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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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사회복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사회복지의 개념
 2. 근대 이전의 자선, 구제
 3. 근대적 빈곤형성 및 구빈정책
 4. 일본 사회복지 역사 (표)
 5. 일본과 영국 비교(표)

Ⅲ 결론 &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출판되었으며 대학에서 사회사업 강좌가 개설되었다.
4. 메이지 유신 전 사회복지
연도
시행 정책
특 징
1615
1717
1767
1870
1871
1874
1876
1887
1890
1897
1898
인신매매 금지
행려병인 취급법 제정
농민의 영아살해 금지
외국인에 대한 인신매매금지
행려병인 취급규칙제정, 기아양육
급여법 제정
휼구규칙 제정
육근은급령
오카야마 고아원 설립
궁민 구조 법안
구빈세 법안, 구호과 설치
궁민법안, 방면위원제도 창설
친족 및 공동체에 의한 상호부조를 전제
일본 최초의 공적 연금제도
민간 고아 시설
구휼 규칙 개정안, 결국 폐지
5. 일본과 영국 비교
일본
영국
에도시대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
정이대장군으로 임명
1601년 엘리자베스 빈민법
1615년 도요토미씨 멸망
1662년 정주법
1651년 게이안 사건
1692년 작업장법
1709년 살생금지령 폐지
1782년 길버트법
교호개혁(1716년)
1795년 스핀햄랜드법
간세이개혁(1787년)
1834년 영국 신 빈민법
메이지시대
1868년 메이지유신
1869년 최초의 자선조직협회 조직
1889년 대일본제국 헌법 발포
1905년 영국 왕립구빈법위원회
1894년 청일전쟁
1908년 노령연금
1904년 러일전쟁
1910년 한일합병
<메이지유신 이후 세계동향>
1914년~1918년 1차 세계대전
1939년 2차 세계대전 발발
1941년 태평양 전쟁
1945년 일본의 항복으로 2차 세계대전 끝
도쿠가와 이에야스 (1603년)
-고마키 나가쿠테 전투(1584년)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화해하면서 전국을 통일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천하를 장악하는 동안 새 질서에 소외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로닌이다. 로닌은 가문이 단절되어 몸을 의탁할 곳이 없음으로써, 마쓰고요시(가문의 대를 잇기위해 입양하는 양자)를 금하는 제도를 완화하여 하였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바쿠후를 연 다음, 바쿠후는 에도를 중심 도시로 만들기 위해 성을 보수 개축하고 마을을 정비하고 하천을 개수하는 등 많은 토목공사를 단행하였다.
이러한 공사를 단행할 수 있었던 재원은 연공이었다. 그러나 5대 쇼군에서 에도 도시 만들기 공사가 종결되면서 세율이 내려가고 농민들의 수중에는 많은 쌀이 남게 되었다. 농민들이 나은 쌀을 도시에 내다 팔아 돈을 얻고 그 돈으로 필요한 것을 사는 화폐 경제에 참가하면서 호경기로 이러졌다. 이와 같은 서민들의 호주머니 속 여유는 신흥 상인의 탄생을 촉발하였다.
교호개혁(1716년)
-8대 쇼군 도쿠가와 요시무네는 개혁의 중심을 넓은 의미의 ‘검약’에 바탕을 둔 긴축 재정에 두었다
-1721년 ‘메야스바코’를 설치하여 널리 서민들의 정치에 대한 의견을 모음
-에도의 가난한 환자들을 구호할 목적으로 ‘고이시카와 양생소’를 설립함
-서민을 주요 대상으로 한 법전 ‘구지가타오사다메가키’의 편찬에 착수하여 1742년에 완성
간세이개혁(1787년)
-11대 쇼군 이에나리
-사회불안을 제거하고, 치안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숙자나 경범죄자를 수용하는 ‘이시카와지마 닌소쿠요세바’를 설치, 노숙자의 직업교육 실시.
-사창·의창 설치하여 흉년에 대비
메이지유신[明治維新 (명치유신)]
-일본 메이지 왕(明治王) 때 막번 체제를 무너뜨리고 왕정복고를 이룩한 변혁 과정
-일본 자본주의 형성의 기점이 되는 과정
-300여 년 내려오던 막부가 1866년 패배하였고, 1867년에는 왕정복고가 이루어짐
-국민의 실정을 고려하지 않는 관주도의 일방적 자본주의 육성과 군사적 강화에 노력하여 새 시대를 열었다.
-메이지 유신으로 일본의 근대적 통일국가가 형성됨.
(경제적) 자본주의가 성립 (정치적) 입헌정치가 개시 (사회문화적) 근대화가 추진 (국제적) 제국주의 국가가 됨
-메이지유신을 이룩한 일본은 아시아 여러 나라에 대해서 강압적·침략적인 태도를 보임
Ⅲ 결론 & 맺음말
우리가 일본의 사회복지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일본은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우리와는 다른 사회보장체계를 가지고 있으나 정치, 경제적 또는 지형적인 면에서는 옛날부터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1945년을 기준으로 하여 생각해보면 일본은 패전했고 우리 나라는 해방되었으나 현재 일본은 경제선진국 또는 복지선진국이 되었지만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이 사회복지 발달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우리 나라도 일본과 같이 인구의 고령화, 산업화, 도시화가 진행되어 국민들의 생활양식과 가족구조의 변화, 복지의식이 여러 가지 복지수요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요즘이다. 예컨데, 사회보장·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능, 민간자원동원 전달체계, 사회복지전문화, 공적부문과 사적부문과의 역할분담, 퍼스널서비스, 재가보호 등 복지정책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할 때 우리 나라의 사회보장, 사회복지는 과학적으로 실시하는 이른바 ‘한국적 사회보장’을 확립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사회복지 제도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특히 우리 나라 사회복지·사회보장의 실상을 보면 제도와 정책은 일본식이고 기술과 방법은 미국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장은 일본의 법, 제도, 정책에서 많은 모방을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업은 미국식 방법, 기술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상적인 것만 모방해 와서는 사회복지의 본질을 해치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곤 한다. 이에 우리는 일본의 사회복장을 연구하되 깊고 계속적인 그리고 역사적 사회적 존재로서의 사회복지, 사회보장제도를 인식하고 연구하여 향후 우리 지향해야 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이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
Ⅳ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교양인을 위한 일본사(2002), 야먀모토 히로후미 감수 · 이재석 옮김, 청어람 미디어
-19세기 일본의 근대화(1996), 박영재 · 박충석 · 김용덕, 서울대학교 출판부
-사회복지역사와철학(2002), 함세남 외5 공저, 학지사
-사회복지의 역사, 한국복지연구회, 이론과실천, 1991
-사회복지 발달사, 신재명노무지 공저, 청목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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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7
  • 저작시기2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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