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의 특성과 효용성연구 <패러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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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디의 특성과 효용성연구 <패러디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선행연구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의 요건
3. 패러디의 특성
4. 패러디 시의 종류

Ⅲ. 적용 및 분석
1. 창작 및 분석
2. 감상 및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
이러매 눈감아 생각해 볼밖에 -> 달관의 경지
칠칠(77)은 임부복 사이즈인가 보다.
위의 작품은 요즘 불고 있는 이른바 ‘44열풍’을 나타내고 있다.
‘44’는 여성들의 옷 사이즈 수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성들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여 ‘44’사이즈의 옷을 입기를 너도 나도 갈망한다. 그러한 갈망을 대변해주듯이 요즘 옷가게에는 ‘55’사이즈의 옷이 ‘44’사이즈로 둔갑하여 팔리기도 하는 웃지 못할 사태가 일어나기도 한다. 날씬한 몸매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뚱뚱한것을 ‘악’으로 여기는 사회풍조가 그대로 드러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사례를 독자들에게 말해주는 것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작품 이면에 이러한 사회세태에 대한 비판의식이 숨어 있다.
나룻배와 행인 - 한용운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
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갑니다.
만일 당신이 아니 오시면 나는 바람을 쐬고 눈비를 맞으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립니다.
당신은 물만 건너면 나를 돌아 보지도 않고 가십니다 그려.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만은 알아요.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 날마다 낡아 갑니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패러디시] 짜장면과 손님 - 주현주
나는 짜장면 당신은 손님
당신은 젓가락으로 나를 휘젓습니다.
나는 섹시한 면발로 당신을 유혹합니다.
나는 당신을 위해 친하나 안 친하나
단무지를 껴안습니다.
만일 당신이 나를 먹지 않으신다면
나는 내 면발이 붓도록 당신을
기다리겠습니다.
당신은 고춧가루만
뿌려놓고
나를 두고 가십니다 그려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먹을 줄 만은 알아요
나는 면발을 다듬으며
조금씩 조금씩 불어갑니다.
나는 짜장면
당신은 손님
위의 작품은 그냥 한번 웃고 넘기면 되는 별 의미 없는 작품 같아 보이나, 탈중심주의 원리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항상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있다. 자연의 세계에서 인간이 중심이라든가, 세계의 중심은 미국이라든가 하는 지배층의 지배논리가 우리들의 사고안에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다. 위 작품은 한낱 사람의 배고픔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짜장면을 그냥 보아 넘기지 않고 사람이 짜장면을 먹고, 면발을 휘저으면서 느끼는 생각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짜장면’을 주체로 하여 짜장면이 휘저음 당하고 사람들에게 먹히면서 느끼는 생각들을 재미있게 나타내고 있다. 이는 상대주의, 차이 이데올로기, 다원주의 등으로 대변되는 탈중심주의를 재미있게 나타낸 작품이라고 볼 수 있겠다.
Ⅳ. 결론
우리는 지금까지 패러디에 대한 선행연구와 더불어 패러디된 여러 시들을 살펴보면서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패러디’만이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들을 찾아보고 또 적용시켜 창작해보기도 하였다.
텍스트는 끊임없는 재해석과 재읽기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그 텍스트가 놓여진 현실의 맥락에 따라 새로운 의미화가 가능하다. 기존의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의미화 과정속에서 문학의 내용과 형식은 발전과 쇠퇴를 되풀이하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패러디시학』p.38
.
따라서 패러디를 다룰 때는 패러디 혹은 인유의 효용을 문제삼아야지 그것이 모방인가 영향인가 표절인가를 구별하는 것은 무용하다. 그러므로 독자들이 주목해야 할 것은 모방 인용된 구절이 새로운 맥락 속에서 어떠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적절한 맥락에서 적절하게 변형하여 수용한 정교한 인유의 패러디야 말로 문학전통에 충실한 미덕이 될 수 있다. 결국 빌려오기 (인유/인용)를 전제로하는 패러디에 있어 문제가 되는 것은 패러디 텍스트가 원텍스트의 유명한 가치와 의미내용을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있느냐 하는데 있다. 즉 패러디의 성공여부는 원텍스트보다 성공적인 혹은 더 나은 미적 가치를 획득하고 있느냐, 차용의 주 목적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데 달려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패러디 시를 다루면서 발견한 패러디의 효용성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러디’는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도구적 성격을 지닌다.
패러디의 기본 요건이 원작이 대중들에게 이미 널리 알려진 것이어야 한다. 그러한 대중성을 빌어 패러디 작자는 자신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좀더 친근하고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것이다.
둘째, ‘패러디’는 대중들로부터 사회적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점점 경제가 어려워지고 날이갈수록 정치자들이 서민들에게 안겨다주는 실망이 더욱 커지면서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서민들은 사회에 등을 돌리고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이 누적될 수록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더욱 확대시키는 악순환이 계속 될 것이다. 그러나 ‘패러디’라는 문학적 형태는 일반대중들로 하여금 누구나 ‘작자’가 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패러디의 특성은 사회적인 문제점들에 대해 좀더 직접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판의 시각을 담은 시사성 있는 패러디작품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쉽게 퍼지면서 사회문제에 무관심하던 사람들에게 호기심과 자극을 줄 수 있다.
셋째, 패러디는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패러디의 ‘탈중심주의’적 성격은 습관적으로 베어있던 사고의 틀이나 선입견들을 깨닫게 하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탈중심적이고 다원적인 시각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이기주의와 이로인한 사회적 갈등을 완화시키며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 참고문헌
辭賦의 패러디 구조 고찰 < The Parodic Structure of Liu Zongyuan's 'Ci-Fu'>
<愈膏疾賦>를 통하여, 柳宗元
유영희,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 교육 (1995)
장창영, 패러디 시 활용의 교육적 의미 (2005)
이형권, 김춘수 시의 작품 패러디 연구 (1998)
김상구·윤여복 옮김, 린다 허천,패로디 이론 (문예출판사)
정끝별 , 패러디시학 (문학세계사)
김준오 , 時論』제 4판 (삼지원)
http://linux23.kbs.co.kr/blueboard
http://www.woorima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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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6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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