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험한류][항한류][한류]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동북아지역 문화협력, 문화산업, 한류열풍의 현황, 험한류와 항한류, 한류열풍의 경제적 효과, 한류열풍, 험한류, 항한류, 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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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험한류][항한류][한류]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동북아지역 문화협력, 문화산업, 한류열풍의 현황, 험한류와 항한류, 한류열풍의 경제적 효과, 한류열풍, 험한류, 항한류, 한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지역 문화협력

Ⅲ. 문화산업
1. 문화산업에 대한 인식의 확장
2. 문화산업 장점과 특성
3. 더욱 중요해지는 문화산업
4. 북유럽의 T.I.M.E.(IT+Media Entertainment)
5. 영국의 창조산업 클러스터

Ⅳ. 한류열풍의 현황

Ⅴ. 험한류와 항한류
1. 혐한류
2. 항한류
1) <대장금> 이전의 항한류
2) <대장금> 이후의 항한류
3) 항한류의 저변

Ⅵ. 한류열풍의 경제적 효과
1. 드라마
2. 대중음악
3. 영화

Ⅶ. 결론

본문내용

휴대폰, 가전제품, 의류, 화장품, 관광 5개 산업을 한류의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조 및 서비스산업으로 선정 및 발췌하였다.
한류가 국내 산업에 미친 직접효과 중 일본에 기인한 직접효과는 생산유발액 1,248억원, 부가가치유발액 492억원, 취업유발인원 1,547명이다.
이는 다른 한류국에 비하여 가장 높은 액수이며, 특히, 영화, 방송의 경우 여타 한류국에 비하여 가장 높은 생산유발액을 나타냈다. 이는 일본 내 한류 열풍을 타고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한국 영화, 드라마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류가 국내 산업에 미친 간접효과 중 일본에 기인한 간접효과는 생산유발액 39,640억원, 부가가치유발액 13,221억원, 취업유발인원 32,113명이다. (관광산업을 제외한 결과임)
정부는 문화산업이 21세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이끌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인식을 갖고 현 1.5%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2008년까지 4%로 높여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을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해 놓고 있다.
이러한 목표와 함께 전반적인 소득의 증가는 과거에 비해 물질적인 풍요보다 정신적인 풍요를 더 중시하게 되었고, 또한 여가의 증가는 놀이적 활동을 크게 활성화시키고 있다. 과거에 생산과 노동이 문화적 주도권을 쥐고 있었다면, 미래에는 변화와 그 중심이 소비와 유희의 주체인 문화콘텐츠 향유자(소비자)에게로 이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문화산업의 대량 생산과 대량 유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량 소비를 창출시킴으로 이로 인해 문화산업은 향후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의식 변화와 문화산업의 환경?기술 변화와 더불어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한류라는 문화적 현상의 발생은 우리나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류의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영화, 드라마 등 TV 프로그램, 현지 콘서트, 게임 등 한류 중심에 있는 장르의 직접적 효과 외에도 연관산업의 후방효과 등 간접효과도 참으로 지대하다. 한국의 드라마, 영화가 히트를 하면서 좋아하는 스타의 모습을 모방하게 되고 한국제품 전체에 대한 구매욕과 품질에 대한 만족감이 상승하는 간접효과가 발생한다. 실제로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가 중국, 베트남, 타이완 등지에서 유행하면서 한국 연예인들의 인기가 높아지자 한국 기업들이 이들을 자사 상품 광고모델로 기용 크게 성공을 거둔바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안재욱을, LG는 베트남에서 화장품 광고를 위해 김남주를 모델로 내세운 후 모두 해당 업종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한류의 파급효과는 이러한 한국 문화 및 상품 수출 확산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외래 관광객 유치로 이어지는 관광자원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한류의 효과는 한국 상품의 인지도 및 이미지의 전반적인 상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한류의 생성은 단기간 동안 드라마, 가요 등 특정 장르의 진출로 시작되었으나 결과적으로 드라마, 가요, 영화, 게임, 패션, 음식 등 다양한 분야가 상호 복합 작용하여 형성된 산물로 어느 특정 산업과 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폭이 더욱 확산되고 시간이 경과할수록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한류(韓流)는 현지 국가 및 산업구조에 따라 미친 파급효과가 상이하다. 다시 말해서, 한류(韓流)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이에 따른 상품수출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산업별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일본의 경우, 한류가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가 음반, 영화, 방송과 같은 문화산업에 편중되어 있으며, 제조 및 서비스산업의 효과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적인 전기, 전자산업 강국인 일본시장 내에 한류의 영향으로 인한 국산제품수요증가 효과는 미비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음반, 영화, 방송 산업과 같은 문화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는 한류국 중 가장 커 국내 스타 연예인을 앞세운 스타 프로모션과 스타 마케팅을 통한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Ⅶ. 결론
한류열풍으로 우리 스타들의 경제적, 문화적 효과에 사회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얼마전 스타감독과 스타배우들간의 높은 개런티와 지분 참여에 관한 공방은 스타의 파워와 현재 연예산업계가 직면한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으로서 세인의 관심을 끌었다. 스타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는 반면 투자가 줄면서 제작자들의 영향력이 약해지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 이 사건은 스타파워(star power)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임을 상기시킨다. 스타파워는 일반적으로 개별 스타가 자신이 투입된 상품의 시장성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특정 스타의 출연에 의한 수요의 창출력을 그 스타의 고유한 스타파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타파워는 스타 메이킹 시스템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관리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현재 매니지먼트사의 입김과 스타파워가 갈수록 강해져 드라마, 영화의 제작여건이 날로 악화되고 있다고 한다. 영화계에서는 톱스타를 캐스팅하려면 4억-5억원의 개런티는 물론이고 제작사 수익의 최고 50% 지분까지 요구 받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한류스타들의 지분요구가 날로 커지고 있다. 드라마의 경우 98년 외환위기 직후 회당 200만원 선이던 주연급 개런티는 최고 10배 뛰어 회당 2000만원을 경신했으며, 심지어 회당 1억 원을 요구한 한류스타도 있었다는 후문도 들려온다.
이처럼 스타파워가 전에 없이 드세진 배경에는 한류가 존재한다. 한류스타의 대명사인 배용준은 말할 것도 없이 최근 홍콩에서 45%의 시청률을 이끌어낸 드라마 대장금의 주인공 이영애는 홍콩 방문시 국빈대접을 받았다고 한다. 전에 없이 스타의 위상이 높아져가는 상황에서 이들의 가치분석은 곧 한류의 가치분석에 다름 아니다라는 생각이 가능할 수도 있겠다. 이런 전제의 옳고 그름을 떠나 이들 한류스타를 바라보는 시선을 크게 두 개의 시선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그 첫 번째의 시선은 한류의 수용국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선일 것이며, 두 번째는 한류를 공급하는 우리의 입장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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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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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3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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