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의 슈타이너 교육예술과 현대적 의의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슈타이너의 생애
2. 인지학과 인지학의 성립배경
3.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

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의 개념
1. 균형(Balance)
2. 포괄(Inclusion)
3. 연계(Connections)
4. 홀리스틱 평가의 특성

Ⅲ.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사상

Ⅳ. 슈타이너 교육의 방법론
1. 네 가지 기질론(氣質論)
2. 12감각론
3. 7년 주기설(周期說)
4. 8년간의 담임제
5. 에포크 수업

Ⅴ. 발도르프학교의 예술교육
가. 발도르프 음악교육
나. 오이리트미(Eurythmie)
다. 미술교육―포르멘과 색채학습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균형과 통합성, 포괄성 등을 추구하는 홀리스틱교육 이론의 기본적 관점과 그대로 상통하고 있다.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을 실천하는 발도르프학교의 어린이들은, 예술을 중시하는 학교교육을 통해 자유로운 자아를 육성하고, 바른 자세로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생명력을 계발하며, 전체적·통합적인 시각으로 사물을 보고 독자적으로 표현하는 지혜를 얻는다. 그러한 점에서 발도르프학교를 통한 그간 80여년간의 슈타이너교육의 실천은, 한편 다른 이름의 홀리스틱교육의 실천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제 세계 속에서 대안교육의 일환으로 긍정적인 주목을 받으며 발도르프 학교는 성장을 거듭해가고 있다. 수년 전부터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저술활동이나 연구가 시작되어, 이를 모델로 우리 실정에 맞는 새로운 교육방법에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이 현재 진행중이다. 홀리스틱교육 관점에서, 우리의 교육도 인간 전존재의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한, 인간성과 생명존중의 교육, 전체적 연계성에 기초한 공생을 위한 에콜로지교육(ecologic education) 등의 다양하고 바람직한 교육연구가 더욱 촉진되어야겠다.
전체적인 역동성과 연계성의 원리가 당연하게 실현되고있는 이 우주에서, 불행하게도 우리 인간들만이 분리와 분열, 갈등과 전쟁의 심화를 거듭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삶 곳곳에서 접하게되는 각종범죄와 폭력, 청소년범죄, 학교문제 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다름 아닌 각 개인과 개인ㅡ사회ㅡ공동체간의 분리(fragmentation)감에서 비롯된다고 생각된다. 각자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과 다른 존재라는 느낌, 그리고 서로 동떨어져 있다는 거리감의 해소ㅡ이것이야 말로 홀리스틱관점에서 현대의 교육이 해결해야만 할 절대 과제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21세기 교육의 승패는, 자라나는 세대의 홀리스틱(holistic) 의식의 성장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자신과 사회공동체, 지구, 우주 모든 것이 분리되어있지 않고,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갖고있는 공동생명체라는 연계적 생명의식―통합적 생태학적 사고를 길러주는 교육이 진정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통합적인 사고를 우리 한국적 초등교육에 접맥시켜 우리의 독자적인 새로운 교육방법론을 형성해 가는 시사점을 얻고자함에, 홀리스틱 교육과 슈타이너 교육연구의 현재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초등 미술교육에서, 어린이 개개인의 미술적 소질이나 테크닉을 신장시켜주는 교수학습법도 중요하지만, 그룹활동이나 협동학습을 통해 서로 도우며 공생(共生)하는, 한층 더 나아가 서로를 살리고 꽃피워주는 상생(相生)의식을 고취시키고 성장시켜 가는 미술교수학습법의 연구가 보다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H.G.Schenk (1979), The mind of the European Romantics: An Essay in Cultural History
Oxford University Press.
Rudolf Kutzli/Roswitha& William Mann (1985), Creative Form Drawing―WorkbookⅠ, awrhorn press, United Kingdom.
Roy Wilkinson (1977), The Temperaments in Education, Forest Row, Sussex, England.
Rudolf Steiner/高橋 嚴 譯 (1991), 『敎育の基礎としての 一般人間學』, 筑摩書房.
Rudolf Steiner/高橋 嚴 譯 (1990), 『オイリュトミ藝術』, イザラ書房.
子安美知子·上松佑二 著 (1988), 『シュタイナ―藝術としての 敎育』, 小學館.
子安美知子 著 (1992), 『魂の發見―シュタイナ―學校の 藝術敎育』, 音樂之友社.
김 현재 (1999), 열린교육의 본질화와 현대화, 『홀리스틱교육 교장연수자료』,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조 한무 (1999), 홀리스틱관점에서의 평가방법과 사례, 상게서.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박 영만 (1999), 홀리스틱교육과정 철학과 교장의 역할, 상게서.
송 민영 (1999), 홀리스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연구소지』 제3집 제1호.
김 현수 (1999), 신홍익인간 교육과 홀리스틱교육의 실천방안,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단군학회.
임 용자 (2000), 발달 및 치료도구로서의 교육예술 유리드미(Eurythmy), 『상담 및 심리치료』12권 2호, 한국심리학회지.
함 희주 (1998), 슈타이너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Waldorf)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제17집, 한국음악교육학회.
김 성숙 (1997), 교육에 있어서 인간성회복의 과제와 미술교육의 시점―슈타이너를 통한 검토―,『대학미술교육학회지』 제29호, 일본·대학미술교육학회.
김 성숙 (1997), 슈타이너의 미술교육사상에 보여지는 낭만주의적 정신의 특질―자아체험으로서의 교육의 관점에서―, 『미술교육학』제18호, 일본·미술과교육학회.
김 성숙 (1997), R.슈타이너의 교육사상에 있어서의 미술교육, 『조형교육』제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김 성숙 (1997), 예술에 의한 교육이 지향했던 인간상과 낭만주의와의 관계―쉴러, 슈타이너, 리드를 통한 고찰―, 『미술교육논총』 제6집, 한국미술교육학회.
김 성숙 (1998), R.슈타이너의 교육예술(1)―사상형성의 과정과 미술교육사상―, 『미술교육연구논총』제9집, 한국교육대학교미술교육학회.
김 성숙 (1999), R.슈타이너의 교육예술(2)―슈타이너교육의 방법론에 관한 고찰―, 『미술교육연구논총』제10집, 한국교육대학교미술교육학회.
김 성숙 (2000), 슈타이너의 포르멘 선묘(1), 『미술교육논총』 제10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 저/송민영·김현재 옮김 (2000),『홀리스틱교육의 이해』, 책사랑.
Rudolf Steiner/김성숙 역 (2001), 『교육은 치료다』, 물병자리.
―본고는 필자의 논문 「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의 슈타이너 '교육예술'」(『홀리스틱 교육연구』
제5집 제1호, 한국홀리스틱 교육실천학회, 2001, pp.53-67)의 내용을 일부 가필·수정한 것임―
  • 가격3,2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7.01.27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08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