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 사회 내적 문제의 개입, 넷째, 외부의 행동집단과의 관련성 등으로 규정하였다.
2. 산업사회에 대한 비판
1950년대 서구학자들의 이데올로기 종언론은 경제발전의 정도와 이데올로기정치의 심도간에 상관관계를 정립하려고 하였으나 대학생들의 반체제 운동은 풍요한 산업사회에서도 이데올로기는 종식하지 않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신좌익은 산업사회의 조직이 극도로 합리화되었고, 이것이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지배형태로 나타났다고 믿으며 마르쿠제가 지적한 「억압적 관용」을 강요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신좌익은 의식개혁을 매우 강조하며 관료주의적이고 소비지향적인 자본주의사회라는 조건 하에 일상생활에서의 의식개혁은 생활의 질적 향상을 내세우고 급기야는 정치사회적 운동으로 표출되기에 이르게 되었다.
3. 반전운동의 전개
반전운동은 1960년 샌프란시스코 평화 행진과 전국 반핵정책위원회의 결성으로 구체화되었고 그들은 핵무기 금지선전을 전개하면서 정부기관에 호소하였다.
1956년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반전운동은 1968년 까지 계속되면서 그 열기를 더해갔다. 반전운동이 가열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신좌익의 전쟁 반대 및 징집반대시위에 참가하게 되었다. 영국에서도 월남전쟁과 중동사태와 관련 반전운동을 열렬히 전개하였다.
4. 민권운동의 확대
신좌익의 민권운동은 미국에서 흑인지식인들이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시위에 백인학생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활기를 띠게 된다.
제4절 신좌익운동의 급진성
가장 두드러진 사상적 특성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실증사회학 비판 및 마르크스주의와 프로이드 심리학의 결합에서 비롯된 선진산업사회의 병폐에 대한 도피, 저항, 파괴를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 사상이었다.
신좌익운동은 1960년대 혁신 자유주의자들의 개혁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점차 과격한 방법에 의존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동조했던 사람들로부터 불신 받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신좌익은 그들이 대항해야 할 대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규정을 하였지만 이상사회를 어떤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대안은 갖고있지 못했기에 비판을 받았다. 게다가 그들의 성급함은 사회적 불안을 증대시키기에 이르렀다. 결국 신좌익의 무력은 급진성으로 허사가 되고 말았다.
제5절 신좌익운동이 급히 쇠퇴한 이유
첫째, 뉴 레프트 이데올로기의 이론적 모호성과 비전의 결여로 인해서이다. 둘째, 변혁과 혁명의 주체가 불확실하다는 점이다. 셋째, 뉴 레프트는 사상적인 조류의 성격보다 행동적인 측면이 강했으며 그 행동이 과격하고 난폭하기까지 했다.
제6절 맺는말
신좌익운동이 주는 시사점은 첫째, 풍요로운 사회에서도 정신적인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면 인간은 방황하고 불행할 수 있다는 점, 둘째, 개인주의 중심의 서구사회가 결코 우리의 목표가 될 수 없다는 점, 셋째, 어떤 형식이든 기존체제에 대한 부정심리와 반성이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급진적 이데올로기를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사례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그럴수록 사랑 있는 대화, 이상적인 행동, 지성인다운 자세의 정립이 필요로 한다.
2. 산업사회에 대한 비판
1950년대 서구학자들의 이데올로기 종언론은 경제발전의 정도와 이데올로기정치의 심도간에 상관관계를 정립하려고 하였으나 대학생들의 반체제 운동은 풍요한 산업사회에서도 이데올로기는 종식하지 않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신좌익은 산업사회의 조직이 극도로 합리화되었고, 이것이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지배형태로 나타났다고 믿으며 마르쿠제가 지적한 「억압적 관용」을 강요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신좌익은 의식개혁을 매우 강조하며 관료주의적이고 소비지향적인 자본주의사회라는 조건 하에 일상생활에서의 의식개혁은 생활의 질적 향상을 내세우고 급기야는 정치사회적 운동으로 표출되기에 이르게 되었다.
3. 반전운동의 전개
반전운동은 1960년 샌프란시스코 평화 행진과 전국 반핵정책위원회의 결성으로 구체화되었고 그들은 핵무기 금지선전을 전개하면서 정부기관에 호소하였다.
1956년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반전운동은 1968년 까지 계속되면서 그 열기를 더해갔다. 반전운동이 가열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신좌익의 전쟁 반대 및 징집반대시위에 참가하게 되었다. 영국에서도 월남전쟁과 중동사태와 관련 반전운동을 열렬히 전개하였다.
4. 민권운동의 확대
신좌익의 민권운동은 미국에서 흑인지식인들이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시위에 백인학생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활기를 띠게 된다.
제4절 신좌익운동의 급진성
가장 두드러진 사상적 특성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실증사회학 비판 및 마르크스주의와 프로이드 심리학의 결합에서 비롯된 선진산업사회의 병폐에 대한 도피, 저항, 파괴를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 사상이었다.
신좌익운동은 1960년대 혁신 자유주의자들의 개혁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점차 과격한 방법에 의존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동조했던 사람들로부터 불신 받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신좌익은 그들이 대항해야 할 대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규정을 하였지만 이상사회를 어떤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대안은 갖고있지 못했기에 비판을 받았다. 게다가 그들의 성급함은 사회적 불안을 증대시키기에 이르렀다. 결국 신좌익의 무력은 급진성으로 허사가 되고 말았다.
제5절 신좌익운동이 급히 쇠퇴한 이유
첫째, 뉴 레프트 이데올로기의 이론적 모호성과 비전의 결여로 인해서이다. 둘째, 변혁과 혁명의 주체가 불확실하다는 점이다. 셋째, 뉴 레프트는 사상적인 조류의 성격보다 행동적인 측면이 강했으며 그 행동이 과격하고 난폭하기까지 했다.
제6절 맺는말
신좌익운동이 주는 시사점은 첫째, 풍요로운 사회에서도 정신적인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면 인간은 방황하고 불행할 수 있다는 점, 둘째, 개인주의 중심의 서구사회가 결코 우리의 목표가 될 수 없다는 점, 셋째, 어떤 형식이든 기존체제에 대한 부정심리와 반성이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급진적 이데올로기를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사례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그럴수록 사랑 있는 대화, 이상적인 행동, 지성인다운 자세의 정립이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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