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비극의탄생)을 읽고 발표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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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비극의탄생)을 읽고 발표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프레드리히 빌헬름 니체
Ⅰ.『비극의 탄생』의 배경
Ⅱ. 책의 특징
Ⅱ-①. 출판 배경
Ⅱ-②. 비극 외 다른 관점
Ⅱ-③. 니체의 사상
Ⅲ. 디오니소스형과 아폴론형의 비교

3. 『비극의 탄생』의 대해
Ⅰ. 비극에 대한 고찰
Ⅱ. 비극의 두 가지 개념
Ⅲ. 비극의 긍정 개념
Ⅳ. 아폴론적 요소와 디오니소스적 원리의 조화
Ⅴ. 형이상학관

4. 감상
※주요 용어 설명 및 시대상황

본문내용

법을 지양하고 악극이라는 무대 교향악을 쓰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줄거리를 위주로 하던 기존의 오페라와는 달리 인간 심리의 내면세계를 파고든 점이 큰 특징이다.
트리스탄과 이졸데(중세의 전설)
켈트족의 전설을 바탕으로 한 유명한 중세의 사랑 이야기에 나오는 2명의 주인공.
이 켈트족의 전설은 실제로 고대 픽트족(브리튼 섬 북부에 살았던 고대인)의 한 왕의 이야기에서 따온 것이다.
트리스탄 : 콘월의 기사로 마크 왕의 조카
이졸데 : 아일랜드의 공주
젊은 청년 트리스탄은 이졸데 공주의 도움을 얻어 그의 삼촌이자 콘월의 왕인 마크를 도울 목적으로 아일랜드로 모험을 떠난다.
아일랜드에 도착한 그는 그 나라를 괴롭히고 있던 거대한 용을 퇴치함으로써 임무를 성공리에 완수한다. 집으로 돌아오던 중에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불운하게도 이졸데의 어머니가 자기 딸과 마크 왕을 위해 준비해놓은 사랑의 묘약을 마시고 만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어쩔 수 없이 불후의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 사랑은 모든 위험에도 굴하지 않고 고난을 이겨내지만 왕에 대한 그들의 충성심만은 변하지 않는다.
이졸데와의 정략결혼이 파국으로 치닫자 마크 왕과 신하들은 두 연인을 함정에 빠뜨리려고 하지만 두 연인은 그들을 잡으려고 꾸며놓은 함정을 빠져 나온다. 그러나 결국 마크 왕은 그들의 유죄를 입증하는 증거를 찾아내어 벌을 내린다. 화형장으로 가던 트리스탄은 절벽에 있는 예배당에서 기적적으로 탈출해 마크 왕이 나병 환자들의 무리 속에 집어 넣어버린 이졸데를 구해낸다. 두 연인들은 모뢰아 숲으로 달아나 거기서 지내던 어느 날 마크 왕은 이들이 칼을 칼집에서 빼내어 두 사람 사이에 놓은 채 잠들어 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 후 곧 두 연인은 마크 왕과 화해를 하고 트리스탄은 이졸데를 마크 왕에게 돌려주고는 나라를 떠난다.
브르타뉴에 도착한 트리스탄은 '이졸데와 이름이 같고 아름답다는 이유로' 브르타뉴 왕의 딸인 '흰 손의 이졸데'와 결혼을 한다.
그러나 그는 단지 이졸데와 이름이 같다는 점에서만 그녀를 자기 아내로 여길 뿐이었다.
독이 묻은 무기에 부상을 당한 트리스탄은 원래의 이졸데에게 전갈을 보내 그녀만이 자기를 치료해줄 수 있으며 만약 자기를 치료하러 올 생각이라면 타고 오는 배에 흰 돛을 달고 그렇지 않으면 검은 돛을 달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비밀을 알아챈 질투심 많은 트리스탄의 아내는 옛 애인을 도울 생각으로 서둘러 오는 이졸데의 배를 보면서 트리스탄에게 배가 검은 돛을 달았다고 거짓말을 한다.
트리스탄은 얼굴을 벽을 향해 돌린 채 죽고, 너무 늦게 도착해서 연인의 목숨을 구하지 못한 이졸데도 마지막으로 트리스탄을 껴안고 죽고 만다. 이들이 죽고 나자 기적이 일어난다.
두 그루의 나무가 그들의 무덤으로부터 솟아나와 서로 가지를 뻗쳐 얽히더니 다시는 풀리지 않게 되었다.
사유: 경험하여 아는 사실을 비교하여 그 관계를 정하고, 여기에 기초하여 아직 경험하지 않은 지경에 이르는 정신작용. 개념·판단·추리의 세 작용을 포함함. 사고.
