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바흐와 헨델, 그리고 교회
2. 비운의 틀 속의 삶, 바흐 & 자유분방한 삶, 헨델
3. 두 대가의 작곡 경향, 왜 바흐가 아버지이고 헨델이 어머니인가?
5. 내가 느끼는 바흐와 헨델
6. 작품
2. 비운의 틀 속의 삶, 바흐 & 자유분방한 삶, 헨델
3. 두 대가의 작곡 경향, 왜 바흐가 아버지이고 헨델이 어머니인가?
5. 내가 느끼는 바흐와 헨델
6. 작품
본문내용
특히 불후의 명작 오라토리오<메시아>의 '할렐루야 코러스'대목에서는 마침 참석하였던 조지 2세가 감격한 나머지 기립하기까지 했다하여 오늘날에도 그 대목에서는 청중 전원이 기립하는 관습을 지키는 나라도 있다. 헨델은 영국 왕실을 위해 <수상음악>, <왕궁의 불꽃놀이> 등을 작곡하기도 했다. 그 작품들은 장대하고 명쾌한 특성으로 하여 대중들로부터도 큰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바흐는 지방의 한 교회음악감독으로서 기악곡에는 관현악곡, 협주곡, 실내악곡, 건반악기곡이 있으며 어느 분야에서도 바로크 음악의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는 걸작들을 많이 남겼다. <관현악모음곡 제2번>, 6곡의 <브란덴부르크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오르간을 위한 <토카타와 푸가 d단조>, <오르간 소곡집 599~644>, 클라비어(쳄발로)를 위한 <프랑스모음곡>, <평균율클라비어 곡집> 등이 각 분야에서 유명한 곡 중의 예이다. 그리고 말년의 <음악의 헌정>과 <푸가의 기법>은 바흐의 대위법 예술의 정점을 보여주는 대작으로 대부분이 악기를 지정하지 않은 추상적인 성격을 지니며 일반적으로는 특수작품이라 하여 별개로 분류되는 대곡도 완성하였다.
거기에 비해 헨델은 아일랜드 총독의 더블린 연주회에 초청을 받아 그 곳에서 대작인 <메시아>가 24일이란 단기간에 탈고되고 1742년 4월 12일 더블린에서 초연하여 절찬을 받았다. 메시아의 초연 후 8년째인 그가 65세 되던 해에는 완전한 승리자가 되었다. 그의 생존시의 [메시아] 공연만 해도 34회나 되었다고 할 정도니... 헨델은 영국의 국가적인 음악가로서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바흐는 지방의 한 교회음악감독으로서 기악곡에는 관현악곡, 협주곡, 실내악곡, 건반악기곡이 있으며 어느 분야에서도 바로크 음악의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는 걸작들을 많이 남겼다. <관현악모음곡 제2번>, 6곡의 <브란덴부르크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오르간을 위한 <토카타와 푸가 d단조>, <오르간 소곡집 599~644>, 클라비어(쳄발로)를 위한 <프랑스모음곡>, <평균율클라비어 곡집> 등이 각 분야에서 유명한 곡 중의 예이다. 그리고 말년의 <음악의 헌정>과 <푸가의 기법>은 바흐의 대위법 예술의 정점을 보여주는 대작으로 대부분이 악기를 지정하지 않은 추상적인 성격을 지니며 일반적으로는 특수작품이라 하여 별개로 분류되는 대곡도 완성하였다.
거기에 비해 헨델은 아일랜드 총독의 더블린 연주회에 초청을 받아 그 곳에서 대작인 <메시아>가 24일이란 단기간에 탈고되고 1742년 4월 12일 더블린에서 초연하여 절찬을 받았다. 메시아의 초연 후 8년째인 그가 65세 되던 해에는 완전한 승리자가 되었다. 그의 생존시의 [메시아] 공연만 해도 34회나 되었다고 할 정도니... 헨델은 영국의 국가적인 음악가로서 존경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