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획제작]TV영상의 미학적 특성과 구체적인 프로그램 사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미학이란?
2. 영상의 개념
3. 영상언어
4. 영상의 구성요소
5. 대중매체로서 TV드라마의 미학적 특징
6. 프로그램 사례분석
1) 텔레비전 영상의 분석방법
2) 텔레비전영상 다큐멘터리 낙동강의 분석
(1) 스퀀스 별 구조 분석
(2) 영상의 구성요소를 통한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다.
영상의 구성요소
표현 양식
의미
조형적 요소

금색, 검정
금색과 실루엣을 통한 신비감을 준다.
형태
곡선, 면의 중첩
우아함, 안정감
구도
연역적 전개 방법, 수평구도
도입을 암시, 여백의 표현.
움직임
배의 회전(slow)
내용적 요소
일출 배몰이(title)
프롤로그
<표 3> 시퀀스1, #3
시퀀스 1의 #3은 타이틀 영상으로 프롤로그로 도입의 의미를 주기 위해 강과 사람의 관계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구도로 여백의 미를 강조하고 촬영자의 의도에 의한 색 온도의 파괴로 일출시의 난색을 더욱 난색으로 보여 색이 주는 신비감과 형태의 안정감으로 연출되었다. 그리고 곡선의 물결을 보여 줌으로서 우아하고 아름다움, 동작 및 여자다움을 나타낸다. 곡선은 아름다움과 기품 있는 동작의 선이다.<표3참조>
<표 4> 시퀀스 2, #7
영상의 구성요소
표현 양식
의미
조형적 요소

백색, 청색, 검정색
겨울의 추운 이미지
형태
주로 선이 사용
선의 이동(좌상 → 우하)
선의 이동을 통해 추위를 강하게 표현
구도
삼각구도
움직임
귀납적 서술
내용적 요소
고드름, 처마
겨울의 대표성을 띄는 영상들을 보여줌으로서 정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시퀀스 2, #7은 겨울의 이미지로 주로 사용된 색은 백색과 청색 그리고 검정색이다. 청색은 배경으로 사용되고 대상의 이미지는 백색, 그리고 대상과 대립은 이미지로 처마의 색은 검정으로 보여줌으로서 이를 치열한 삼각구도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들 삼각구도는 또 수직선과 대각선이 돋보여지는데 이들의 의미는 향상, 대지, 영적인 것을 나타낸다. 이 선은 수평선보다 강하게 잡아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다. 또 대각선은 힘, 활동, 동작의 변화를 나타낸다.
영상의 구성요소
표현 양식
의미
조형적 요소

녹색, 흰색
농촌의 안정과 평화
형태
두면의 분할, 곡선
농촌의 아름다움
구도
S자 구도, 화면의 깊이, 귀납적 서술
움직임
피사체의 움직임 (좌→우)
시선 방향 유도
내용적 요소
봄의 이미지, 밭갈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와 역동의 계절임을 보여준다.
이 선은 주의를 끌며, 그것을 지속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장 극적으로 흥분시키는 것이다. 시선 방향은 좌에서 우로 유도하는 일반적인 유도를 하였다. 이는 화면내부를 살피면서 긴장감을 유발시키는 의도로 면보다는 선이 많이 쓰여 고드름이란 대상에서 느끼는 느낌보다 영상에서 쓰인 효과들이 더욱 정적인 느낌을 준다. <표4참조>
<표 5> 시퀀스 3, #11
시퀀스 3, #11에서는 면과 그것을 나누고 있는 곡선이 두드러지게 보인다. 특히 안정된 공간에서의 면의 분할, 컴퍼스로 그리듯 두 개의 곡선이 만난 S자 구도의 표현에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곡선은 아름다움과 기품 있는 동작의 선이다. 또 색은 주로 초록이 쓰였다. 녹색은 엽록소, 안식, 안정, 평화, 안전, 중성, 천기, 이상, 지성의 이미지로 계절감을 돋보이게 하는 색의 표현이었다.<표5참조>
<표 6>시퀀스 7, #16-17
영상의 구성요소
표현 양식
의미
조형적 요소

황토색
흙과 물을 의미하며 문화의 터전임을 보여 준다.
형태
물결무늬, 선
두 이미지가 하나로 합일되는 형을 물결무늬의 성의 공통점으로 의식
구도
귀납적 방식
움직임
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
샷의 이동으로 물결무늬 토기와 강의 물결을 하나의 이미지로 형성
내용적 요소
도자기와 강을 강조함.
도자기: 문명의 발달
강 :문명의 발생지
물결과 문화가 합일되는 이미지 표현
시퀀스 7, #16-17에서는 선을 이용한 표현이 강조되었다. 전혀 다를 것 같은 두 개의 이미지의 합성에 기초하는 영상으로 공통의 색과 공통의 모양을 찾음으로서 그의 매개로 별개의 이미지를 전혀 다른 각도에서 하나로 합일 시켰다. 이들의 의미는 강 중심의 문화의 발생과 발달을 두 컷의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영상이 갖고 있는 다의성을 보여주는데, 이의 표현을 위해 색과 선을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표6참조>
Ⅲ. 결 론
100년 전 중요한 정보전달수단이었던 문자매체는 글을 모르는 하층민들에게는 사실 아무런 기여도 하지 못했다. 이에 반해, 텔레비전은 문자를 모르는 이들에게 별 어려움 없이 정보전달의 역할을 수행했으며, 계층의 분별·차별 없이 사회 전체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예컨대 지난 세기에 하층민이 "문자를 모르는 민중"
) Kreuzer, Helmut: Veranderungen des Literaturbegriffs. Vandenhoeck. Gottingen 1975. S. 37.
으로 지칭되었던 반면에, 텔레비전시대가 도래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은 "TV를 통해 한 국민"
) Ebd.
이 되는 평등을 구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늘날에 와서는 TV가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가 없다. 매일 두·세시간씩 또는 주말에 세·네시간씩 방안에 앉아 TV를 보는 현대인에게 있어 이제 TV는 생활의 한 부분이나 다름없으며, 그들은 TV로부터 규칙적으로 정보와 오락, 교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중운, 뉴미디어의 영상 미학(서울: 나남, 1997).
박돈서 민철홍, 색채이론과 응용(서울: 국제 1992).
오명환, 텔레비전 영상론(서울: 나남, 1994).
전평국, 영상다큐멘터리론(서울: 나남, 1995).
차봉선, 점,선,면 회화적 분석을 위하여(서울:열화당 1997).
한정식, 사진 예술개론(서울: 열화당, 1991).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서울: 나남, 1995).
오카다 스스무, 강상욱, 미디어 영상학(서울: 이진, 1995).
David A Roua, Design Basics(California: Holt, Rinehart & Winston 1990), 이대일역, 미술과 시지각(서울: 미진사, 1993).
Herbert Zettl, Sound Sight and Motion(California: Wadsworth Pub, 1998).
P. M. Lester, Visual Communication(California: Wadsworth Pub, 1995), 금동호 김성민역, 비주얼커뮤니케이션(서울: 나남, 1996).

추천자료

  • 가격2,9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4.01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19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