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수능대비 총정리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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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객관식91~135

본문내용

적 주제를 다룬 것은 모두 가치관이 내재해 있다.
99. ⑤
측은지심(仁), 수오지심(義), 사양지심(禮), 시비지심(智)의 4단을 통해 인간이 본성이 선(善)함을 추론해 낼 수 있다.
100. ④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는 개인의 도덕성 함양에도 관심을 갖지만 그와 함께 사회 구조나 제도에서도 문제점을 찾는다. ④의 혈연과 지연을 중시하는 태도는 보편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 맞지 않음
101. ⑤
성차별, 인종 차별 등은 민주주의가 진정으로 시행되지 않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102. ①
103. ⑤
신화(神話)란 경험적 사실에 바탕을 둔 이성적 인식의 결과가 아니므로 그 성격상 합리적일 수가 없다.
104. ⑤
국가와 국제 기구와의 관계는 하위 단체와 상위 단체의 관계로 볼 수가 없다.
105. ⑤
정도전의 글은 의리(義理)를 저버리지 않는 선비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106. ①
인간이 자신을 위해서 기술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이 인간을 지배하는 현상, 이것은 컨베어에 의해서 끊임없이 연결되는 작업들, 그리고 컴퓨터에 의해 인간이 지시를 따라야 하는 공정을 생각해 본다면 이해할 수 있는 말이다.
107. ③
롤스의 두 원칙은, 첫째 자유를 완벽하게 누리게 할 것이며, 둘째 경제적으로 가장 빈곤한 사람에 대한 복지를 우선적으로 배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108. ②
국가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사회 계약설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 공리주의, 실용주의, 기능주의, 합리주의 국가관이다.
109. ②
이데올로기는 행위의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는 규범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적, 집단적 행동과 판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자아 정체성 확립에 기여한다. ② 이데올로기의 본질적 속성상 과학적 지식 체계와는 거리가 멀다.
110. ④
정치 권력의 정당성을 의미하는 정통성은 정권 수립 절차의 합법성, 정권 교체의 적합성, 선거와 같은 합의 창출의 제도적 장치의 구비, 피치자의 동의 등의 여러 요인으로 평가된다. ④ 효율적인 통치력 행사는 권력 유지의 척도가 되며 정통성의 준거가 될 수 없다.
111. ⑤
조국 통일의 당위성은 남북한의 이질화 현상 극복과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서 찾아야 하며, 인도적, 평화적 차원에서의 실질적이고 내면적인 통일 방법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112. ⑤
전통적 윤리학설은 동서 사상 공통적으로 개인적 차원에서의 행복과 자기 완성을 도덕의 목적으로 삼았다.
113. ④
114. ③
경제 발전 과정에서는 부조리와 비리가 발생하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부(富)의 형성은 창의, 혁신, 근검 등의 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형성되어야 마땅하다.
115. ③
가치 혼란갈등이 심화될수록 선(善)한 가치관의 확립도 필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필요한 것은 가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습관적이고 감정적인 판단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116. ①
이데올로기는 갈등 조정과 통합의 도구가 되어서, 구성원들의 사회화의 수단이 되며, 구성원들을 그 사회 속으로 동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117. ④
이상주의도덕주의적 국가관은 그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18. ④
아무리 자유 분방한 미국이지만 아직까지 공산주의적 사고 방식이 미국 내에서 통용될 수는 없다. 따라서 아직도 이데올로기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19. ①
ㄴ. 교통 사고의 증가는 인명 경시 풍조가 그 뿌리에 있으며, ㄷ. 경천 사상에서 인간 존중 사상이 나오고, ㄹ. 인간이 수단화는 인간 존엄을 통해서만 해소 될 수 있다.
120. ④
현대 대의제 민주주의는 여론을 기초로 하여 국가 정치의 정책들을 결정하고 그 나아갈 진로를 지시한다. 이 때, 여론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정당이다.
121. ②
관료제는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하여 국가 행정 조직에서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그 결과 행정 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근대화에 기여하였다.
122. ②
사람들의 삶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과 똑같은 삶을 산다고 할 수가 없다.
123. ②
124. ③
남녀의 성차별은 민주주의 사회가 이루어야 할 숙제 중의 하나다. 남녀의 성격은 그 사회의 문화에 의해서 형성된다는 주장이다. 즉, 후천적이라는 주장이다.
125. ⑤
현대 사회의 위기 상황을 표현한 글이다. ①은 현실 도피형, ②는 상황 인식이 안 되는 무지형, ③은 반항형, ④는 무조건적 낙관형, ⑤는 비판적 수용형이다.
126. ①
순자가 강조한 ‘화성기위(化聖起僞)’가 논리적으로 설득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성인이 본성은 착하다는 전제가 성립되어야 한다.
127. ③
현대 산업 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 구조와 제도의 문제들은 개인의 양심이나 도덕적 문제로만 환원될 수 없다.
128. ⑤
자유와 평등은 자유 민주주의의 핵심적 요소이다.
129. ②
이 글은 현대 사회의 핵가족화 현상에 따라 가정의 기능이 약화되는 부정적 측면을 예시한 것이다.
130. ④
불교 사상의 근본은 사성제에 잘 나타나 있다. 삶의 고(苦)로부터 벗어나는 길은 애욕(愛慾)과 무명(無名)으로 벗어남에 있으며, 이는 모든 집착에서 벗어남으로서 가능하다. 결코 허무를 말한 것이 아니며, 도가(道家)의 입장과도 다르다.
131. ②
이데올로기는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유토피아를 제시하는 속성을 가진다.
132. ④
①, ②, ③은 루소의 입장이고, ⑤는 홉스의 주장이다. 로크는 적극적인 국가의 기능은 생각하지 못했다고 보아야 한다.
133. ②
현대인은 인간성 상실 속에서 소외 의식과 불안감을 느끼며 살아간다.
134. ②
전통적인 신분적차별적 직업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지위 지향적 직업관’이 아닌 ‘역할 지양적 직업관’이 뿌리를 내려야 한다.
135. ④
통일 조국의 미래상은, ① 민족주의 이념을 표방한 자주적 민족 국가, ② 폭력적 통합을 배제한 평화 국가, ③ 민족 성원 전체의 자치와 자율에 의거한 자유로운 민주 국가, ④ 부의 균등 분배와 삶의 질이 향상되는 풍요로운 복지 국가, ⑤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 시키는 문화 국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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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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