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 문학의 특징
Ⅲ. 17세기의 프랑스 문학
Ⅳ. 19세기의 프랑스 문학
1. 낭만주의 소설
2. 낭만주의 시
Ⅴ.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상징주의
Ⅵ.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리얼리즘
1. 스탕달
2. 발자크
3. 플로베르
4. 공쿠르 형제(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참고문헌
Ⅱ. 프랑스 문학의 특징
Ⅲ. 17세기의 프랑스 문학
Ⅳ. 19세기의 프랑스 문학
1. 낭만주의 소설
2. 낭만주의 시
Ⅴ.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상징주의
Ⅵ.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리얼리즘
1. 스탕달
2. 발자크
3. 플로베르
4. 공쿠르 형제(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들이 생물학적 분류에 의해 체계화되는 것처럼, 인간과 사회의 다양한 현상도 전체적인 체계 속에 유기적으로 포함될 수 있다고 하였다. 발자크는 인간들이 그때 그때의 상황에 종속되는 모습을 추적하기 위하여 백과사전식으로 계획된 ‘風俗史’를 구성하는 도구로서 주변 세계를 충실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또한 그는 현실을 관찰함으로써, 직관을 통하여 하나의 집단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전형적인 것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 전형은 사회의 본질을 잘 설명해 주는 것이다.
<농민들> - 사회의 여러 계층간의 알력, 스스로의 미래를 만들어가야하는 농민들의 삶의 양식까지 드러내면서, 비로소 리얼리즘의 승리를 도모하고 있다.
3. 플로베르
“인간은 無이며 작품이 전부이다.” 라고 하는 작가 정신에 살며 59세의 나이로 죽을 때까지 오로지 창작일로의 길을 계속한 플로베르는, 일언일구의 고통에 뼈를 깎고 일작일작에 몇 해를 보내는 노작을 통하여, 이전에는 시에게만 주어졌던 표현의 완벽성과 숭고함을 소설에 부여하였다.
<보바리 부인> -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서술의 방법으로 삼아 객관성 속에 현실을 묘사하면서, 감정·이념·형이상학적 사변이 갖는 주관적인 부작용으로부터 해방되어 순수하게 현실을 생각할 때, 자신의 문학적인 의도는 성취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물을 올바르게 충분히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형식을 발전시킨다는 구체적 과제를 방법론으로 설명하였다. 전통적 서술 양식이나 가치는 물론 작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관점까지도 소설에서 배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작자의 할 일은 오직 지각과 묘사에만 집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공쿠르 형제(에드몽, 쥴르)
그들은 처음으로 기록적인 역사에 흥미를 갖고 18세기의 풍속, 여성, 미술에 대한 수많은 저술을 남겼는데, 이윽고 과거의 화자가 현재의 화자가 된다는 방법에 의하여 소설을 쓰게 되었다. 주제, 인물, 묘사가 다 현실 그대로이기를 지향하고 엄밀한 조사와 정확한 분석에 의하여, 소설을 그 때까지의 로마네스크한 것으로부터 역사적·과학적인 것으로 하였다. <제르미니 라쎄르튀> - 그들의 대표작으로 졸라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리얼리즘 문학의 걸작으로 지목되고 있다.
5. 듀마 피쓰
극히 로망티크한 소설과 그 극화로 데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사생아로서 괴로운 소년 시절을 보낸 까닭에 나중에는 금전과 창녀를 주인공으로 한 사회극, 문제극을 써서 리얼리즘 연극에로의 길을 열었다. <춘희> - 이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기구한 운명의 창녀가 연애의 힘으로 갱생한단는 극히 로망티크한 테마를 다룬 소설이다.
참고문헌
고복만(2001). “프랑스 문화 예술, 악의 꽃에서 샤넬 NO.5까지” 한길사.
김순경외 6인(1998). \"프랑스를 아십니까?\" 프랑스 문화 연구회. 서울 : 어문학사.
다니엘 리비에르 저, 최갑수 역(2003). \"프랑스의 역사\"
일조각(1983). 새로운 프랑스 문학사.
최성일 저.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책동무.
프랑스문화연구회(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또한 그는 현실을 관찰함으로써, 직관을 통하여 하나의 집단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전형적인 것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 전형은 사회의 본질을 잘 설명해 주는 것이다.
<농민들> - 사회의 여러 계층간의 알력, 스스로의 미래를 만들어가야하는 농민들의 삶의 양식까지 드러내면서, 비로소 리얼리즘의 승리를 도모하고 있다.
3. 플로베르
“인간은 無이며 작품이 전부이다.” 라고 하는 작가 정신에 살며 59세의 나이로 죽을 때까지 오로지 창작일로의 길을 계속한 플로베르는, 일언일구의 고통에 뼈를 깎고 일작일작에 몇 해를 보내는 노작을 통하여, 이전에는 시에게만 주어졌던 표현의 완벽성과 숭고함을 소설에 부여하였다.
<보바리 부인> -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서술의 방법으로 삼아 객관성 속에 현실을 묘사하면서, 감정·이념·형이상학적 사변이 갖는 주관적인 부작용으로부터 해방되어 순수하게 현실을 생각할 때, 자신의 문학적인 의도는 성취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물을 올바르게 충분히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형식을 발전시킨다는 구체적 과제를 방법론으로 설명하였다. 전통적 서술 양식이나 가치는 물론 작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관점까지도 소설에서 배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작자의 할 일은 오직 지각과 묘사에만 집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공쿠르 형제(에드몽, 쥴르)
그들은 처음으로 기록적인 역사에 흥미를 갖고 18세기의 풍속, 여성, 미술에 대한 수많은 저술을 남겼는데, 이윽고 과거의 화자가 현재의 화자가 된다는 방법에 의하여 소설을 쓰게 되었다. 주제, 인물, 묘사가 다 현실 그대로이기를 지향하고 엄밀한 조사와 정확한 분석에 의하여, 소설을 그 때까지의 로마네스크한 것으로부터 역사적·과학적인 것으로 하였다. <제르미니 라쎄르튀> - 그들의 대표작으로 졸라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리얼리즘 문학의 걸작으로 지목되고 있다.
5. 듀마 피쓰
극히 로망티크한 소설과 그 극화로 데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사생아로서 괴로운 소년 시절을 보낸 까닭에 나중에는 금전과 창녀를 주인공으로 한 사회극, 문제극을 써서 리얼리즘 연극에로의 길을 열었다. <춘희> - 이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기구한 운명의 창녀가 연애의 힘으로 갱생한단는 극히 로망티크한 테마를 다룬 소설이다.
참고문헌
고복만(2001). “프랑스 문화 예술, 악의 꽃에서 샤넬 NO.5까지” 한길사.
김순경외 6인(1998). \"프랑스를 아십니까?\" 프랑스 문화 연구회. 서울 : 어문학사.
다니엘 리비에르 저, 최갑수 역(2003). \"프랑스의 역사\"
일조각(1983). 새로운 프랑스 문학사.
최성일 저.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책동무.
프랑스문화연구회(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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