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신라의 삼국통일과 과정
1. 나·당 동맹
2. 백제와 고구려의 멸망
3. 나·당 전쟁의 승리와 통일
Ⅲ. 신라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
1. 삼국 통일에 대한 부정적 측면
① 영토의 축소
② 단기간의 통일과 발해
③ 외세를 끌어들여 동족을 쳐서 거둔 통일
2. 삼국 통일에 대한 긍정적 측면
① 신라가 주체가 되어 이룬 통일
② 전쟁의 종식과 평화의 도래
③ 분열되었던 나라들을 통합과 단일 민족 문화 공동체 형성
Ⅳ. 맺음말
-참고문헌-
Ⅱ. 신라의 삼국통일과 과정
1. 나·당 동맹
2. 백제와 고구려의 멸망
3. 나·당 전쟁의 승리와 통일
Ⅲ. 신라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
1. 삼국 통일에 대한 부정적 측면
① 영토의 축소
② 단기간의 통일과 발해
③ 외세를 끌어들여 동족을 쳐서 거둔 통일
2. 삼국 통일에 대한 긍정적 측면
① 신라가 주체가 되어 이룬 통일
② 전쟁의 종식과 평화의 도래
③ 분열되었던 나라들을 통합과 단일 민족 문화 공동체 형성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한민족이라는 개념을 지니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신라의 삼국 통일은 우리의 단일 민족사의 뿌리가 되었다.
■■
Ⅳ. 맺음말
신라의 일통삼한이라 칭하는 통일은 한국 민족사에서 가장 위대한 역사적인 의의를 가진다. 통일이 됨으로 수백 년간 삼국간에 동맹과 전쟁이란 이합(離合)의 무상(無常)한 전쟁이 종식되고 평화와 번영의 태평성대가 전개되어 300년의 민족 화합이라는 평화시대를 개막했다는데 그 의의는 자못 크다고 하겠다. 이로써 한반도에 신라라는 단일 민족국가가 형성되어 단일 언어, 단일 역사 전통과 문화가 형성되어 민족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는 각각 언어, 전통, 혈통, 민족이 상이한 이국(異國)이었으나 신라의 통일로 인하여 부여어 계통인 고구려어는 사멸되었고 백제어도 인멸되어 오직 한족의 신라어가 한민족의 언어로 되어 단일 언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세맥(예맥, 부여)족과 마한족과 진한족 등 한반도에서 오랫동안 살아왔던 여러 민족이 신라라는 통일의 용광로 속에서 용해되어 한민족을 형성했다. 이와 같이 한민족, 한국, 한국어, 한민족 문화의 창조라는 민족사의 거대한 공헌을 한 것이 신라의 통일이었다.
이와 같은 삼국의 이국 이민족 의식을 신라의 통일은 동족의식 통일의식으로 만들어져서 결국에는 한민족 단일 통일국가로 이어졌다. 신라 통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일을 민족의 자주 주체적 역량으로 이룩했다는 점이다. 당의 힘을 빌려 동족 국가를 격멸시킨 치욕의 사대적 통일로 인식하고, 만주의 광활한 고구려의 영토를 상실한 통일을 민족적인 감정에서 매도하고 폄하하는 경향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그러나 신라의 통일은 결코 그와 같은 사대적 외세 통일이 아니었으며 동족 상잔의 통일도 아니었다. 앞에서 개진해 온 바와 같이 3국은 각각 이국(異國)이었고 이민족이었다. 따라서 동족상잔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 신라에 의하여 통일했기 때문에 통일 후 같은 민족 같은 한나라가 되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신라는 여제동맹군에 대항하기 위하여 당과 군사동맹을 체결하여 여제를 평정했으나 그 후 7년간에 걸친 당과의 가열한 전쟁으로 당 군을 패강 이북으로 축출 소탕한 후에 민족 자력, 자주 주체적인 통일을 이룩했다.
당시 당은 세계의 중심이었고 세계 제일의 강대국이었다. 이 대당제국을 상대로 신라가 용감히 싸워 쟁취한 통일이었다. 결코 외세를 의지하고 외세를 빌린 통일이 아니었다.
