형과 단위
2) 민요의 분류와 실제
(1) 노동요
가. 농산노동요:
나. 수산노동요:
다. 축산노동요:
라. 임산노동요:
마. 공산노동요:
바. 토건노동요:
사. 운수노동요:
아. 광산노동요:
자. 상업노동요:
차. 가사노동요:
(2) 의식요
가. 기원의식요:
나. 벽사의식요:
다. 통과의식요:
(3) 유희요
가. 동작유희요
나. 도구유희요
다. 언어유희요
라. 놀림유희요
마. 자연물상대유희요
바. 신비체험유희요:
사. 생활유희요,조형유희요,가창유희요, 비기능창곡요, 비기능사설요
4. 민요의 전국적 판도
5. 민요의 실현방식과 원리
1) 민요의 기능
2) 민요의 가창방식
3) 민요사설의 구연원리와 양상
6. 민요 사설의 세계와 성격
1) 사설의 형식
2) 사설의 내용과 기능적 이해
3) 사설의 정서와 민중 의식
7. 민요의 문화론적 의미

무가의 이해
1. 무속과 무가
1)무당의 유형
2) 무속의례의 유형과 절차
3)무당의 유형과 무속의례의 관계
4) 무가와 무경
5) 무가와 굿의 관계
2. 무가의 역사적 전개
3. 무가의 특성
4. 무가의 갈래
5. 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본문내용

) 교술무가: 무가는 기본적으로 교술적 성격이 강하여서 많은 무가들이 교술무가로 분류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신의 강림을 청하는 청배, 제의를 베풀게 된 이유를 설명하는 제주, 제의의 준비과정과 제물 설명, 신을 찬양하는 내용의 찬신,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비는 내용인 축원, 무당이 신이 내려서 인간들에게 신의 말을 전하는 공수 가 이에 속한다.
2) 서정무가: 무가의 문학적 갈래 가운데 서정적 경향을 띤 무가를 말함
3) 서사무가: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4) 희곡무가: 무가 가운데 극적 성격을 가진 것들을 말한다.
5. 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1) 무가의 전승원리: 긴 노래를 완전히 암기해서 부르는 것은 불가능하다. 갈래에 따라 그 구체적 전승과정에는 차이가 있는데 서정무가의 경우는 저절로 익혀지는 경우가 많고 교술무가의 경우 반복된 학습을 통해 습득되며, 서사무가의 경우 기억과 작시단위들을 활용하여 엮어가는 방버을 사용하며 희곡무가의 경우 서사무가의 경우와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2) 무가의 구연방식: 서사무가의 구연방식은 신단을 정면으로 바라보면서 구연하는 구송창과 신단을 등지고 인간을 향해서 구연하는 연희창으로 나뉘어진다.
6. 무가의 문학성과 문학사적 의의
- 무가 사설속의 많은 노래들이 다른 갈래들에 수용되었다는 사실은 그만큼 문학적으로 띄어나다는 뜻이기도 함. 무가는 다양한 다른 갈래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무가 자체의 문학적 자산을 더욱 풍성하게 하면서, 동시에 다른 갈래들게도 자양분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음

키워드

무가,   굿,   민요,   구비문학,   고대문학,   국문학,   전승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9.30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5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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