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신춘문예 당선소설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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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1년 신춘문예 당선소설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문체의 개념과 연구 방법

Ⅲ. 비평의 실제
1. 한 자살 기도자의 우울한 독백
2. 어느 오전에 일어난 일상의 실종
3. 강한 것들에 대한 풍자가 농담이 되는 이유
4. 봄날의 환상
5. 변두리 삶의 동병상련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부감을 표출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진수가 잡히고 난 후, 휴대폰을 처음 써 보았다는 얘기에 어이없어 하는 일한이, 자전거도 못 배운 진수에게 신분증 훔친 얘기를 하려다, 자전거를 배우면 도움이 될 거라고 말하는 장면은 감동적인 장면이다. 주변적 삶을 살아가는 두 주인공이 서로에게서 동질성을 확인하는 순간이도 하다.
그러나 들치기한 대학 신입생과 ‘아저씨’의 어조가 별반 다르지 않아, 두 사람의 성격 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 점은 약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Ⅳ. 나가는 말
위에서 중앙 일간지에 발표된 신춘문예 당선 소설을 살펴보았다. 문체론적 입장에서 접근을 의도하였지만, 능력과 시간의 부족을 절감하지 않을 수 없다. 문체론에 입각한 비평에서는 꼼꼼한 글읽기를 기본으로 하고, 문장과 어휘에 대한 통계라든가 작가가 선택한 어휘의 성격, 문장의 구성 방법, 문장에 나타나는 심리 상태 등이 여러 각도에서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다분히 인상 비평적인 글이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우한용 교수의 지적처럼 신춘문예는 “화려한 정신의 축제” 우한용, 신춘문예를 향한 열병과 그 이후의 축제, 문학사상 2001년 2월호 (통권 340호), 256쪽.
이며, 이 한판의 축제를 거쳐 문단에 새 빛을 더하는 것이다. 해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는 말이 있지만 새 빛을 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이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특히 소재보다 말하기 방식의 새로움과 관련된다. 독특한 어휘와 문장 구성 방식 등은 문체의 새로움을 가져다주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등단에 앞서 작가들은 다양한 문체 수련을 거쳐 적어도 문장에서 지적 받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
< 참고한 책 >
김상태, 문체의 이론과 해석, 새문사, 1982.
박명애 외, 2001 신춘문예 당선소설 작품집, 프레스 21, 2001.
우한용, 신춘문예를 향한 열병과 그 이후의 축제, 문학사상 2001년 2월호 (통권 340호).
장재성, 문장론개설, 제주문화, 1989.
[한국현대소설연구 과제]
2001 신춘문예 당선 소설 비평
차 례
Ⅰ. 들어가는 말
Ⅱ. 문체의 개념과 연구 방법
Ⅲ. 비평의 실제
1. 한 자살 기도자의 우울한 독백
2. 어느 오전에 일어난 일상의 실종
3. 강한 것들에 대한 풍자가 농담이 되는 이유
4. 봄날의 환상
5. 변두리 삶의 동병상련
Ⅳ. 나가는 말
과 목 : 한국현대소설연구
담 당 :
제출자 :
학 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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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2.07
  • 저작시기200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2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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