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세계화란 무엇인가
1. 세계화 개념 정립의 필요성
2. 세계화 개념의 정립
3. 세계화의 배경
Ⅲ. 세계화의 형태
1.경제적 차원의 세계화
2. 경영적 차원의 세계화
3. 국제적 차원의 세계화
Ⅳ. 세계화를 바라보는 관점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Ⅴ. 세계화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1. 문제점
2. 대응 방안
Ⅵ. 세계화 전략과 국민의 자세
1. 세계화 국민
2. 신구세대 간 갈등 완화
3. 개방적 의식구조
4. 합리적 사고와 행동
5. 창조적 전문가
♤ 참고문헌 ♤
Ⅱ. 세계화란 무엇인가
1. 세계화 개념 정립의 필요성
2. 세계화 개념의 정립
3. 세계화의 배경
Ⅲ. 세계화의 형태
1.경제적 차원의 세계화
2. 경영적 차원의 세계화
3. 국제적 차원의 세계화
Ⅳ. 세계화를 바라보는 관점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Ⅴ. 세계화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1. 문제점
2. 대응 방안
Ⅵ. 세계화 전략과 국민의 자세
1. 세계화 국민
2. 신구세대 간 갈등 완화
3. 개방적 의식구조
4. 합리적 사고와 행동
5. 창조적 전문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즉 기성세대가 갖고 있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력과 현실감, 그리고 신세대의 특징인 개방 지향적 의식구조, 다양한 추구, 개성 추구 등을 적절히 조화시켜 세계화의 기초가 되도록 해야할 것이다.
3. 개방적 의식구조
또한 세계화 시대의 국민들은 폐쇄적인 의식구조에서 벗어나야 한다. 개방화국제화를 단순히 우리의 문을 외국에 열어주는 것으로 인식하는 한 우리의 세계화는 한낱 구호에 불과하다. 세계역사를 살펴보아도 개방적인 의식구조를 가지고 세계로 진출한 나라는 번영을 누렸으며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도 높여왔다. 공산주의 체제 속에서 벗어나 개방으로 나아가고 있는 동구 국가나 우리 가까이 있는 북한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폐쇄적인 국가운영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잘 알 수 있다. 따라서 국민 개개인의 개방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임해야 한다. 폐쇄적인 의식구조와 그에 따른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 대우는 우리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어, 외국인을 차별하거나 외국인 노동자에게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우리 나라의 투자 매력도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온다. 외국인에게 배타적이고 차별적이라면 아무도 우리 나라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고, 심지어 관광을 하지도 않을 것이다. 일본의 경우 세계적 품질의 상품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력 측면에서도 세계2위의 국가이지만 새 질서의 형성에는 커다란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일본의 폐쇄적 문화와 배타성 때문이다. 다수의 국가가 참여하는 국제 질서의 형성에서 이러한 배타성과 폐쇄성이 보편적 가치의 도출을 막기 때문이다. 우리 것, 우리 입장만을 생각하는 편협성에서 벗어나야 모두가 함께 하는 공정한 게임의 규칙을 형성할 수 있다. 세계화 시대는 전 인류가 공동의 번영을 향해 나가는 시대다. 이러한 시대에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인간의 생활을 풍요하게 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므로 모든 인간을 동류적으로 인식하고 모든 문화를 이해하려는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
4. 합리적 사고와 행동
