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소설 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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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소설 금오신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소설>
1. 개념
2. 발생
3. 특징
4. 작품
(1) 금오신화
(2) 박지원의 한문소설
(3) 국문소설
- 창작 소설
- 설화 소설
- 군담 소설
- 가정 소설
- 장편 대하 소설
- 판소리계 소설

<금오신화>
1. 개괄
2. 특징 및 의의
3. 전등신화와의 관계
4. 수록 작품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
(5) 용궁부연록
5. 금오신화의 성과와 한계
6. 심층분석

<표>

본문내용

사회 구조의 근간이었던 신분 질서에 큰 동요를 가져왔다. 양반 계층, 평민 계층 모두에서 신분의 분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평민들의 자각 의식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평민 계층의 문화적 참여와 함께 문학에서 산문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이에 따라 소설의 융성기를 맞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소설은 몰락한 양반 내지 평민들의 환상과 꿈, 그리고 시대적인 요구와 개혁의 의지 등을 반영하였다.
특징
한문 소설
주인공이 한결같이 재자 가인적인 인물이다.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하였다.
일상적이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초현실적인 괴기한 내용을 그리고 있다.
국문소설
주제 - 유교의 영향으로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의 도덕적 의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
평면적 구성 - 고대 소설의 사건은 거의 대부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된다.
전기적(傳奇的) 구성 - 주인공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사건이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전개된다.
행복한 결말 - '운영전'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작품이 행복하게 결말지어진다.
인물
평면적 인물 -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다.
주인공 - 고대 소설은 주인공의 일대기라고 할 정도로 주인공이 매우 중요하며, 주인공 이외의 인물들은 다만 주인공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위한 존재에 불과하다.
사건
우연성 - 고대 소설의 사건은 필연적인 상황이나 원인 없이 우연하게 발생한다.
비현실성 - 고대 소설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도저히 불가능한 황당무계한 사건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배경 - 고대 소설의 시간적 배경은 다양하지만, 공간적 배경은 중국과 한국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외의 장소는 흔하지 않다. 보수적인 소설이 중국을 무대로 하는 경향이 강한데 반하여, 진보적인 평민적 소설은 한국을 무대로 하고 있다.
문체
운문체 - 고대 소설은 보통 한 사람이 읽고, 여러 사람이 둘러 앉아 그것을 듣는 형식으로 읽혀졌기 때문에, 읽기 편하고 알아듣기 쉬운 운율을 지니고 있다.
문어체 - 고대소설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구어체)가 아니라, 글을 쓸 때 사용하는 문어체로 쓰여졌다.
작가 - 고대소설의 작가는 거의 대부분이 그 이름을 알 수 없으며, 이름을 알 수 있는 것은 흔하지 않다.
작품
한문소설
김시습의 금오신화 - 금오신화는 김시습이 중년(31-37살)에 경주의 금오산에 은거할 때에 지은 우리 나라 최초의 전기적 한문 단편 소설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하나하나가 독립된 단편소설들이며 현재 전하는 것은 5편이다.
작 품 명
주인공
상대
사건 전개
만복사저포기
양생
여자 귀신
양생과 여귀와의 교환
이생규장전
이생
최랑(여귀)
최랑이 이생과 부부로 살다 죽은 후, 여귀로 화하여 다시 교환
취유부벽정기
홍생
기씨녀
하늘의 선녀와의 교환
용궁부연록
한생
용왕
수부 용왕과의 교환
남염부주지
박생
염라대왕
염호의 염라대왕과의 대담
박지원의 한문 소설 - 연암 박지원은 고문을 반박하면서 참다운 문학의 길은 이미 화석화되어 버린 옛말과 경험을 답습하는 데 있지 않고, 그 진정한 의미를 음미하면서 자신의 시대와 경험에 충실하는 데 있을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연암 소설의 두드러진 특징은 풍자적 성격과 사실주의적 특성이다. 연암에 있어 풍자란, 중세적 봉건 사회가 무너져 가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회의 움직임이 싹트기 시작하는 역사적 변화의 시대에 살면서 그 모든 추이들을 직시했던 비판적 태도에 기인한다. 또한, 그는 서민들의 삶의 세계로 의식 세계를 확장하면서 당대 평민층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하는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뛰어난 소설적 성과를 이루었다.
작 품 명
주 제
출전
호질
도학자들의 위선을 폭로 풍자
열하일기
허생전
양반의 무능력을 비판하고 자아 각성을 고취
열하일기
양반전
양반 생활의 허식과 부패상 폭로
방경각외전
광문자전
양반사회의 간접적 풍자
방경각외전
예덕선생전
직업적 차별 타파 및 천인의 성실성
방경각외전
민옹전
무위 도식하는 유생 풍자와 미신 타파
방경각외전
김신선전
신선 사상의 허무 맹랑성 풍자
방경각외전
우상전
나라의 인재 등용의 맹점 비판
방경각외전
마장전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
방경각외전
예덕선생전
개가 금지의 반대
연상각선본
그 밖의 한문 소설
작 품
작자
연대
내용
화사
임제
선조
국가와 군신을 꽃에 비유하여 치국 흥망의 역사 기록
수성지
임제
선조
마음의 세계를 의인화
원생몽유록
임제
선조
남초원의 처지를 슬퍼하여 쓴 전기 소설
국문소설
분 류
주 요 작 품
전기 소설 (傳奇小說)
금오신화(金鰲神話). 김원전(金圓傳). 당태종전(唐太宗傳). 김태자전(金太子傳). 왕랑반혼전(王郞返魂傳). 삼설기(三說記). 이화전(李華傳) 등
우화 소설 (寓話小說)
토끼전. 장끼전. 쥐전. 두껍전. 화사(花史). 수성지(愁城志). 천군연의(天君演義). 등
전쟁 소설 (戰爭小說)
임진록(壬辰錄). 임경업전(林慶業傳). 신미록(辛未錄). 박씨부인전(朴氏婦人傳) 등
영웅 소설 (英雄小說)
유충렬전(劉忠烈傳). 조웅전(趙雄傳). 신유복전(申遺腹傳). 이태경전(李泰景傳). 장인걸전(張仁傑傳). 이윤구전(李允九傳). 장국진전(張國振傳). 이대봉전(李大鳳傳). 유문성전(柳文成傳). 장백전(張伯傳). 현수문전(玄壽文傳) 등
몽유 소설 (夢遊小說)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수성궁몽유록(壽聖宮夢遊錄). 대관재몽유록(大觀齋夢遊錄). 강도몽유록(江都夢遊錄). 천궁몽유록(天宮夢遊錄) 등
도술 소설 (道術小說)
홍길동전(洪吉童傳). 전우치전(田禹治傳). 최고운전(崔孤雲傳) 등
가정 소설 (家庭小說)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콩쥐팥쥐전. 정을선전(鄭乙善傳).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옥린몽(玉麟夢) 등
이상 소설 (理想小說)
구운몽(九雲夢). 옥루몽(玉樓夢). 임호은전(林虎隱傳) 등
애정 소설 (愛情小說)
운영전(雲英傳). 옥단춘전(玉丹春傳). 이진사전(李進士傳).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 영영전(英英傳). 숙향전(淑香傳)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春香傳). 흥부전(興夫傳). 심청전(沈淸傳). 배비장전(裵裨將傳). 옹고집전(壅固執傳). 변강쇠전. 토끼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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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3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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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6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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