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의 국가별 열풍 현황과 향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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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POP의 국가별 열풍 현황과 향후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 이유

2. 한류의 등장과 확산 과정
(1) 1997~2000년대 초반 : 한류 열풍의 시작
(2) 2000년대 중반 : 한류 드라마의 전성기
(3) 2000년대 후반 이후 : K-POP, 新한류를 이끌다

3. 지금은 K-POP 전성시대
(1) K-POP의 전개 양상
(2) 전(全)방위적 확산
(3) 동시 다발적 소비

4. 주요 국가별 K-POP 열풍 현황
(1) 중국
(2) 일본
(3) 대만
(4) 베트남
(5) 태국
(6) 미국, 유럽, 남미

5. K-POP의 성공요인
(1) 문화적 측면
- 다양한 문화를 녹여내는 융합력

(2) 시스템 측면
- 한국 특유의 아이돌 육성시스템
- 전략적 현지화 노력

(3) 환경적 측면
- 소셜미디어의 확산
- 나아진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인적 네트워크
- 아시아 대중문화 시장의 성장

6. K-POP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개선 과제
(1)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시스템 마련
(2) 국제경쟁력을 갖춘 메이저 음악기업의 부재
(3) 수익창출 지역의 편중 문제
(4) 불법 다운로드 심화에 대한 대책 마련

7. 나의생각 & 마치는 글

본문내용

거인 페레즈 힐튼이 ‘노바디’ 뮤직비디오를 극찬하며 동영상을 올려 화제가 되었으며, 이를 본 미국 최대의 에이전시 CAA와의 계약으로 미국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나아진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인적 네트워크
한국의 ‘경제적 위상 및 호감도가 높아진 점’은 세계 시장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 동남아시아 지역과 중앙아시아 등 경제 성장에 대한 동경을 가진 지역에서의 한류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교포, 급증하는 유학생 등 이른바 ‘韓네트워크’도 K-POP 전파에 일조했다. 아직까지 미국이나 유럽 등지의 K-POP 팬의 경우 한국 친구의 권유로 팬이 되었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이 사실이며, 팬클럽과 커뮤니티에 속한 일부 한국 유학생이나 교포들이 한국어 콘텐츠를 영어로 전환하거나 편집하여 다시 소셜미디어 채널에 올리면서 확산에 기여한 측면도 크다. 실제로 유튜브 분석 결과에서도 한국 아이돌 그룹 콘텐츠의 소비 지역은 한국 유학생이나 교포가 많은 영어권과 중화권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대중문화 시장의 성장
아시아 대중문화 시장의 빠른 성장은 한류 콘텐츠에 대한 보다 많은 소비를 견인함과 동시에 다른 대중문화와의 경쟁강도를 낮추며 문화적 접합성을 갖춘 한류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K-POP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개선 과제
끝으로 K-POP 열풍이 지속적으로 확산·발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짚어보고,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해 봄으로써 리포트를 마치고자 한다.
차별화된 콘텐츠와 세계적인 K-POP 스타 확보
K-POP을 비롯한 한류의 원천은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 우리 문화산업의 경쟁력에 있다. 따라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끊임없이 우수 콘텐츠를 발굴해 내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이다. 특히 K-POP의 경우 드라마 등에 비해 히트한 작품(노래)의 영향력이 작고 단기간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꾸준히 히트작이 나와야 하고, 이를 통해 가수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해야 한다.
또한 음악 산업이 글로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한류스타가 나와야 한다. 스타와 콘텐츠는 순환적인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어 좋은 콘텐츠가 나오면 스타가 탄생되고 이것이 반복되었을 때 세계적인 스타가 탄생할 수 있는 것이다. 스타성이 높은 분야 중 하나가 바로 가수인 만큼 미국과 같은 거대 시장을 공략해 인기를 끌 수 있다면 세계적인 한류스타 탄생도 충분히 기대해 봄직 하다.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시스템 마련
국내 대형 연예기획사들이 스타 양성, 제작, 배급, 유통 등을 도맡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불합리한 계약관행과 수익배분 등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과거 HOT, 동방신기와 최근의 카라 사태처럼 수익배분 문제로 인한 불만으로 그룹이 해체되거나 분열되는 사태가 앞으로도 빈번히 발생할 경우, 해외에서 국내 음악계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을 키울 수 있고, 어렵게 쌓아 놓은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K-POP이 해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소속사와 가수들 간에 투명하고 체계적인 계약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국제경쟁력을 갖춘 메이저 음악기업의 부재
국내 음악 산업은 대형 음악기업의 부재로 인해 해외에서 유통망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해외사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재원과 인력 조달에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형 음반회사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육성,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수익창출 지역의 편중 문제
일본 시장에서의 음악 매출이 전체 음악 수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수익창출 지역이 지나치게 일본에 편중돼 있는 것도 문제이다. 이는 아직까지 미국, 유럽, 남미 지역에서는 K-POP 진출이 시작 단계에 불과하고,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시아국가에서는 시장규모가 작고 불법다운로드가 성행하고 있기 때문인데, 어느 정도 불가항력적인 부분도 있지만, 수익 창출원이 한 군데에 편중돼있다는 것은 불안요소를 안고 있는 것과 같기 때문에 반드시 좀 더 다양한 수익원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불법 다운로드 심화에 대한 대책 마련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지역 등에서는 불법 다운로드의 범람으로 K-POP이 인기를 얻고는 있지만 실질적인 수익은 극히 적은 편이다. 대부분이 온라인 다운로드를 통해 불법으로 복제·제작되어 유통되기 때문에 음반판매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수익이라고 해봐야 현지 이벤트에 의해 발생하는 수익이 대부분인 것이 현실이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불법 다운로드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실질적인 수익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만큼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예를 들어 일부 아시아 지역 국가부터라도 통합된 지적재산권 보호 장치를 마련한다던지, 한류 스타를 동원한 저작권 보호 캠페인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저작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개발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7. 나의 생각 & 마치는 글
지금껏 K-POP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았다. 소녀시대나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한순간에 K-POP의 열풍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으나 우리의 K-POP은 오랜 기간 꾸준히 한류라는 이름으로 성장을 해오다가 최근 몇 년사이 K-POP이라는 한국의 대중음악이 전세계를 강타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전략적 마케팅과 전 세계를 하나로 이어주는 네트워크가 뒷받침된 시대적 배경도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이렇듯 K-POP은 더 이상 엔터테인먼트의 역할 수행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 우리나라를 홍보하는 하나의 채널이 된 것이다.
MADE IN KOREA의 값어치를 높혀 국가 경제력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 앞으로 K-POP이 나아가야할 길일 것이다. 물론 그렇게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노래와 춤만으로는 힘들 것이다.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기획하여 현재 진출한 기존 진출 국가에 지속적인 노력과 신규시장 개척을 통해 K-POP을 알리는 것이 향후 과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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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8.03
  • 저작시기2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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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3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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