세계화 시대에는 모든 사고가 합리성에 기초해야 한다. 사고의 합리성이 세계화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국경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화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국경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화 시대에서 감정이 아닌 합리적인 판단을 근거로 모든 결정을 해야만 상대방과 우리라는 관념의 벽을 허물고 서로에게 진정한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의 것이라면 무조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나 우리 것이라면 무조건 맹종하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예를 들면 외국 상품의 사용을 무조건 나쁘게 여기거나, 「신토불이」로 대표되는 국산 농산물 애용운동 등은 세계화 시대의 합리적 판단에 맞지 않은 감정적인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감정적 판단은 자유로운 경쟁을 억제하고, 이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지거나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감정적인 판단을 내린 자기 자신의 낮은 품질과 높은 가격의 희생물이 될 것이다. 결국 합리적인 이성에 기초하여 개방과 외국 상품 및 외국 문화를 객관적으로 판단평가할 수 있어야 국민 개개인도 세계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은 「하드웨어」적인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적인 내면의 발전이 뒤따르지 못하는 불균형적인 상태에 처해 있다. 그 결과 경제사회 분야에서는 청산해야 할 과제를 그대로 남겨둔 채 새로운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생겨난 가치관의 혼란도 빠른 시간 내에 치유해야 할 과제다. 경제적 실익을 위해 이념적이고 형식적인 벽을 허물과 정보화 사회, 지역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도 공업화 물결과 정보화 물결의 과도기적 점이지대에서 방황하고 있는 정신적 이중구조 속에 살고 있다. 더욱이 아직도 전근대적인 정과 의리의 감정을 존중하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동시에 합리성 및 이성과 과학을 중시하는 현대적 가치과 속에서 국가 정책결정과 목표가 흔들리는 취약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정신 및 의식수준도 세계화와 국제 경쟁을 감당해낼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고되어야 한다.
5. 창조적 전문가
세계화 시대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와 개인의 국제적 교류 및 접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국가 간 관계가 밀접해져서 외국의 일이 단순히 외국의 일로 그치지 않고 우리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지 시장에 대한 기업의 진출이 확대되면서 현지 시장이나 세계시장을 이해분석활용할 수 있는 개인 능력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국제적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익혀야 한다. 평소 외국과 관련된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틈틈이 외국의 풍물문화역사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가능하다면 직접 해외에 나가 세계화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껴보아야 한다. 그리고 외국어 실력을 배양하는 일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언어란 그 나라의 문화관습사고방식 등을 가장 잘 나타내줄 뿐만 아니라, 국제 관계가 기본적으로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를 습득하는 데 좀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을 개인의 지시과 정보다. 이 중에서도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지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국민 개개인이 장인정신을 가져야 한다. 사무를 보든 상품을 팔든 연구를 하든 간에, 자신이 하는 일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지 않고서는 전문가가 될 수도 없고 창조적인 사고를 기를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인정신이 바로 세계화와 무한경쟁이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신현종 저, 사회과학 연구 제18집, 제2권, 영남대 사회과학연구소, 2000년.
。안병영임혁백 편,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나남출판, 2004년.
。김중웅, 세계화와 신인본주의, 한국경제신문사, 1998년.
。Hans Peter Martin, harald schuman, 강수돌역, 세계화의 덫, 영림 카디널, 1996년.
