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그리스의 교육의 특성
2.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3. 소피스트들의 교육철학
4.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5. 플라톤의 교육사상
6.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7. 임용고시 기출문제
2.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3. 소피스트들의 교육철학
4.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5. 플라톤의 교육사상
6.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7. 임용고시 기출문제
본문내용
지며 선악을 판단, 선택 할 수 있다.
- 인간의 욕구(예 : 식욕과 성욕)은 그자체가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며, 인간의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는 욕구 그 자체가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환경에 적응되어 오면서 형성된 우리 인간의 습관에 달려 있다.
-“악한 사람은 금수보다 천만 배나 더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고 본 아리스토텔레스지만 또한 그는 “자연이 우리인간에게 덕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였다.”고 역설함으로써, 습관과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제 1권. “모든 인간은 본래적으로 알려고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라고 함 → 인간을 ‘학습적 존재’로 규정
(2) 교육목적
- 교육의 목적 : “교육의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 있다(교육은 인간의 행복증진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교육은 인간에게 행복을 갖게 하는 기술이라 생각하고, 교육을 통하여 모든 인간이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될 때, 국가도 좋아질 수 있다는 귀결이 뒤따르게 된다.
그리고 그는 또한 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까닭은, 한 국가의 목적은 그 정체에 따라 단일하다. 즉, 어떤 국가의 체제가 민주적이며, 그 국가의 목적 역시 민주적이다. 그러므로 민주적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육 또한 민주적인 것으로 통일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 목적달성의 수단으로서의 ’교육은 반드시 국가적 사업이어야 한다‘ 는 것이다.
- 목적의 이원성 강조 : 인간의 모든 활동에는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우(과정으로서의 목적)와 그 활동의 ‘성과’가 목적이 되는 경우(결과로서의 목적)가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과정으로서의 목적 1)건강한 신체의 단련
2)습관의 형성
3)지성의 도야
결과로서의 목적 -유덕하고 선하고 관조적인 생활, 즉 영속적으로 행복한 생활을 누리 는 자유인 양성
(3) 교육방법 및 내용
- 육체에 대한 훈련이 정신에 대한 교육보다 앞서고 습관에 의한 교육이 이성에 의한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 → (교육순서) 신체의 단련, 습관형성, 지성의 도야.
- 7세, 14세, 21세를 심신 발육상의 변화기로 봄
①신체의 발육 - 출생 후 7세까지는 가정교육기로서 신체적 발육에 중점을 둔 건강교육에 주력
②습관형성의 단계 - 7세부터 14까지는 공공 교육기로서 건전한 사회생활을 위한 습관 및 정서의 훈련을 실시
③이성의 도야 단계 - 15세에서 21까지는 공공 교육기의 계속으로서의 시민적 훈련과 이 성의 도야에 중점을 둠
초등학교 - 육체적 도덕적 습관의 훈련
중등학교 - 체육, 음악, 회화를 통하여 정서를 훈련
대학 - 시민적 훈련과 수학, 논리학, 과학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질을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 학습방법 : 직접적인 관찰법 강조, 경험중시, 실제적인 지식과 원리에 도달하는 데에 귀납법을 강조, 집단적인 교육보다 개별적인 교육을 더 높이 칭함.
(4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
- ‘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여가’를 위한 자유교육만을 강조함으로써 직업교육을 무시하였고, 더욱이 여성의 교육적 가치를 철저히 부정하였다는 점에서 만민평등의 민주주의 교육 이념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크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7. 임용고시 기출문제
중등 2003
문) 고대 그리스의 교육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아테네인들은 여성의 교육을 특별히 중시했다.
② 솔론(solon)의 입법에 의해 스파르타 교육제도의 기초가 놓여졌다.
③ 이소크라테스(Isocrates)의 학교는 수학과 변증법을 가르치는 철학 학교였다.
④ 아테네 교육은 B.C. 5세기 후반 소피스트의 출현과 함께 질적 변화를 이루었다.
정답 ④
풀이
① 스파르타에서는 남자교육과 함께 여자교육을 중시했지만 아테네에서 여자는 현모양처로 서의 정숙과 부덕이 요구되었으며, 지적교육이나 대외활동은 인정하지 않았다.