초인
이 가치는 내세가 아닌 현세의 삶에 깊이 뿌리 박고 있다. 인류의 존재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뛰어난 인간. 이 뛰어난 인간은 오랜 진화의 산물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초인은 우수한 잠재력을 지닌 어떤 사람이 완전히 자기 자신을 지배하고 인습적인 그리스도교의 '대중도덕'을 말소하고 자기의 고유한 가치를 스스로 창조할 때 나타난다.
영원회귀
이것은 고대 그리스 스토아 학파철학자들의 이론과 아주 아깝고 불교의 윤회사상도 떠오르게 한다. 영원회귀란 서로 다른 삶이 무한히 반복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매순간과 모든 순간이 조금도 바뀌지 않은 채 무한히 되풀이되는 것을 뜻한다. 니체는 영원회귀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초인일 것이고 초인과 보통사람의 거리는 인간과 원숭이 사이의 거리보다 더 멀다고 말하고 있다.
영원 회귀는 우리의 현재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하든 그것이 또 다시 되돌아와 우리가 그것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우리가 하는 행동에 대해 우리가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며, 따라서 그것은 현재의 자신보다 더 위대해지도록 애쓰고 자기 자신을 극복하기 위해 애쓰라는 간곡한 타이름이다. 현재 이순간이 가장 중요하니, 이 순간을 지금 이순간의 자기 자신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이다.
힘에의 의지
모든 존재는 자신의 행동 반경과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를 확대하려 한다는, 자신의 힘을 키우려 한다는 인간 행동의 원리
권력에의 의지
남을 정복하고 동화하여 스스로 강해지려는 의지. 니체 철학의 중심 개념으로, 니체는 이 의지가 존재의 가장 심오한 본질이며 삶의 근본 충동이라 하였다
실존주의 :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및 실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인식이나 의식으로부터 독립해 사물이 존재하는 일, 가능적 존재로서의 본질에 대한 현실적 존재)을 중심 개념으로 하는 철학적 입장 실증주의:사실에 근거하여 관찰과 실험으로 현상간의 관계와 법칙을 연구하는 입장.
실존 : (불변적 존재인 본질에 대응하여) 가능적 존재.
신이나 초월자가 본질이라면 인간 개개의 존재는 실존이다
에우리피데스(Euripides, BC 484?~BC 406?)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시인(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의 한 사람으로 사티로스극 《키클로프스》를 비롯한 19편의 작품이 전해진다. 아이러니를 내포한 합리적인 해석과 새로운 극적 수법으로 그리스 비극에 큰 변모를 가져왔다. 주로 인간의 정념(情念)의 가공할 작용을 주제로 하였고 특히 여성심리 묘사에 뛰어났다.
셸링 (Friedrich Wilhelm Joseph von Schelling, 1775∼1854)
독일의 철학자. I.칸트, J.G.피히테를 계승하여 G.W.F.헤겔로 이어 주는 독일 관념론의 대표자의 한 사람이다. 헤겔의 사상을 '소극 철학'으로 보고, '적극 철학'을 설파하여 '이성'과 '체계'를 깨뜨리는 실존철학의 길이 열었다. 주요 저서로 《선험적 관념론의 체계》, 《인간적 자유의 본질에 관한 철학적 고찰》 등이 있다.

키워드

니체,   비극,   탄생,   사상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4.12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3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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