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문예사조와 20세기 문예사조의 특성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9세기 문예사조와 20세기 문예사조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9세기의 문예사조>

1) 프랑스의 현대문학
① 신 상징파
② 입체파
③ 일체파
④ 매래파
⑤ 다다파
2) 영국의 현대문학
3) 미국의 현대문학
4) 독일의 현대문학
① 신낭만주의
② 신고전주의
③ 표현주의
④ 신 즉물주의
⑤ 나치시대의 문학
5) 러시아의 현대문학

<20세기의 문예사조>

1) 미국의 현대문학
2) 프랑스의 현대문학
① 소설
㉠ 심리소설
㉡ 행동주의 및 사회 소설
② 연극 및 비평

본문내용

의 용어였는데 1차 대전 후 프랑스에 일어난 문예운동의 명칭이 되었다. 당시의 사회적 불안과 자본주의 경제의 침체로 인하여 질식 상태에 놓인 유럽의 지식계급이 그들 자신을 속박하고 있는 진흙탕 같은 자의식 에서 벗어날 것을 의도하게 되었다. 20세기의 사회문학은 표현주의나 사회주의 작가 들에 의해서 정치적 색채가 농후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에 와서는 날로 가중되는 문명의 양적 압권 밑에서 또 다른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② 연극 및 비평 - 프랑스의 연극은 종전의 낭만주의의 운문극과 자연주의의 평범한 심리주의 극은 사라지고, 소위 「沈의 劇」이라 불리는 내면파의 극이 나타나게 되었다. 독일 점령 시대부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아누이가 연극계에 군림하였다. 비평문학에서는 19 세기에 배출된 비평가들과 아카데믹하고 과학적인 문학연구의 대가인 랑송의 교량역 할을 20세기에 연결된 역사적 방법에 의 비평에 병행하여 작품을 작가의 내부적 측 면으로부터 그 창조의 비밀을 탐구하려는 경향이 대두 되었다.
※참고문헌※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민용태 문학아카데미 1990년
문예사조의 이론과 실제 엄창섭 홍익출판사 1996년
문예사조론 엄창섭 홍익출판사 2001년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10.30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93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