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사상(주의)에 관하여 조사 분석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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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의 사상(주의)에 관하여 조사 분석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로 계시지 무슨 위엄을 가지시고 죄를 벌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신 까닭에 그렇게 함으로 자유주의 신학은 내재주의이다.
바로 여기에 계시는 하나님을 강조하여 하나님의 절대성 보다는 하나님의 친절성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바르트는 하나님의 저쪽성을 강조하였다. 하나님은 하나님이시고 사람이 아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는 절대로 건널 수 없는 계곡이 있다. 이것은 키에르케고르를 그대로 인용한 말이다. “영원한 시간의 질적인 차이”라 한다.
②신정통주의는 루터와 칼빈의 신학사상을 부흥시키려 한다. 특히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성경을 강조한다.
③신학의 우위성을 강조한다. 신학은 철학, 문학, 윤리문학보다 가장 고귀하고 권위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④성경의 신언성과 성령의 역사에 의한 신언성 확립을 강조한다.
정통주의와 신정통주의는 성경을 다같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한다. 그러나 왜 하나님의 말씀이냐에 대한 차이가 있다. 정통주의에서는 성경을 기록할 때 기록자들의 성경의 영감에 의해서 기록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신정통주의에서는 성경이 기로될 때 영감받은 것은 사실이지마는 그 성경의 말씀이 오늘 이 시간 여기에서도 성령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증거해 주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다.
⑤신학의 학문성 인정과 개량적 학문성을 강조한다.
언제든지 성경을 통해서 현재 이 자리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서 어떻게 새롭게 형성되느냐 하는 것이 관심이다. 이 말은 정통적 과거의 것을 부인 한다는 말이 아니라 과거의 것이 성경적으로 보는 것을 이 시간 다시 재확인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것이 개혁교회 신학의 특징이라고 신정통주의자들은 말한다.
⑥신정통주의는 에큐메니칼 정신을 가지고 타교파와도 대화를 하자고 한다. 장로교 신학만이 절대적이 아니다. 루터교, 감리교, 심지어 가톨릭교회까지도 대화를 통해서 신학을 발전시켜 보자는 것이다. 변한규저, 「짤막한 신학(현대신학)」, (한국로고스연구원, 1991), pp281~283
신정통주의 오류
①신정통주의는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진리의 표준으로 삼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신정통주의에서는 계시가 단순히 사람에게 향한 하나님의 선언이 아니다. 계시는 만남이요, 대면이요, 대화라 한다. 성경이 우리에게 오기까지는 계시가 아니라 한다. 이로써 계시 자체의 개념 자체를 파괴한다. 바로 이 점이 신정ㅌㅇ주의가 소위 실존주의 철학에 의존함을 볼수 있다.
②성경을 계시나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시하려 들지 않는 정신으로 신정통주의는, 정통신학의 언어는 그대로 보존하면서 그것을 재해석한다. 이러한 재해석은 우유속에 독과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원죄, 아담의 타락,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 부활, 재림 등을 브룬너는 신화, 바르트는 사화라 부른다. 이러한 교리들은 일찍이 일어났던 역사적인 사건이나 상태들이 아니라고 한다.
예컨대 창세기 3장은 사실대로의 역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오직 인생의 죄와 자만의 현실을 상징적으로 가리키는 것 뿐이라고 바르트와 니버는 말한다. 신정통주의의 이 개념은 “좋은 소식” 곧 하나님의 아들이 죄인의 구원을 위하여 이 역사의 세계에 들어오신 사실의 선포로서의 복음의 중심 의의를 말살시킨다.
③바르트는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의 중심됨을 강하게 주장하는 나머지 그리스도와 별도로 자연에 나타난 하나님의 어느 계시도 인정하지 아니한다. 이 견해는 일반계시의 실재성을 훼손함에 그치지 않는다. 자연계시를 희생시켜서 특별계시를 강조할 뿐만이 아니고 모든 형태의 계시에 대한 완전한 재해석을 가져오며 따라서 계시의 성경적 성격 자체의 파괴를 초래한다.
④바르트의 견해에 있어서 “성육신은 하나님과 사람간의 구렁을 메꾼 화목에 있어서 실로 최중대한 계기였다.” 그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께 화목되었으며, 그가 십자가의 피로써 화평을 이루셨다는 성경의 교훈은 사실상 바르트의 화목의 교리와 맞지 않는다.
⑤바르트는 천국과 지옥의 실재성을 부인한다. 또한 서영에 제시 한바와는 완전히 다른 구원의 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가리킨다. 예수는 만인을 위한 구원사라고 바르트는 말하며 구원의 원은 심히커서 불교도나 유교도나 신도교도들을 포함하며, 선택과 유기간의 분계선은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다고 한다. 바르트의 이와같은 성경관은 성경 자체의 주장과는 전연 다른 것이다. 변한규저, 「짤막한 신학(현대신학)」, (한국로고스연구원, 1991), pp283~284
참고도서
칼빈주의
김하진저, 「주제별 칼빈주의」, (한국문서선교회, 1990)
스틸D.N.저, 김남식역,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엠마오, 1992)
라보도저, 「칼빈주의 신학과 신앙」, (성광문화사, 1990)
복음주의
김의한저, 「복음주의 신학과 한국교회의 신학」,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0)
칼바르트저, 이형기역, 「복음주의 신학입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87)
알리스터 맥그래스저, 김선일역,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1)
개혁주의
싱클레어B.퍼거슨, 데이비드F.라이트 저, 이길상외 3인역, 「아가페 신학사전」, (아가페출판사, 2001)
박도호저, 「현대 개혁주의」, (기독교문서 선교회, 1988)
김의환저, 「현대신학과 개혁주의 신앙」,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9)
근본주의
조해수저, 「신학입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죠지 마르스텐저, 홍차모역, 「미국의 근본주의와 복음주의 이해」, (성광문화사, 1992)
데이빗 비일저, 김효성역,「근본주의의 역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신복음주의
박형룡저, 「박형룡박사 저작 전집」, (한국기독교 연구원, 1981)
조해수저, 「신학입문」, (기독교문서 선교회, 1986)
변한규저, 「짤막한 신학(현대신학)」, (한국로고스연구원, 1991)
신정통주의
조해수저, 「신학입문」, (기독교문서 선교회, 1986)
싱클레어 B.퍼거슨, 데이비드 F.라이트 편집, 이길상외 3인 역, 아가페 신학사전」, (아가페 출판사, 2001)
변한규저, 「짤막한 신학(현대신학)」, (한국로고스연구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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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19
  • 저작시기20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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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9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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