3. 개방적 의식구조
또한 세계화 시대의 국민들은 폐쇄적인 의식구조에서 벗어나야 한다. 개방화국제화를 단순히 우리의 문을 외국에 열어주는 것으로 인식하는 한 우리의 세계화는 한낱 구호에 불과하다. 세계역사를 살펴보아도 개방적인 의식구조를 가지고 세계로 진출한 나라는 번영을 누렸으며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도 높여왔다. 공산주의 체제 속에서 벗어나 개방으로 나아가고 있는 동구 국가나 우리 가까이 있는 북한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폐쇄적인 국가운영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잘 알 수 있다. 따라서 국민 개개인의 개방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임해야 한다. 폐쇄적인 의식구조와 그에 따른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 대우는 우리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어, 외국인을 차별하거나 외국인 노동자에게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우리 나라의 투자 매력도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온다. 외국인에게 배타적이고 차별적이라면 아무도 우리 나라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고, 심지어 관광을 하지도 않을 것이다. 일본의 경우 세계적 품질의 상품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력 측면에서도 세계2위의 국가이지만 새 질서의 형성에는 커다란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일본의 폐쇄적 문화와 배타성 때문이다. 다수의 국가가 참여하는 국제 질서의 형성에서 이러한 배타성과 폐쇄성이 보편적 가치의 도출을 막기 때문이다. 우리 것, 우리 입장만을 생각하는 편협성에서 벗어나야 모두가 함께 하는 공정한 게임의 규칙을 형성할 수 있다. 세계화 시대는 전 인류가 공동의 번영을 향해 나가는 시대다. 이러한 시대에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인간의 생활을 풍요하게 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므로 모든 인간을 동류적으로 인식하고 모든 문화를 이해하려는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
4. 합리적 사고와 행동
세계화 시대에는 모든 사고가 합리성에 기초해야 한다. 사고의 합리성이 세계화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국경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화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국경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화 시대에서 감정이 아닌 합리적인 판단을 근거로 모든 결정을 해야만 상대방과 우리라는 관념의 벽을 허물고 서로에게 진정한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의 것이라면 무조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나 우리 것이라면 무조건 맹종하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예를 들면 외국 상품의 사용을 무조건 나쁘게 여기거나, 「신토불이」로 대표되는 국산 농산물 애용운동 등은 세계화 시대의 합리적 판단에 맞지 않은 감정적인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감정적 판단은 자유로운 경쟁을 억제하고, 이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지거나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감정적인 판단을 내린 자기 자신의 낮은 품질과 높은 가격의 희생물이 될 것이다. 결국 합리적인 이성에 기초하여 개방과 외국 상품 및 외국 문화를 객관적으로 판단평가할 수 있어야 국민 개개인도 세계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은 「하드웨어」적인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적인 내면의 발전이 뒤따르지 못하는 불균형적인 상태에 처해 있다. 그 결과 경제사회 분야에서는 청산해야 할 과제를 그대로 남겨둔 채 새로운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생겨난 가치관의 혼란도 빠른 시간 내에 치유해야 할 과제다. 경제적 실익을 위해 이념적이고 형식적인 벽을 허물과 정보화 사회, 지역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도 공업화 물결과 정보화 물결의 과도기적 점이지대에서 방황하고 있는 정신적 이중구조 속에 살고 있다. 더욱이 아직도 전근대적인 정과 의리의 감정을 존중하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동시에 합리성 및 이성과 과학을 중시하는 현대적 가치과 속에서 국가 정책결정과 목표가 흔들리는 취약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정신 및 의식수준도 세계화와 국제 경쟁을 감당해낼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고되어야 한다.
5. 창조적 전문가
세계화 시대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와 개인의 국제적 교류 및 접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국가 간 관계가 밀접해져서 외국의 일이 단순히 외국의 일로 그치지 않고 우리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지 시장에 대한 기업의 진출이 확대되면서 현지 시장이나 세계시장을 이해분석활용할 수 있는 개인 능력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국제적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익혀야 한다. 평소 외국과 관련된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틈틈이 외국의 풍물문화역사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가능하다면 직접 해외에 나가 세계화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껴보아야 한다. 그리고 외국어 실력을 배양하는 일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언어란 그 나라의 문화관습사고방식 등을 가장 잘 나타내줄 뿐만 아니라, 국제 관계가 기본적으로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를 습득하는 데 좀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을 개인의 지시과 정보다. 이 중에서도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지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국민 개개인이 장인정신을 가져야 한다. 사무를 보든 상품을 팔든 연구를 하든 간에, 자신이 하는 일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지 않고서는 전문가가 될 수도 없고 창조적인 사고를 기를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인정신이 바로 세계화와 무한경쟁이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신현종 저, 사회과학 연구 제18집, 제2권, 영남대 사회과학연구소, 2000년.
。안병영임혁백 편,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나남출판, 2004년.
。김중웅, 세계화와 신인본주의, 한국경제신문사, 1998년.
。Hans Peter Martin, harald schuman, 강수돌역, 세계화의 덫, 영림 카디널, 199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