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사이버머니 등장 배경과 사용실태 및 문제점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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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이버머니란 무엇인가
-사이버머니란 현금처럼 쓰는 전자화폐

2. 사이버머니 등장 배경 & 사용실태
- 온라인거래 늘리기 위해 고안
- 마케팅 수단으로도 각광

3. 사이버머니 종류
- 선불형 카드
- 몬덱스 카드
- 이코인
- 네트워크형 사이버 머니

4. 사이버 머니의 차이점
- 왜 단위가 틀린가?
- 사이버 머니의 가격

5. 사이버 머니의 특징
- 온라인 쇼핑에서만 사용가능
- 무형의 가치
- 결제 수단의 다양성
- 빠르고 쉬운 결제

6. 사이버머니의 문제점
- 현금과 거래되는 문제점
- 사이버 범죄의 증가
- 청소년들의 경제적 개념 형성 부족

7.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뒤 사이버머니100경원을 모아 환전상을 통해 사이버머니 200조당 10만원을 받고 팔아 7억원을 챙긴 혐의다.
<의정부=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청소년들의 경제적 개념 형성 부족
컴퓨터와 인터넷이 생활화된 요즘 아이들한테 사이버 머니는 익숙한 존재다. 유료 온라인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하고, 채팅 사이트 같은 곳에서 스스로를 보여주는 '아바타'를 꾸미는 데도 사이버 머니가 있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부모들은 사이버 머니에 친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문제가 생겨나고 갈등을 낳기도 한다.
-예시3-
경기도 구리시에 사는 김민재(11) 초등학생은 학교 인근 문구점에서 파는 넥슨 게임쿠폰
(게임캐시) 한 장을 3000원에 구입해 인터넷에 등록한 후 자신이 즐기는 카트라이더의
`아이템' 몇 개를 사 인터넷 게임에 몰입한다. 이와 같이 사이버 머니가 초등학교 계층까지 이용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의 용돈 지출 중 현금을 제외한 다양한 지불수단 중 `사이버 머니' 지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신용회복위원회(위원장 이연수)는 6일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신용관리교육을 수강한 고등학교 3학년생 8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도토리ㆍ게임머니 등과 같은 사이버머니 사용여부에 대해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보통이다'라고 답한 청소년 비중은 67.3%로 직불ㆍ체크ㆍ선불카드 등과 같은 플라스틱 머니(61.8%), 캐시백ㆍ마일리지ㆍ적립금(53.7%), 쿠폰ㆍ할인권(48.2%), 이동통신 멤버십카드(41.0%)보다 높았다. 또한 한 달간 용돈 사용액은 3만~5만원이 34.1%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5만~10만원 미만이 25.3% 등이었다. 이와 함께 비디오나 만화책을 빌린 이후 늦게 반납한 적이 있는 청소년이 55.1%나 됐으며 `자주 연체한다'는 학생비중도 9.4%에 달해 생활 속 신용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7. 요약 및 결론
- 사이버경제 대한 개념규정 및 법제도 마련
한 사이버범죄 전문 검사는 사견임을 전제로 "사이버머니 거래는 현행법상 범죄행위가
아니고 개인의 재산권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막기 어렵지 않느냐"며 "사이버머니나 아이템 등에 가치에 대한 논의와 함께 이를 규정하는 입법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와 관련 사이버문화연구소 김양은 소장은 "이같은 논란이 발생하는 것은 현재 사이버 상
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법제도가 없기 때문"이라며 "논란이 더 큰 문제로 비화되기 전에 실제 벌어지는 사이버경제에 대한 개념규정을 하고 어떤 식으로 법제도를 통해 문제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법제도가 필요하다.
- 올바른 경제 인식 갖기
사이버 머니도 현금의 가치를 갖고 있다. 하지만 사이버 머니가 갖는 무형성과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는 이유와 더불어 가상세계에서의 대리만족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경제관념이 낮은 청소년에게서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정도를 넘어선 집착이나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이버 머니로 구입하는 아이템들이 오프라인에서 현금거래가 가능한 지 등을 살펴봐야 하는데. 만약 현금화가 가능하다면 돈을 얻기 위해 매달릴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을 것이다.
인터넷자율규제포럼 김지연 사무국장은 "사이버 머니로 인한 문제가 점차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사이버 머니와 그 활용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각에서 교육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올바른 소비 등 경제교육도 중요하다. 경제·아동학자들이 중심이 돼 사이버 머니 활용교육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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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4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8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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