② 스파르타식 교육제도라 부르는 것은 스파르타의 리쿠르고스 (Lycurgus) 헌법이다.
③ 이소크라테스는 수사학교를 설립하여 수사학과 일반적 지식을 가르쳤고, 진정한 웅변가 의 임무는 공공의 행복에 전념하는 사람으로 실용적 지식을 강조하였다.
2001 중등
문) 소크라테스의 회상설 혹은 상기설이 교육에 주는 방법적 시사는 ?
① 교사에 의한 강의법
② 문답을 통한 대화법
③ 교재를 통한 독서법
④ 실험을 통한 실증법
정답 ②
풀이
소크라테스는 교육을 산파술에 비유하면서 교육방법으로 문답법을 이용하였다.
그의 문답법은 반어법과 산파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대화를 통합 , 객관적인 지식획득을 하는 방법이다.
2004 중등
문)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육의 초기단계에서는 변증법을 공부한다.
② 교육의 최종 단계는 선의 이데아를 획득하는 것이다.
③ 학문을 탐구하는 목적은 변화의 모습을 파악하는 데 있다.
④ 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교육을 실시한다.
정답 ②
풀이
플라톤은 이데아 실현 및 유능한 시민의 육성을 교육의 직접적 목표로 삼았다.
2002 중등
문)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이론을 제시한 사람은 ?
◇ 인간의 영혼은 신체적 힘의 총화로서 신체가 없이는 존재할 수가 없다.
◇ 교육은 참된 윤리적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정치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 본성, 습관, 이성이 함께 해야 교육이 가능하다.
① 에라스무스
② 소크라테스
③ 플라톤
④ 아리스토텔레스
정답 ④
풀이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행복에 두고 진정한 행복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기능이 잘 발휘됨으로써 얻어진다고 보아 개인완성의 3단계로서 ‘신체적 반응 → 도덕적 습관의 형성 → 이성의 도야 ’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박재문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4.
장찬익·노진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한규원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한명희, 서양교육사신론, 도서출판 아름다운세상, 1997.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새뮤얼 이녹스럼프 제임스 피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주식회사 열린책들
- 인간의 욕구(예 : 식욕과 성욕)은 그자체가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며, 인간의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는 욕구 그 자체가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환경에 적응되어 오면서 형성된 우리 인간의 습관에 달려 있다.
-“악한 사람은 금수보다 천만 배나 더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고 본 아리스토텔레스지만 또한 그는 “자연이 우리인간에게 덕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였다.”고 역설함으로써, 습관과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제 1권. “모든 인간은 본래적으로 알려고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라고 함 → 인간을 ‘학습적 존재’로 규정
(2) 교육목적
- 교육의 목적 : “교육의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 있다(교육은 인간의 행복증진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교육은 인간에게 행복을 갖게 하는 기술이라 생각하고, 교육을 통하여 모든 인간이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될 때, 국가도 좋아질 수 있다는 귀결이 뒤따르게 된다.
그리고 그는 또한 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까닭은, 한 국가의 목적은 그 정체에 따라 단일하다. 즉, 어떤 국가의 체제가 민주적이며, 그 국가의 목적 역시 민주적이다. 그러므로 민주적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육 또한 민주적인 것으로 통일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 목적달성의 수단으로서의 ’교육은 반드시 국가적 사업이어야 한다‘ 는 것이다.
- 목적의 이원성 강조 : 인간의 모든 활동에는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우(과정으로서의 목적)와 그 활동의 ‘성과’가 목적이 되는 경우(결과로서의 목적)가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과정으로서의 목적 1)건강한 신체의 단련
2)습관의 형성
3)지성의 도야
결과로서의 목적 -유덕하고 선하고 관조적인 생활, 즉 영속적으로 행복한 생활을 누리 는 자유인 양성
(3) 교육방법 및 내용
- 육체에 대한 훈련이 정신에 대한 교육보다 앞서고 습관에 의한 교육이 이성에 의한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 → (교육순서) 신체의 단련, 습관형성, 지성의 도야.
