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문학][고대문학][고대문학사]문학사 분석 및 문학사의 교육적 의의(문학의 형성 배경, 고대 문학사, 고대 문학의 특징, 문학사 시대 구분의 이론과 실제, 문학사 비교, 문학사 시대 구분의 교육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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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문학][고대문학][고대문학사]문학사 분석 및 문학사의 교육적 의의(문학의 형성 배경, 고대 문학사, 고대 문학의 특징, 문학사 시대 구분의 이론과 실제, 문학사 비교, 문학사 시대 구분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문학의 형성 배경

Ⅲ. 고대 문학사

Ⅳ. 고대 문학의 특징

Ⅴ. 문학사 시대 구분의 이론과 실제

Ⅵ. 문학사 비교 분석

Ⅶ. 문학사 시대 구분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증하는 실제적 세심함 등이 부차적으로 요구되는 과제일 것이다.
Ⅶ. 문학사 시대 구분의 교육적 의의
일반적으로 문학사는 동일한 문화권에 속하는 문학의 역사적인 전개 과정과 그 의미를 나름의 체계에 따라 기술하는 것이다. 즉 한 나라의 역사와 문화 속에 실재하고 있던 문학적 사실들을 취사선택(取捨選擇)하여 시간적 순서로 배열한 것이다. 역사적 사실로 존재하는 많은 문학 현상들 중에서 무엇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가 문학사 서술인 것이다. 따라서 그 내용의 풍부성보다는 어떤 내용을 선택하느냐는 기준이 문학사 기술에는 중요하다. 그래서 아무리 짧게 서술된 문학사라고 하더라도 나름의 제재 선택의 원리와 서술의 특성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
문학사에서 선택의 원리와 서술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문학사의 시대 구분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역사적 서술이 그렇듯이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 역시 문학 연구자의 문학관과 역사관의 차이에 따라 그 서술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즉 문학사가의 이념적 지향과 연구 방법이 문학사의 시대 구분에 영향을 끼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된다. 예를 들면, 우리 문학사를 왕조사의 변천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지배층의 교체에 따라 생기는 정치?사회적인 변화가 시대 구분의 기준이 된다. 이에 비하여 경제?사회적인 발전 단계를 중시하는 경우에는 문학 외적인 변화는 물론 문학 내적인 발전을 시대 구분에서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의 이론적 배경과 문학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문학사적 지식의 나열이라는 측면에서 문학사를 보고, 지식 교육과 관련하여 시대 구분론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즉 문학사와 시대 구분론을 문학에 관한 지식의 하나로 보고, 지식 교육의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관점은 크게 두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는 데, 그 하나는 문학사에서 설명되는 지식이 교육의 내용이자 대상이라는 관점이며, 다른 하나는 문학사에서 서술되는 지식이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배경 지식이 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 중에서 전자의 관점에 의하면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은 어떤 문학사의 현상을 이해하기 쉽게 시기를 구분한 것이며, 시대 구분이 문학 교육의 내용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시대 구분과 그 속에서 설명되는 문학사적 사실들은 문학 학습에서 교수?학습되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이 된다. 이에 비하여 후자의 견해는 지식이 곧바로 교육의 내용이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활용하여 각 시기에 해당하는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배경 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같은 견해에 따르면, 시대 구분론은 교육의 실제 내용이 아니라, 각 시대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장치로 활용된다.
이처럼 지식의 차원에서 문학사의 시대를 구분하는 경우에는, 근대 문학의 출발점은 언제부터이며, 왜 그렇게 설명되는가가 그 자체로도 학습의 내용이 될 수 있으며, 근대 문학의 특성을 적용하여 근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감상할 수도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배경 지식일 뿐만 아니라, 문학사의 시대적 변화를 설명하는 지식으로서 학습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즉 문학사적 지식은 체계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학문적 지식일 수도 있으며,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정보의 합이 아닌 체계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학문적 탐구의 대상이자 학교 교육에서 가르쳐야 하는 학습의 내용도 될 수 있다.
다음으로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은 우리 문학사의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라보는 관점을 확립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되어야 할 지식과 경험으로서의 내용과 대상일 뿐만 아니라, 태도 확립이라는 국어 교육의 또다른 방향과 목표와도 연결된다는 말이다. 이런 관점에 의하면, 우리 문학사의 전개를 우리 민족의 삶을 반영한 것이라는 주체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민족사의 문학적 반영태의 변화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즉 우리 문학사의 발전 과정에서 우리 민족의 삶과 정신을 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 이를 통하여 우리 민족 문학사에 대한 정당한 이해에도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 근대 문학의 출발을 영?정조 시대인 18세기나 19세기 중후반으로 소급하려는 견해들은 근대 문학사를 서구 문학의 이식사로 보았던 한계들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을 반영한 산물이다. 근대 자유시의 생성의 계기를 조선 후기의 사설 시조에서 찾는 견해나 신소설을 고전 소설의 전통과 계몽 정신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보는 관점, 개화 가사나 개화기 시조가 이전의 가사와 시조의 형식을 계승하면서 개화기라는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등이 이런 시각의 산물이다. 물론 이런 견해들에는 나름의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문학사를 주체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이런 견해들은 근대 문학에 끼친 외래적인 요소보다는 우리 문학의 내재적인 변화와 모색에 초점을 맞추어, 전통적인 요소들의 계승과 변모에서 그 발전의 계기를 찾고 있다. 즉 근대 문학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던 외래적인 충격을 인정하면서도, 충격을 받아들이는 우리 사회와 문학의 응전력에 보다 무게를 두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문학사를 새롭게 보려는 연구 시도들은 문학사의 발전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태도를 전제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우리 사회와 역사 발전을 바라보는 역사관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에 대한 학습은 지식 교육이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문학사를 바르게 해석하는 관점을 확립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즉 민족 문학의 발전 과정 속에서 근대 문학의 위상을 규정하고, 이를 통하여 근대 문학이 민족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고 있음도 밝힐 수 있다. 나아가서는 우리 문학사의 각 시기에 출현했던 구체적인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에도 깊이 작용하게 된다. 아울러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문학 교육에서 교수?학습함으로써, 우리 문학사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이해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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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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