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조선시대 여성상
2. 문학속의 여성상
3. TV속의 여성상
2. 문학속의 여성상
3. TV속의 여성상
본문내용
구정하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사회에서 두드러진다. 그래서 남성들은 여성을 동등한 인격체로 인정하면서도 필요에 따라서는 순종적이고 의존적이기를 바란다. 여기에서 여성들은 갈등하게 되며, 여성 스스로 성공하는 것이 바로 ‘여성다움’과 모순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므로 여성은 ‘성공한 삶’과 ‘여자로서의 행복한 삶’ 사이를 스스로 구분짓게 된다. 따라서 여성들은 끊임없이 성공과 성취에 대하여 불안감을 느끼며 심리적인 압박감 속에서 스스로 의존적인 삶을 살게 된다.
이러한 형태의 여성상은 드라마에서 아주 흔하게 등장한다. 우리는 신데렐라처럼 되는 많은 드라마 주인공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스스로의 노력보다는 남자들의 선택이나 도움을 통하여 성공(사회적이든 가정적이든)을 하게 된다. 그래서 대다수의 드라마는 남녀 간의 사랑이나 결혼문제를 소재로 삼으며 행복을 달성하는 해피엔딩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④ 외모지향형
사회적 통념은 여성을 외모로 판단한다. 또한 여성들 스스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게 된다. 우리사회에 뿌리깊은 외모에 대한 고정관념은 곧장 여성들 스스로 인생에 있어서 외모가 가장 중요하고 또한 모든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느끼게 한다. 따라서 선망할만한 아름다운 대상을 설정해 놓고 끊임없이 그것을 추구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칫 외모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열등감으로 둔갑하여 결국 여성 스스로가 자존적 주체로부터 일탈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외모 콤플렉스이다. 다시 말해 외모 콤플렉스는 여성을 사회 속에서 주체적 자아를 적극 실현시키는 능동적이고 개성적인 존재로가 아니라 순종적이고 의존적인 남성의 부속물로 평가절하하는 매커니즘이다.
왜 드라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아름답고 늘씬한 외모를 지니고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누구나 가질 것이다. 드라마의 등장인물들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여성이란 반드시 젊고 아름답고 날씬해야 한다는 그릇된 관념을 심어준다. 여성들의 외모를 강조하는 의식은 결국 여성 각자를 주체적이지 않고 수동적인 것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이데올로기에 기인한다. 외모지향적인 의식이란 여성의 주체적인 성의 표현이 아니다. 그것은 오직 남성에게 아름다운 외모에 의해서 선택받고 싶은 욕망에서 기인한다.
여성들의 외모 콤플렉스는 자본주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여성억압 이데올로기로 구축된다. 상품경제 원리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가치를 규정하는 외모 콤플렉스는 곧 이러한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욕구를 자극하는 자본과 결합하여 엄청난 미의 산업을 창출함으로써 더욱 엄청난 여성억압 기제로 작용하게 되었다.
자본주의와 매스미디어와의 결합은 여성을 성적인 존재로 재생산해낸다. 여성을 ‘섹스의 도구’로 표상한다. 그래서 섹시한 외모 추구 의식을 강화시킨다. 결국 드라마는 많은 여주인공들이 유능하고 전문직에 종사함에도 불구하고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를 은연중에 과시하며 인생 최대의 목적을 남자의 사랑얻기에 두도록 만든다. 즉 여성들의 자라실현은 남성 안에서 이루어질 때 바람직하다는 이데올로기만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여성상은 드라마에서 아주 흔하게 등장한다. 우리는 신데렐라처럼 되는 많은 드라마 주인공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스스로의 노력보다는 남자들의 선택이나 도움을 통하여 성공(사회적이든 가정적이든)을 하게 된다. 그래서 대다수의 드라마는 남녀 간의 사랑이나 결혼문제를 소재로 삼으며 행복을 달성하는 해피엔딩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④ 외모지향형
사회적 통념은 여성을 외모로 판단한다. 또한 여성들 스스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게 된다. 우리사회에 뿌리깊은 외모에 대한 고정관념은 곧장 여성들 스스로 인생에 있어서 외모가 가장 중요하고 또한 모든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느끼게 한다. 따라서 선망할만한 아름다운 대상을 설정해 놓고 끊임없이 그것을 추구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칫 외모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열등감으로 둔갑하여 결국 여성 스스로가 자존적 주체로부터 일탈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외모 콤플렉스이다. 다시 말해 외모 콤플렉스는 여성을 사회 속에서 주체적 자아를 적극 실현시키는 능동적이고 개성적인 존재로가 아니라 순종적이고 의존적인 남성의 부속물로 평가절하하는 매커니즘이다.
왜 드라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아름답고 늘씬한 외모를 지니고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누구나 가질 것이다. 드라마의 등장인물들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여성이란 반드시 젊고 아름답고 날씬해야 한다는 그릇된 관념을 심어준다. 여성들의 외모를 강조하는 의식은 결국 여성 각자를 주체적이지 않고 수동적인 것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이데올로기에 기인한다. 외모지향적인 의식이란 여성의 주체적인 성의 표현이 아니다. 그것은 오직 남성에게 아름다운 외모에 의해서 선택받고 싶은 욕망에서 기인한다.
여성들의 외모 콤플렉스는 자본주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여성억압 이데올로기로 구축된다. 상품경제 원리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가치를 규정하는 외모 콤플렉스는 곧 이러한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욕구를 자극하는 자본과 결합하여 엄청난 미의 산업을 창출함으로써 더욱 엄청난 여성억압 기제로 작용하게 되었다.
자본주의와 매스미디어와의 결합은 여성을 성적인 존재로 재생산해낸다. 여성을 ‘섹스의 도구’로 표상한다. 그래서 섹시한 외모 추구 의식을 강화시킨다. 결국 드라마는 많은 여주인공들이 유능하고 전문직에 종사함에도 불구하고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를 은연중에 과시하며 인생 최대의 목적을 남자의 사랑얻기에 두도록 만든다. 즉 여성들의 자라실현은 남성 안에서 이루어질 때 바람직하다는 이데올로기만이 강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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