- 7세, 14세, 21세를 심신 발육상의 변화기로 봄
①신체의 발육 - 출생 후 7세까지는 가정교육기로서 신체적 발육에 중점을 둔 건강교육에 주력
②습관형성의 단계 - 7세부터 14까지는 공공 교육기로서 건전한 사회생활을 위한 습관 및 정서의 훈련을 실시
③이성의 도야 단계 - 15세에서 21까지는 공공 교육기의 계속으로서의 시민적 훈련과 이 성의 도야에 중점을 둠
초등학교 - 육체적 도덕적 습관의 훈련
중등학교 - 체육, 음악, 회화를 통하여 정서를 훈련
대학 - 시민적 훈련과 수학, 논리학, 과학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질을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 학습방법 : 직접적인 관찰법 강조, 경험중시, 실제적인 지식과 원리에 도달하는 데에 귀납법을 강조, 집단적인 교육보다 개별적인 교육을 더 높이 칭함.
(4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
- ‘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여가’를 위한 자유교육만을 강조함으로써 직업교육을 무시하였고, 더욱이 여성의 교육적 가치를 철저히 부정하였다는 점에서 만민평등의 민주주의 교육 이념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크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7. 임용고시 기출문제
중등 2003
문) 고대 그리스의 교육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아테네인들은 여성의 교육을 특별히 중시했다.
② 솔론(solon)의 입법에 의해 스파르타 교육제도의 기초가 놓여졌다.
③ 이소크라테스(Isocrates)의 학교는 수학과 변증법을 가르치는 철학 학교였다.
④ 아테네 교육은 B.C. 5세기 후반 소피스트의 출현과 함께 질적 변화를 이루었다.
정답 ④
풀이
① 스파르타에서는 남자교육과 함께 여자교육을 중시했지만 아테네에서 여자는 현모양처로 서의 정숙과 부덕이 요구되었으며, 지적교육이나 대외활동은 인정하지 않았다.
② 스파르타식 교육제도라 부르는 것은 스파르타의 리쿠르고스 (Lycurgus) 헌법이다.
③ 이소크라테스는 수사학교를 설립하여 수사학과 일반적 지식을 가르쳤고, 진정한 웅변가 의 임무는 공공의 행복에 전념하는 사람으로 실용적 지식을 강조하였다.
2001 중등
문) 소크라테스의 회상설 혹은 상기설이 교육에 주는 방법적 시사는 ?
① 교사에 의한 강의법
② 문답을 통한 대화법
③ 교재를 통한 독서법
④ 실험을 통한 실증법
정답 ②
풀이
소크라테스는 교육을 산파술에 비유하면서 교육방법으로 문답법을 이용하였다.
그의 문답법은 반어법과 산파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대화를 통합 , 객관적인 지식획득을 하는 방법이다.
2004 중등
문)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육의 초기단계에서는 변증법을 공부한다.
② 교육의 최종 단계는 선의 이데아를 획득하는 것이다.
③ 학문을 탐구하는 목적은 변화의 모습을 파악하는 데 있다.
④ 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교육을 실시한다.
정답 ②
풀이
플라톤은 이데아 실현 및 유능한 시민의 육성을 교육의 직접적 목표로 삼았다.
2002 중등
문)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이론을 제시한 사람은 ?
◇ 인간의 영혼은 신체적 힘의 총화로서 신체가 없이는 존재할 수가 없다.
◇ 교육은 참된 윤리적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정치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 본성, 습관, 이성이 함께 해야 교육이 가능하다.
① 에라스무스
② 소크라테스
③ 플라톤
④ 아리스토텔레스
정답 ④
풀이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행복에 두고 진정한 행복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기능이 잘 발휘됨으로써 얻어진다고 보아 개인완성의 3단계로서 ‘신체적 반응 → 도덕적 습관의 형성 → 이성의 도야 ’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박재문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4.
장찬익·노진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한규원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한명희, 서양교육사신론, 도서출판 아름다운세상, 1997.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새뮤얼 이녹스럼프 제임스 피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주식회사 열린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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