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문학과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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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진건의 생애

2. 현진건의 작품과 작품세계

3. 현진건 소설의 시대순 정리
1. 자아와 시대의 불화 : 초기소설
1)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사랑 [희생화]
2) 자아와 사회의식의 편협성 [빈처, 타락자, 술 권하는 사회]
3) 식민지 시대 소설의 논리 [지새는 안개]
2. 자아와 세계의 탐구 ; 단편소설
1) 황폐한 시대 [운수좋은 날, 고향, 동정, 사립정신병원장]
2) 남성과 여성의 성 [그립은 흘긴 눈, 불, 유인, 까막잡기, 발]
3)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작가의 눈길 [피아노, 할머니의 죽음, B사감과 러브레터]
3. 장편소설과 산문
1) 새로운 세계와 조국의 모습 [적도]
2) 시대상황과 역사의식 [무영탑]
3) 미완성 역사소설 [웃는 포사, 흑치상지, 선화공주]

4. 현진건 소설의 유형별 정리
1. 도덕과 관습 속의 생활상
2. 자아와 세계의 갈등으로 고뇌하는 지식인상
3. 식민지의 비극과 고뇌로 궁핍한 삶의 모습들
4. 세태와 그에 대한 풍자적 모습들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조화와 갈등의 문제인데 이러한 부조화와 갈등을 통해서 주인공이 갖는 긍정적 의미와 대상세계의 냉혹성(긍정vs냉혹)의 대비를 부조리한 사회에 빗대어 표현하려고 하였다.
이후 [술 권하는 사회]는 [빈처]에 비해 좀 더 사회의식적인 면으로 확산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술 권하는 사회]의 주인공은 이 사회에 모순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속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이며 또한 알 수 있는 일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결국 현진건은 주인공이 식민지의 자기 조소적이며 소극적인 지식인에 머물러버리고 말게 되는 것을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3. 식민지의 비극과 고뇌로 궁핍한 삶의 모습들
제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쌀 소동이 일어난 일본은 조선농민들에 대한 수탈을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기의 정점인 1924년에 쓰여진 [운수 좋은 날]은 이 와 같은 시대상을 인력거꾼 ‘김첨지’로 하여금 알리려고 하였다. [운수 좋은 날]에서 현진건은 작중인물의 비참한 삶이 남의 삶이 아닌 바로 우리 민족의 삶이었음을 깨닫게 해주며, 그들의 언행과 함께 작품 전체에 흐르는 분위기에서 민중의 생활모습의 실상을 보게 한다.
작품[고향] 또한 일제 수탈의 상황 속에서 몰락해가는 자작농을 사실적으로 그렸는데, 주인공이 기아상태를 면하려고 고향을 떠나 온갖 고생 끝에 다시 우리나라에 돌아와서 황폐해진 고향을 보고 허탈해 하는 내용이다. 결국 [고향]은 당시대의 역사와 사회 속에 감추어진 어두움에 대한 폭로소설이며, 주인공 ‘그’의 모습 또한 어느 한 개인의 모습이라기보다는 점차 황폐해져 가는 조국을 쓰라린 가슴으로 앓으며 냉대와 핍박 속에서 떠돌아야 했던 일제하 우리 민족의 한 전형이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는 것이다.
4. 세태와 그에 대한 풍자적 모습들
당시 세태에 대한 풍자적 성격을 띤 빙허의 작품으로는 우선 1923년의 작품 [우편국에서]와 [할머니의 죽음]을 들 수 있다.
[우편국에서]는 당시의 관료가 갖고 있던 권위주의적 요소가 잘 드러나고 있으며 또한 그 앞에서 ‘나’의 무기력함과 심리적 갈등이 잘 표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안절부절하는 주인공 ‘나’와 그에 비하여 거의 감정의 개입 없이 기계적, 권위적으로 간단히 대답하는 우체국 직원의 태도가 좋은 대조를 이루어 현진건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바로 알 수 있다.
[할머니의 죽음]에서는 할머니의 위독한 증세를 걱정하며 모여 앉은 일가친척들의 표면적 태도와, 한편으로는 그의 죽음을 기다리는 내면적 심리가 대조되어 보여지고 있다. 현진건은표면적인 과다한 관심과 내면적인 철저한 무관심 속에서 스러져가는 노인의 모습을 보임으로써 세태를 풍자하고자 하였다.
또한 작품 [B사감과 러브레터]는 ‘B사감’의 희화화를 통하여 당시 젊은 남녀들의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막으려했던, 그리고 그들에게 19세기적 감금교육을 실시하려 했던 기성세대의 내면에 대한 진한 풍자가 담겨 있다.
5. 맺음말
지금까지 현진건의 소설들을 시대로 유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작품의 공통점은 등장인물들의 태도와 심리 묘사 등을 통하여 당시를 풍자하고, 고발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어느 작품 하나도 당시의 사회상 및 우리민족의 삶의 모습과 연관되지 않은 것이 없다.
현진건은 그의 일관된 사실주의적 태도와 탁월한 반어적 기법의 사용으로 우리 민족의 당시대적 모습을 절실히 묘사하여 하나하나의 가치 있는 작품으로 형상화하였고 이 때문에 현재 한국 근대작가 연구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작가 중에 한명으로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훌륭하고 뛰어난 작가로 인정될 것이다.
6.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근대작가연구] 김용성
[현진건] 윤병로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현길언

키워드

현진건,   생애,   문학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12.16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3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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