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재일동포-재일 조선인의 정의.
2. 재일동포-재일 조선인의 법적지위 변천.(★)
3. 현재의 상황
4. 사회경제적 지위
5. 결혼 및 귀화, 사회적 관계
6. 차별을 극복하고 활약하는 재일동포-재일 조선인.
7. 결론
2. 재일동포-재일 조선인의 법적지위 변천.(★)
3. 현재의 상황
4. 사회경제적 지위
5. 결혼 및 귀화, 사회적 관계
6. 차별을 극복하고 활약하는 재일동포-재일 조선인.
7. 결론
본문내용
금은 80%에 이름. 특히 1985년 국적법이 개정되어 부계 혈통주의에서 부모 양계주의로 개정되면서 재일한국 남성이 일본여성과 혼인하는 경우 어머니의 국적을 따라 일본국적을 선택하는 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② 1세의 경우는 귀화자는 민족의 배신자라는 이미지가 강하였으나, 2-3세의 경우는 귀화해도 어쩔 수 없다, 또는 귀화해도 좋다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일본에서의 법적, 사회경제적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귀화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으나 귀화에는 일정한 요건이 필요하여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귀화할 경우에도 일본식으로 이름을 바꿀 것이 강요되는 등 민족적인 아이덴티티는 철저하게 부정되고 문화적으로도 일본인이 될 것이 요구됨.
6. 차별을 극복하고 활약하는 재일동포-재일 조선인.
-일본내의 활약하는 재일동포의 형태
① 자신의 출신을 드러내지 않고 일본 사회의 일원으로 충실히 사는 형태.
② 오히려 차별을 도약판으로 하여 차별적 구조와 저항하며 사는 형태.
7. 결론
모국 사회는 냉전적이며 방관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한민족 전체의 권익보호라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재일조선인의 인권 및 생존권 확보를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
② 1세의 경우는 귀화자는 민족의 배신자라는 이미지가 강하였으나, 2-3세의 경우는 귀화해도 어쩔 수 없다, 또는 귀화해도 좋다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일본에서의 법적, 사회경제적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귀화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으나 귀화에는 일정한 요건이 필요하여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귀화할 경우에도 일본식으로 이름을 바꿀 것이 강요되는 등 민족적인 아이덴티티는 철저하게 부정되고 문화적으로도 일본인이 될 것이 요구됨.
6. 차별을 극복하고 활약하는 재일동포-재일 조선인.
-일본내의 활약하는 재일동포의 형태
① 자신의 출신을 드러내지 않고 일본 사회의 일원으로 충실히 사는 형태.
② 오히려 차별을 도약판으로 하여 차별적 구조와 저항하며 사는 형태.
7. 결론
모국 사회는 냉전적이며 방관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한민족 전체의 권익보호라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재일조선인의 인권 및 생존권 확보를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