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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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힌두교의 목표

Ⅲ. 세 가지 길

1. 행위의 길
2. 지식의 길
3. 헌신의 길

Ⅳ. 힌두교와 기독교의 구원관 비교

Ⅴ. 힌두교의 발전단계에 따른 구원의 방법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려운 것이다. 그들의 구원은 육체의 속박을 떠나 윤회의 굴레를 벗어버리는 것이다.
Ⅴ.힌두교의 발전단계에 따른 구원의 방법
1. 초기 자연 숭배기 (B.C 1000) ‘베다’경 기도
2. 제사시대 (B.C 1000~800) - ‘브라마나스’ 제사
3. 철학시대 (B.C 800~600) - ‘우파니샤드’ 명상(철학적으로 브라마신을 명상
함으로써 몰입하는 것
4. 계율시대 (B.C 250) - ‘마누’ 계율의 준수 (계급제도의 엄수)
5. 경신시대 (A,D 1) - ‘바가바드 기타’‘크리쉬나’신을 공경하는 것
Ⅵ.결 론
힌두교의 구원의 길은 앞서 말한것과 같이 행위의 길, 지식의 길, 헌신의 길 세갈래였다. 이 길을 통해 그들은 비극적인 윤회의 고리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윤회의 고리에서 벗어나는 것을 다시말해 해탈이라고 부른다. 힌두교의 경전 ‘우파니샤드’의 다음과 같은 구절에도 이러한 윤회사상이 잘 나타나있다.“이 세상에서 착한 일을 하는 자는 좋은 모태 즉, 브라만, 크샤트리아, 카이샤의 모태에서 태어날 것이다. 이와 반대로 이 세상에서 나쁜 짓을 한 자는 나쁜 모태 즉, 돼지, 수드라의 모태에서 태어나게 될 것이다.”
인간이 업에 의하여 윤회한다고 하는 경우, 윤회전생에 가는 것은 괴로움이라고 생각 하였다. 이 세상에서 선행을 하여 천계로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천계에서의 삶은 영원한 것이 아니며, 그 업의 세력이 다 하면 또 다른 세계로 옮겨가서 태어나야 한다. 일반적으로 업 사상에 의하면 현재의 행위는 다음 생의 존재방식의 원인이 되므로, 현세의 삶에 충실할 수 있다. 즉 사람들의 악한 행위를 제어할 수 있는 사회적 윤리규제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또한 카스트 제도에 바탕을 둔 인도의 사회적 불평등을 교묘히 정당화시키기도 하였으며 좋은 일을 하면 높은 계급으로 환생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함으로써, 하부 계급의 불만을 해소 시키는 역할도 하였다. 힌두교에서는 궁극적으로 선한행동을 함으로써 더 이상의 윤회를 단절시켜 환생하지 않고 더 이상의 죽음이 없는 상태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렇듯 업의 속박을 끊어 영혼이 진실로 자유롭게 되는 것이 해탈이다. 신과의 합일이라고 표현되는 해탈은 힌두교도에게 있어서는 영원한 세계이며 윤회를 초월한 것이다.
<참고문헌>
# 세계 종교의 이해,Braswell George W 지음
# 세계 종교 둘러보기, 오광남 지음
# 힌두교입문, 관소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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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1.0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0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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