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주의 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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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실학주의 운동의 배경

II.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III. 실학주의의 발달

IV. 실학주의의 교육적 영향

IV. 실학주의의 사상가

V. 실학주의의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하는 점이다.
2. 존 로크(1362~1704, John Locke)
1. 교육내용
로크의 교육내용을 담은 저서 『교육론』은 그가 영국정치의 시대적인 혼란기에 네덜란드에서 망명생활을 하던 중 E. Clarke라는 친지에게 보낸 편지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로크의 교육사상은 교육론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지만 그 외에도 1677년에 쓴 『학습에 관해서』에서 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제시되었고 또한 『신사를 위한 독서와 학습에 관한 고찰』 역시 신사가 필요로 하는 몸가짐이나 언어 등의 교양을 기르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1) 가정교육 : 로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의 형태는 가정교육이다. 인간발달의 기 본적인 틀은 가정교육에 의해 거의 결정된다. 신체발달 및 건강, 지적인 발달, 정서발달 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가정교육이 이같이 중요한 까닭은 인간은 어린 시기 일수록 주변 환경에 의해 인격형성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로크는 자녀를 돌보는 부모나 가정교사, 유모 그리고 친구들에게도 각별히 관심을 두고 가정교 육을 역설하였다.
(2) 신체교육 : 로크는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격언을 내세우며, 신체의 건강을 위한 단련을 중시하였다.
(3) 도덕교육 : 덕육은 자신의 감각적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즉 덕성을 기르는 것이다. 로크는 엄격한 훈련을 통해 의지를 단련함으로써 덕성을 기를 수 있다고 보았다.
(4) 지식교육 : 로크는 지식교육의 목적을 단순히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고 지식을 구하고자 하는 탐구심을 기르고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고 보았다.
2. 교육목적
청교도의 영향을 받은 로크는 훈련을 통한 습관의 형성으로, 체육과 덕육 그리고 지육을 통해 건전한 인격을 갖춘 신사(Gentleman)를 길러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3. 교육방법
1) 체벌에 반대 : 로크는 엄격한 훈육을 강조하면서도 체벌에는 반대하고 있다. “체벌과 같은 노예적 훈육법은 노예적인 기질을 만들어 내므로, 체벌은 최악의 수단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2) 칭찬에 근거한 방법 : 그는 체벌보다는 칭찬이나 어린이의 명예심에 호소하여 바람직한 지식과 미덕을 스스로 흥미롭게 익혀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다.
3) 실천을 통한 학습 : 로크는 이론보다는 실제를, 암기보다는 실천을 통해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했다.
4. 저서
1)『인간오성론(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1690) : 1671년에 시작하여 1690년에 출간된 것으로, 경험론적 인식론을 내세워 인식의 기점과 작용에 대한 철학상의 획기적인 전환을 이루게 한 책이다.
2)『교육에 관한 고찰(Some thoughts concerning Education)』(1693) : 서머셋 출신이고 옥스퍼드 대학 후배였던 클라크의 장남과 장녀의 교육에 대해 조언을 하는 일련의 편지형식으로 되어있다. 이 책은 로크가 그의 후견인인 아들과 그 손자의 교육을 돌보는 동안에 얻은 경험, 그리고 폭넓은 철학사상에서 우러난 모든 실제적 통찰을 담고 있다.
3)『오성의 구사(Of the Conduct of Understanding)』: 유작으로 출판된 책으로 『교육론』에 대한 보완적인 저작이다. 이 책은 젊은이가 그의 마음을 잘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5. 교육사상사적 의의
로크는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계몽주의의 맥락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학습을 고안하여 교육을 추상적인 관념의 둘레에서 맴돌게 하지 않고 생동적인 특성을 살리는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자신이 엄격한 형식교육을 받았지만 당시의 형식교육에 강한 비판을 하기도 하였다.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 고전어 중심의 지식교육에 치중하는 경향과는 달리 지식의 중요성을 크게 두지 않고 신체단련과 덕성교육을 주된 교육의 과제로 제시하였던 것은 기존의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고 전환적 사고를 교육적으로 전개하고자 함이었다.
이러한 로크의 교육론은 당시 사회적으로 자연과학이 발달하면서 실용적인 지식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시대상황에 부응하여 두각을 나타냈고 그 후 영국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에 알려졌으며 특별히 아동의 개별적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그리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기여하는 교육의 길을 열었다.
V. 실학주의의 교육사적 의의
1. 실학주의는 인문적 실학주의로부터 출발하여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로 발전되었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실학주의의 본보기라 할 수 있고, 한 마디로 ‘언어 이전에 사물’ 또는 ‘언어가 아니라 사물’이라는 말로 특징지어진다. 이는 현대의 시청각 교육 및 교육공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
2. 우리가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간의 창의성이란 반성적, 비판적 사고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사물을 통한 교육은 단순히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3. 실학주의 교육가들이 주요하게 관심을 기울인 자연계의 법칙과 합자연 사상은 루소로 이어져 자연주의 교육으로 발전해 갔다. 이후 자연의 과정은 교육과정의 근거가 되어, 바제도우의 범애학교에도, 페스탈로치의 교육실천에도 구현되어 중요한 방법원리로 조직되었다.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고, 교수법에 있어서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춘 교육을 강조한 코메니우스의 이론은 오늘날에도 변함없이 유효하다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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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동 . 공병호 공저(1999), 교육사.교육철학, 양서원.
박의수 외(2003),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서재복(2005), 교육의 역사와 철학, 학이당.
연세대 교육철학회(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 문음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주영흠(1995),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John Locke(1993), 미래를 위한 자녀교육, 서원.
J. A. 코메니우스(1998), 세계도회(世界圖繪), 아름다운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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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07
  • 저작시기20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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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6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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