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사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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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자의 사상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荀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荀子의 사상
1) 自然論
2) 性惡說
3) 認識論
4) 禮論

3. 荀子의 敎育思想
1) 敎育目標論
2) 敎育重視論
3) 敎育敎材論
4) 敎育方法論
(1) 修身論
(2)學問方法論
5) 敎育環境論

4. 荀子의 중요성

5. 參考文獻

본문내용

方에 따라 접촉할 사람과 그렇지 못할 사람을 구별해야 한다고 하여 군자는 시끄럽지 않고 숨김이 없고, 눈멀지 않고, 상대방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또 선왕을 본받아야 한다는 儒家와 입장을 달리하여 后王을 버리고 上古를 따르라는 것은 마치 自己 王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의 왕을 섬기는 것에 比할 수 있다. 荀子, 非相篇 ,舍後王而道上古, 譬之是猶舍己之君而事人之君也.
고 하고 先王보다 后王을 본받아야 함은 선왕이 善政이 없어서가 아니라 오래된 때문, 즉 上古의 制度文物은 모두 상고할 수 없기 송근섭 외 2人 譯, 前揭書, p.338.
때문이라 하였다. 그 밖에도 순자는 音樂을 통해 情慾 즉 本性을 다스릴 것을 主張하였다. 音樂이란 사람을 다스리는데 있어서 융성한 方法이다 荀子, 樂篇 故樂者,治人之盛者也
라고 하고 인간은 즐거우면 반드시 소리를 나타내고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음악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타고난 快樂의 情慾을 올바르게 涵養하기 위해서 올바른 음악으로서 淫亂으로 흐르지 않게 한다는 것이다.
(2)學問方法論
荀子는 人性을 惡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의 學問方法은 인간의 本性 즉 主觀에 信賴를 두지 않고 客觀的인 師法의 敎化나 禮義의 道에 依存하고 있다. 安炳周 譯, 前揭書, p.373.
그리하여 예를 중시하고 師道를 엄하게 하고 인격적 感化를 통해서 교육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교육을 통해서 선의 가능성을 쌓아가고 , 積善의 方法으로 勸學을 主張하였다.
순자는 學問을 배우고 익히는 데 있어서 君子와 小人은 差異가 있다고 하였다. 즉 군자의 學習順序는 感官을 통해 感知하고(入乎耳), 感知되어 학습된 것을 자신의 마음에 새겨(著乎心), 자기 것으로 消化하고, 이를 다시 온몸에 퍼지게 하여(布乎四體) 마침내 군자의 행동으로 나타나게(形乎動靜)됨으로서 微言과 微動도 모두 하나같이 法則으로 삼을 수 있다고 하였으며 소인은 感知한 것이 자기 자신의 것으로도, 또 바람직한 행동의 어떤 변화로도 되지 못하고 입으로만 지껄일 뿐(出乎口)이라고 하였다.
그는 平生敎育을 하여야한다고 하여 君子는 나면서부터 남과 달랐던 것이 아니고 사물을 잘 利用하여 이룩된 것이다. 걷는 것보다 수레나 말을 이용하고 낮은 곳보다 높은 곳에서 바라보고 물에서는 배와 노를 이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보다 하고자 하는 바를 잘 達成케 되는 것이다. 荀子, 勸學篇 吾嘗望矣,不如登高之博見也. 登高而招,臂非加長也,而見者遠,順風而呼,聲非加疾也,而聞者彰., 假輿馬者,非利足也,而致千里,假舟者,非能水也,而絶江河, 君子生非異也,善假於物也.,
라고 하고, 하루 종일 생각만 하는 것보다 잠깐 동안 배운 것이 더 效果的이다 荀子, 勸學篇 吾嘗終日而思矣,不如須臾之所學也,
라고 하였다.
순자는 學問의 順序로서 經典의 暗誦에서 禮의 體得에로 나아감을 들었으나, 知識의 바탕이 되는 것은 經典이 아니라, 禮이기 때문에 恒常 禮를 통하여 올바른 행동을 함으로써 참다운 학문이 이루어진다고 하고, 학문은 배우려는 사람을 좋아하고 그를 가까이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고 그 다음이 禮를 尊重하는 것이며, 그리고 經書를 외우는 것은 그것이 그저 知識이 될 뿐이기 때문에 스승과 예를 통해서 배우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지식을 갖게 되더라도 그것은 雜說을 지껄이는 陋儒가 될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荀子의 敎育方法은 根本的으로 善의 可能性 啓發에 있다(啓發式敎育). 따라서 그가 목표하는 어떤 가치도 모두 인간에겐 그러한 가치의 가능성이 있다는 데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비록 孟子와의 人性觀 차이에도 不拘하고 敎育은 人間의 能力을 啓發하는 것이라는데는 見解를 함께하고 있다고 하겠다.
5) 敎育環境論
敎育은 廣義의 人的 物的 環境의 影響으로 因한 善의 可能性 啓發이라고 본 荀子는 敎育에 있어서 環境의 影響이 대단히 크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인적 환경으로서의 훌륭한 스승의 人格과 朋友 等 接觸하는 사람들의 언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여 匪交匪舒 天子所予 詩經, 小雅采菽篇.
라는 詩經의 말을 引用, 人間 交際를 愼重하게 해야 한다고 主張하였다.
그는 君子는 사는 데 있어서는 반드시 고을을 가리고, 노는 데 있어서는 반드시 훌륭한 사람에게 나아간다. 이것은 邪惡하고 偏僻됨을 막고 中正의 德에 가까이 하기 爲함이다. 荀子, 勸學篇 故君子居必擇鄕,游必就士,所以防邪僻而近中正也.
라고 하였으며, 또 삼밭에 난 쑥은 받침대가 없어도 곧게 자라고 흰 모래도 진흙 속에 들어가면 진흙과 함께 검게 된다 荀子, 勸學篇 蓬生麻中, 不扶而直. 白沙在涅(개흙 녈), 與之俱黑
고 하였다.
이처럼 荀子는 本性은 惡하지만 環境에 따라서 人間은 善하게도 되고 惡하게도 되는 것이기 때문에 敎育方法論에서 말한 것처럼 人的 物的인 敎育環境이 인간의 교육에 있어서 대단히 重要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荀子는 環境이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自己自身의 몸가짐에 따라 造成되는 것이기 때문에 君子는 말과 行動을 조심하여 自己 環境을 스스로 훌륭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다.
4. 荀子의 중요성
순자의 사상은 객관적이고 현실적이라는 말로 그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사상을 주장하는 학자나 사상가는 중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유교의 정통이 만약 맹자가 아닌 순자로 이어졌더라면 유교가 지배해 온 중국 사회가 얼마나 달라졌을 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혹 한민족이 서양에 못지 않은 과학 문명을 건설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순자는 그 시대의 다른 사상가들의 사상도 참고하고 흡수하였을 뿐만 아니라 法家나 名家와 같은 다른 학파들의 사상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EH한 유가 경전의 연구와 전승에는 다른 어떤 학자들보다도 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중국 고대 사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荀子는 반드시 읽어야만 할 책이다. 이처럼 독특하고 훌륭한 고전들이 많이 읽혀짐으로써 동양 문화는 새로운 발판을 얻게 될 것이다.
5. 參考文獻
1. 순자 지음, 김학주 옮김, 순자, 을유문화사, 2001.
2. 김철운 지음, 순자와 인문세계, 서광사, 2003.
3. 이지한 지음, 순자, 자유문고, 2003.
4. 채인후 지음, 천병돈 옮김, 순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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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10.23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8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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