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스페이스와 미디어철학]텔레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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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텔레비전 영상의 특성

Ⅲ. 영화영상과 텔레비전 영상의 차이

Ⅳ. 텔레비전 영상과 현실의 재매개

Ⅴ. 텔레비전 광고의 immediacy와 hypermediacy

Ⅵ. 결론

본문내용

문화의 재매개 핵심적 기제라는 것을 부정하기 어렵다. 이 세상에 쏟아져 나오는 모든 미디어의 총화라고 할 수 있다. 본서에서 지면의 관계상 다루지 못한 DMB나 2008년 실용화를 앞두고 있는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IPTV는 비디오를 비롯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일반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지만, 양방향성이 추가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일반 공중파 방송이나 케이블방송 또는 위성방송과는 달리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자신이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 따라서 TV 방송의 주도권이 방송사나 중계업자로부터 시청자에게 넘어가는 셈이 된다. 현재 홍콩과 이탈리아, 일본 등 일부 국가에서 IPTV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통신사업자들이 기존의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범위의 경제 효과를 누리고자 IPTV 제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와 같은 부분을 다루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들은 새로운 형식으로 이제 텔레비전을 재매개 할 것이며 텔레비전에 시장에 혁명이 일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이들의 행보를 주목해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제이 데이비드 볼터 & 리처드 그루신, 재매개 - 뉴미디어의 계보학, 커뮤니케이션스북
오명환(1988), '텔레비전 영상론', 나남
정진국(1991), '미학에서 본 텔레비전 이미지', 영상포럼1.
홍기선 외(1998),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 1998.
안주아, ‘현실의 재매개, 시뮬라시옹으로서의 텔레비전 광고영상 분석’,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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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11.20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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