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차별][영화][동화][소설][속담][격언][남녀평등][성차별][양성평등][남녀차별]여성차별의 현황과 영화, 동화, 소설, 속담, 격언속의 여성차별 사례 및 남녀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 제언 분석(성차별, 양성평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성차별][영화][동화][소설][속담][격언][남녀평등][성차별][양성평등][남녀차별]여성차별의 현황과 영화, 동화, 소설, 속담, 격언속의 여성차별 사례 및 남녀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 제언 분석(성차별, 양성평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차별의 현황
1. 문화적 차별
2. 교육적 차별
3. 경제활동 및 고용 측면에서의 차별
4. 정치적 차별
5. 법적 차별

Ⅲ. 영화속의 여성차별

Ⅳ. 동화와 소설속의 여성차별

Ⅴ. 속담과 격언속의 여성차별

Ⅵ. 남녀평등관련법 시행의 효과와 최근의 동향
1. 남녀평등관련법 시행의 효과
2. 최근의 동향

Ⅶ. 남녀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 제언
1. 정부
2. 기업
3. 노동조합

Ⅷ. 결론

본문내용

하여 특정 성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여 그 기준이 정당한 것임을 입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이를 차별로 본다”는 내용을 1999년 2월 8일 신설하였다.
적극적 평등실현조치에 대해서는 현재 역차별로 인한 평등권침해 논의가 진지하게 제기되고 있지만, 현행 ?남녀고용평등법? 제2조 제1항은 “현존하는 차별을 해소하기 위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사업주가 잠정적으로 특정 성을 우대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은 차별로 보지 않는다고 하고 있다. 같은 취지에서 ?남녀차별금지및구제에관한법률? 제8조도 “남녀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잠정적 조치등은 이 법에 의한 남녀차별로 보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Ⅶ. 남녀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 제언
1. 정부
간접차별의 구체적 기준 마련 및 행정지도의 강화
현행 남녀고용평등법은 성을 매개로 해서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직접적 차별과 표면상으로는 남녀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결과적으로 특정 성에게 불이익한 결과를 초래하는 간접차별 모두를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간접차별을 판단하는 세부적인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본 조사연구를 통해 성차별적인 의식과 관행이 작용하는 인사고과, 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 누적된 성차별에 대해서 간접차별이 적용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비정규직의 확산과 차별 철폐를 위한 법과 제도의 마련
민사상 징벌적 손해배상제의 도입과 평등기업에 대한 지원책의 강화
남녀고용평등에 대한 교육 홍보의 강화
2. 기업
모집채용에서 해고에 이르기까지 고용 전과정에서의 성평등적인 정책의 시행
성적 편견과 고정관념이 배제된 성평등한 직무분석 및 평가방법의 개발
채용, 배치, 교육, 승진에서의 적극적 조치의 시행
성차별적인 의식과 기업문화의 개선
3. 노동조합
사업장내 성차별에 대한 감시 및 대책활동
노동조합 여성간부 할당제 및 여성조직의 활성화
조합원에 대한 성인지적인 교육의 실시
고용형태에 의한 차별 금지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Ⅷ. 결론
‘남성은 사회 생활, 여성은 집안일’ 또는 ‘남성은 주체적, 여성은 수동적’ 등이 성 역할로 고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어하는 여성들은 부드럽고 아름다운... “ 꽃 같은 여성 ” 만을 요구하는 사회 속에 자리를 굳히기가 쉽지 않다. 요즘 사회는 현대화 사회라고 해서 사람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하지만 여전히 고치지 못한 폐단이 있다면 바로 성차별이 아닐까 싶다.
먼저, ‘ 성차별’을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사회과학 이론을 찾아보았다.
첫째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살펴보자. 상징적 사회작용 이론이란 사회화 현상을 개인적인 관점에서 살피면서, 사회화란 개인의 인성과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즉, 사람들이 각종 상호 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 구조를 습득하고 자아 및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에서 볼 때 성차별이란 바로 ‘ 성의 유형화된 사회화’에서 나온다. 물론 이 이론에서 지적하는 성차별의 발생원인인 사회화가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의 절대적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사회화는 군대 등과 같은 특별히 통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사회화는 평생 이루어지는데, 최근들어서는 사회가 급속도로 변호하기 때문에 성 할과 관련된 사회화의 내용이 충분히 변할 수 있다. 이 이론의 관점에서 성차별 극복 방안을 찾는다면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기 단계에서의 사회화 과정의 변화일 것이다. 기존의 사회 질서가 요구하는 역할 기대들을 학습하고 내면화할 것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보다 자율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들을 내면화 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구조 기능주의 이론’ 을 살펴보자. 이 이론은 사회화란 새로은 성원이 합리적으로 특정 사회에서 적응함으로써 그 사회를 지속시키는 수단이라고 보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모든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자체의 생존과 발전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생존과 발전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생존과 발전은 사회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충족에서 이루어진다. 사회는 적어도 4가지의 기본적인 욕구, 즉 적응 욕구, 목표 욕구, 통합 욕구, 정당화 욕구를 가지고 있다.구조 기능주의 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사회적 욕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노동력을 분업의 원칙에 의해서 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정서적인 것은 여성에 의해, 기능적인 것은 남성에 의해 충족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구조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의 생존과 발전에 필요한 욕구를 효율적으로 충족해야할 필요성에서 불평등의 원인을 찾았다. 이 이론적 관점에서 성차별 극복 방안을 찾는다면 여성들이 경제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욕구가 충족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생산력, 취업력 등을 축적하는 것 정도를 들 수 있겠다. 여성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과감한 투자를 하여 가치를 높여가고 이를 활용하려는 자세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갈등 주의자들은 구조기능 주의자들과는 달리 사회질서란 구서원들의 합의가 아니라 무산자 계급에 대한 유산자 계급의 억압이라고 논의하였다. 갈등 이론가들은 계급간의 이해 갈등에 관심을 두었는데 이 이론에서는 성차별의 근본 원인을 가로 남녀간의 이해 관계를 둘러싼 사회내에 존재하는 구조에서 찾고 있다. 갈등이론에 의하면 성차별의 기원은 바로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특히 농경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남성들에게 넘겨진 주도권이 경제적 우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역사적 전환 과정을 통하여 구축된 남성 위주의 제도들은 사회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완하게 되고 그 결과 성차별은 계속적으로 유지된다, 결론적으로 갈등의 입장에서 볼 때 성차별이란 경제적 이해 관계,지배와 종속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불가피한 것이다. 이 이론에서 볼 때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 시도해야 할 것은 바로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여성들은 제도 개선에 참여하여 자신의 몫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대응하기 보다 조직적으로 단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4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