신라의 통일로 한반도에 비로소 단일 역사, 단일 언어, 단일 전통과 문화를 공유하는 단일 민족인 한민족이 형성되고 비로소 민족국가가 창건되었다. 이것은 우리 민족사상 최대 최고의 위대한 역사적 위업이었다. 그 후 안정적이지 못한 삼국통일로 300년 후 후삼국으로 분열 되었으나 신라의 통일은 고려의 민족 재통일의 모태였고, 최초의 민족 통일국가로서 그것만으로 역사적 의의는 충분하리라 본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 김부식[지음] 이강래 옮김 한길사, 1998.
「신라삼국통일과 여. 제 패망 원인연구」 / 이호영 著. 서경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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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맺음말
신라의 일통삼한이라 칭하는 통일은 한국 민족사에서 가장 위대한 역사적인 의의를 가진다. 통일이 됨으로 수백 년간 삼국간에 동맹과 전쟁이란 이합(離合)의 무상(無常)한 전쟁이 종식되고 평화와 번영의 태평성대가 전개되어 300년의 민족 화합이라는 평화시대를 개막했다는데 그 의의는 자못 크다고 하겠다. 이로써 한반도에 신라라는 단일 민족국가가 형성되어 단일 언어, 단일 역사 전통과 문화가 형성되어 민족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는 각각 언어, 전통, 혈통, 민족이 상이한 이국(異國)이었으나 신라의 통일로 인하여 부여어 계통인 고구려어는 사멸되었고 백제어도 인멸되어 오직 한족의 신라어가 한민족의 언어로 되어 단일 언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세맥(예맥, 부여)족과 마한족과 진한족 등 한반도에서 오랫동안 살아왔던 여러 민족이 신라라는 통일의 용광로 속에서 용해되어 한민족을 형성했다. 이와 같이 한민족, 한국, 한국어, 한민족 문화의 창조라는 민족사의 거대한 공헌을 한 것이 신라의 통일이었다.
이와 같은 삼국의 이국 이민족 의식을 신라의 통일은 동족의식 통일의식으로 만들어져서 결국에는 한민족 단일 통일국가로 이어졌다. 신라 통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일을 민족의 자주 주체적 역량으로 이룩했다는 점이다. 당의 힘을 빌려 동족 국가를 격멸시킨 치욕의 사대적 통일로 인식하고, 만주의 광활한 고구려의 영토를 상실한 통일을 민족적인 감정에서 매도하고 폄하하는 경향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그러나 신라의 통일은 결코 그와 같은 사대적 외세 통일이 아니었으며 동족 상잔의 통일도 아니었다. 앞에서 개진해 온 바와 같이 3국은 각각 이국(異國)이었고 이민족이었다. 따라서 동족상잔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 신라에 의하여 통일했기 때문에 통일 후 같은 민족 같은 한나라가 되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신라는 여제동맹군에 대항하기 위하여 당과 군사동맹을 체결하여 여제를 평정했으나 그 후 7년간에 걸친 당과의 가열한 전쟁으로 당 군을 패강 이북으로 축출 소탕한 후에 민족 자력, 자주 주체적인 통일을 이룩했다.
당시 당은 세계의 중심이었고 세계 제일의 강대국이었다. 이 대당제국을 상대로 신라가 용감히 싸워 쟁취한 통일이었다. 결코 외세를 의지하고 외세를 빌린 통일이 아니었다.
신라의 통일로 한반도에 비로소 단일 역사, 단일 언어, 단일 전통과 문화를 공유하는 단일 민족인 한민족이 형성되고 비로소 민족국가가 창건되었다. 이것은 우리 민족사상 최대 최고의 위대한 역사적 위업이었다. 그 후 안정적이지 못한 삼국통일로 300년 후 후삼국으로 분열 되었으나 신라의 통일은 고려의 민족 재통일의 모태였고, 최초의 민족 통일국가로서 그것만으로 역사적 의의는 충분하리라 본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 김부식[지음] 이강래 옮김 한길사, 1998.
「신라삼국통일과 여. 제 패망 원인연구」 / 이호영 著. 서경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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