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프뢰벨의 생애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Ⅲ. 교육 사상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Ⅴ. 나의 생각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Ⅲ. 교육 사상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Ⅴ. 나의 생각
본문내용
것이다. 그 생명 발전의 과정이 노작이기 때문에 노작 교육이 곧 인간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 교사의 역할
첫째, 교사는 외면적인 것을 내면적인 것으로, 내면적인 것을 외면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가 조화로움을 유지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유한한 것에는 무한한 것을 비추고, 무한한 것에는 유한한 것을 비추어 삶에서 둘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인간적인 본질 속에서 신적인 본질을 파악하고, 신에게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 내어 인간의 내면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적 본질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의의
프뢰벨은 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했고, 유아교육은 부녀자의 사명이라는 생각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또한 사랑을 전제한 모성애적 보살핌에 의해서 유아의 생활은 유지될 수 있으며, 유아양육은 모성애적 본성의 발휘에서 가능하다고 했다. 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여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유희를 자기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생각하여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으며, 아동교육은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하였다. 근대교육에 있어서 개성존중, 아동중심주의 등의 교육사조가 프뢰벨에서 구체화되었다.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점과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기활동·연속발전·개성화·사회화·직관·노작·생활경험 등은 현대교육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발달로 말미암아 여교사의 양성과 보모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발달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이라는 아동 교육의 체계적 교육기관을 만들었다.
*비판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비판하였다. 비판된 내용은 프뢰벨은 아이의 타고난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였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돌보았으며, 아이들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사람들을 종용하였으며, 이러한 것은 현대교육에서 성장의 개념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가져오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였으나, 발달에 관한 프뢰벨의 설명방식, 그리고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방법에 관한 그의 생각은 그가 발달을 개성의 잠재적 원리의 자연적 발현으로 생각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성장은 성장이요, 발달은 발달이라는 점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고, 올바른 의미에서의 발달 대신에,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임의적이고 외부적인 강요에 의한 통제식 교육이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Ⅴ. 나의 생각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은 그가 살았었던 시대의 수많은 철학과 그에게 주어진 어진 시절의 환경 그리고 그가 노력해서 배웠던 수많은 학문들 속에서 복합적으로 태어난 학문이 것 같아서 사실 깊이 들어가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도 같다. 그렇지만 크게 보았을 때 그는 자신의 환경을 뒤돌아보고 수많은 아이들에게도 같은 시련을 주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 같다. 어쨌거나 그가 세운 사상과 교육 방법은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세심하게 살펴보는 마음이 없다면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 같다. 현재 일방적 주입과 습득으로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 지루한 교육 방법이 프뢰벨의 교육 방법을 통해서 적절한 타협을 이루어서 즐겁기도 하고 지식을 얻는데 쉬운 그런 교육 방법이 이루어지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후에 내가 교사가 된다면 아이들을 세심히 살펴보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좀 더 즐겁게 수업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생각해보고 실천 해보고 싶다.
* 교사의 역할
첫째, 교사는 외면적인 것을 내면적인 것으로, 내면적인 것을 외면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가 조화로움을 유지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유한한 것에는 무한한 것을 비추고, 무한한 것에는 유한한 것을 비추어 삶에서 둘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인간적인 본질 속에서 신적인 본질을 파악하고, 신에게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 내어 인간의 내면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적 본질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의의
프뢰벨은 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했고, 유아교육은 부녀자의 사명이라는 생각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또한 사랑을 전제한 모성애적 보살핌에 의해서 유아의 생활은 유지될 수 있으며, 유아양육은 모성애적 본성의 발휘에서 가능하다고 했다. 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여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유희를 자기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생각하여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으며, 아동교육은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하였다. 근대교육에 있어서 개성존중, 아동중심주의 등의 교육사조가 프뢰벨에서 구체화되었다.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점과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기활동·연속발전·개성화·사회화·직관·노작·생활경험 등은 현대교육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발달로 말미암아 여교사의 양성과 보모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발달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이라는 아동 교육의 체계적 교육기관을 만들었다.
*비판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비판하였다. 비판된 내용은 프뢰벨은 아이의 타고난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였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돌보았으며, 아이들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사람들을 종용하였으며, 이러한 것은 현대교육에서 성장의 개념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가져오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였으나, 발달에 관한 프뢰벨의 설명방식, 그리고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방법에 관한 그의 생각은 그가 발달을 개성의 잠재적 원리의 자연적 발현으로 생각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성장은 성장이요, 발달은 발달이라는 점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고, 올바른 의미에서의 발달 대신에,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임의적이고 외부적인 강요에 의한 통제식 교육이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Ⅴ. 나의 생각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은 그가 살았었던 시대의 수많은 철학과 그에게 주어진 어진 시절의 환경 그리고 그가 노력해서 배웠던 수많은 학문들 속에서 복합적으로 태어난 학문이 것 같아서 사실 깊이 들어가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도 같다. 그렇지만 크게 보았을 때 그는 자신의 환경을 뒤돌아보고 수많은 아이들에게도 같은 시련을 주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 같다. 어쨌거나 그가 세운 사상과 교육 방법은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세심하게 살펴보는 마음이 없다면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 같다. 현재 일방적 주입과 습득으로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 지루한 교육 방법이 프뢰벨의 교육 방법을 통해서 적절한 타협을 이루어서 즐겁기도 하고 지식을 얻는데 쉬운 그런 교육 방법이 이루어지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후에 내가 교사가 된다면 아이들을 세심히 살펴보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좀 더 즐겁게 수업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생각해보고 실천 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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