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영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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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 a love that was more than love
I and my Annabel Lee
With a love that the winged seraphs of Heaven
Coveted her and me
And this was the reason that long ago
(중략)
이 시는 요절한 부인 버지니아에 대한 끝없는 슬픔을 표현한 작품으로, 부인과의 사별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초월하여 포의 시적 상상력이 최대로 집중된 시이자 그의 경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이다.
② Walt Whitman (1819~1892)
뉴욕주 롱아일랜드(Long Island)의 웨스트힐(West Hills)에서 출생
한 휘트먼의 아버지는 목수였는데, 그는 Thomas Paine의 인권사상
등에 심취하였고, 어머니는 네덜란드 출신으로 자유롭고 민주적인
기풍을 지녔다. 그의 식구는 그가 4세 때 브루클린(Brooklyn)으로
이주했고, 11세 때는 가정사정으로 초등학교를 중퇴하여 심부름꾼
및 인쇄소 직공으로 있으면서 독학으로 교양을 쌓았다.
시집 “풀잎 Leaves of Grass”(1855 초판)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매우 혁신적이었으
며, 이 작품으로 그는 미국 문학에서 혁명적인 인물이 되었다. 예를 들면 “풀잎”에
들어 있는 ‘나는 몸의 흥분을 노래하네 I Sing the Body Electric’는 인체의 아름
다움과 육체적 건강, 성욕을 강하게 표현했다. 휘트먼은 자연과 일체가 된 개개인은
특히 모든 인간과 일체감을 갖는다고 했다. 그는 자연과 인간, 그리고 인간상호간의 유대를 느끼고, 동시에 그 유대감을 종교 내지 철학적인 차원까지 끌어올렸다. 그의 시는 하나의 풀잎이나 모든 생물이 신비롭고 존엄하지 않은 것이 없다는 범신론적 사상에 바탕을 둔 평등주의, 민주주의, 육체 찬미사상 등이 전체시의 큰 주제를 이룬다.
【작품】 “풀잎 Leaves of Grass”
“자선일기 기타”
Song of Myself
...I depart as air, I shake my white locks at the runaway sun,
I effuse my flesh in eddies, and drift it in lacy jags.
I bequeath myself to the dirt to grow from the grass I love,
If you want me again look for me under your boot-soles…
Failing to fetch me at first keep encouraged,
Missing me one place search another,
I stop somewhere waiting for you.
(중략)
‘나의 노래’라는 장시(長詩)에서 독자들과 함께 자아여행을 떠난 시인이 이제 종착지에 도달하였음을 알립니다. 몸은 떠나지만 마치 어디에서나 자라나는 풀잎처럼, 늘 낮은 곳에서 가까이, 함께할 거라고 말한다.
③ Emily Dickinson (1830-1886)
미국의 여성 시인. 매사추세츠 주 에머스트의 청교도 가정에서 태
어나 일생 동안 외부 세계와 담을 쌓고 지냈다. 에머스트에서 고
등학교를 마친 뒤 마운트 홀리요크 신학대학에 입학하였으나 1년
만에 중퇴하고 시를 쓰는 일에 전념하며 평생을 독신으로 보냈다.
처자가 있는 목사와의 사랑이 실연으로 끝나자 그녀의 시적 재능
은 둑을 터뜨린 봇물처럼 넘쳐흘렀다. 그러나 그녀가 쓴 시 1775
편 가운데 생전에 발표된 것은 단 7편에 불과하다. 그녀의 시는
자연과 사랑 외에도 퓨리터니즘을 배경으로 한 죽음과 영원 등의 주제를 많이 다루고
있다. 운율에서나 문법에서나 파격적이었기 때문에 19세기에는 인정을 받지 못하였으
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미지즘과 형이상학파적 시의 유행과 더불어 높이 평가받게
되었다. 디킨스의 시의 스타일은 절제된 언어사용과 집중력을 가진 간결하고 구어체
적인 것이 특징이다. 디킨슨이 사용한 이미지는 기지가 있다. 그녀는 예리하고 강렬한 이미지는 시인이 갖추어야할 가장 훌륭한 도구라고 생각했다. 그녀는 일치, 부조화, 그리고 off-rhyme에 의한 멜로디의 현대적인 확장을 예상하였다. 사고의 생략과 언어적인 모호한 표현이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작품】“Because I could not stop for death"
"I heard a fly buzz when I died"
"Success is counted sweetest"
I Heard a Fly Buzz When I Died
I heard a Fly buzz when I died
The Stillness in the Room
Was like the Stillness in the Air
Between the Heaves of Storm
The Eyes around had wrung them dry
And Breaths were gathering firm
For that last Onset when the King
Be witnessed in the Room
I willed my Keepsakes Signed away
What portion of me be
Assignable and then it was
There interposed a Fly
With Blue uncertain stumbling Buzz
Between the light and me
And then the Windows failed and then
I could not see to see
(중략)
Dickinson의 시에 나타난 의인화 수법이 잘 나타난 시이다. 죽음을 의인화하는 것, 처음에는 막연한 하나의 피조물중의 하나로 그리지만 그것을 점차로 소설의 실제의 인물과도 같은 비중으로 발전시켜 나간 것이 Dickinson의 시중에 상당히 특징적이다.
출 처 : 19세기 영미시 이해와 감상 / 정해성 / 형설
19世紀 英美詩選 / 김양수 / 學文社
http://www.lifewater.co.kr(이충언님 homepage)
http://blog.naver.com/chjonespirit(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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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5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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