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YG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일본 음반시장 진출 성공과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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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한류열풍과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해외 진출
 2. 엔터테인먼트 정의와 현 위치
 3. YG엔터테인먼트 기업소개


Ⅱ. 본 론

 1. 일본 음반 시장 환경과 진출 과정
  1) 일본 음반 시장 환경
  2) 일본 음반 시장 진출 과정
 
 2. 일본 음반 시장 진출 성공 요인
  1) 기획단계
  2) 제작단계
  3) 앨범 발매 및 활동 단계
  4) 기타 마케팅 전략

 3. 일본 음반 시장 진출 성과
  1) 재무적 측면
  2) 비재무적 측면


Ⅲ. 결 론

 새로운 기회와 YG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콘서트 2010’ 이 발매 첫 주만에 1만 5000장이 넘게 팔려 음악 DVD 주간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작인 ‘빅쇼 빅뱅 라이브 콘서트 2009’에 이어 두 번째로 정상에 등극하며 파워를 과시했다. '2011 빅뱅 라이브 콘서트 DVD'는 쟁쟁한 현지 아티스트들을 제치고 일본 타워레코드 온라인 예약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작년 9월 출판된 첫 공식 사진집 ‘빅뱅 프레젠트 일렉트릭 러브 투어 2010(BIGBANG Present Electric Love Tour 2010)'도 오리콘 서적랭킹 사진집 부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으며 도쿄 긴자의 후쿠야서점에서 가진 출판기념 악수회에서는 2000명의 팬을 끌어 모았다.
- 일본 현지 K-POP 인지도
닛케이엔터테인먼트에서 일본 한류 팬들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조사해서 눈길을 끌었다. 일본 수도권을 중심으로 10대부터 50대까지 각 연령대별 한류 여성 팬 각 60명을 선별하여 총 300명에게 K-POP 스타의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빅뱅은 동방신기와 초신성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인지도 50%이상을 기록했다. 또 2NE1은 여성그룹 중 6위를 차지했다.
- YG엔터테인먼트, 최고의 콘텐츠 생산능력 보유
우리투자증권은 YG엔터테인먼트에 대해 검증된 프로듀싱 능력으로 최고의 콘텐츠 생산능력을 갖췄다는 분석을 내놨다. 유진호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세븐, 빅뱅, 2NE1 등 아티스트를 배출했고 최근에는 타블로, 싸이가 합류해 검증된 16명의 프로듀서를 보유 중"이라며 "앨범을 자체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전속 작곡자를 보유해 신규음반 실패 위험이 낮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일본시장에 적극 진출할 전망인데 올해 콘서트를 통해 15만 명을 동원했고 내년 6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최근 전 세계적인 K팝 열풍 수혜와 올해 빅뱅 사건사고 영향에서 벗어나 내년 일본에서의 적극적 활동으로 높은 성장이 예상 된다"고 덧붙였다.
Ⅲ. 결 론
* 새로운 기회와 YG.E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코스닥 상장 통한 美ㆍ유럽시장 진출, 국외매출 50%로 확대
2000년 코스닥시장에 진입한 SM엔터테인먼트 이후 대부분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우회상장 등 증시의 뒷문을 통해 들어왔지만 YG엔터테인먼트는 정공법을 택했다. 기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에 잇따라 문제가 생기면서 지난해 상장 예비심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는 등 한 차례 실패를 겪었으나 이를 극복하고 증시입성을 눈앞에 두게 됐다. 방송, 콘서트, 행사, 게임 등을 영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다. 빅뱅, 2NE1, 세븐, 싸이, 구혜선, 유인나, 정혜영, 강혜정 등 상당수의 유명 가수와 배우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1년 이후 휘성, 거미, 빅마마, 빅뱅 등 실력파 아티스트들을 잇달아 선보이며 고속 성장 과정을 거쳐 왔다.
실력 있는 신인의 발굴ㆍ개발을 통해 최고의 콘텐츠를 창출하고 있으며 소속 아티스트들이 강력한 팬덤(열성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히트곡을 제작한 회사이기도 하다.
또 공개채용인 정규오디션은 물론 수시오디션, 미디어 오디션 프로그램, 유튜브 콘테스트 오디션 등 다양한 신인 선발 창구를 지녔다는 점도 강점이다. 16명에 달하는 인하우스 프로듀서를 지닌데다가 비욘세, 브리트니 스피어스, 제니퍼 로페즈 등 해외 유명 뮤지션의 음악을 담당했던 해외 프로듀서들과의 네트워크가 잘 구성돼 있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신인 트레이닝 과정에 평균적으로 4~5년 동안 약 6,000시간을 투자하며 인하우스 프로듀싱 시스템을 통해 좋은
제작 시스템을 확보한 것도 강점이다.
이러한 강점들과 함께 코스닥 상장을 통해 아티스트 수를 더 늘리고 사업영역 확대ㆍ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서야 할 것이다. 특히 종합편성채널이 올해 말부터 본격화됨에 따라 콘텐츠 제공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며 기존 사업뿐만 아니라 영상제작 능력 강화와 게임 산업 진출, 온라인 사업 공략 등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또 빅뱅과 2NE1을 통해 성과를 거둔 일본 시장을 비롯해 중화권, 동남아시아 시장도 꾸준히 문을 두드려 프로모션 창구 확대와 다변화로 이미 900만명 정도의 온라인 네트워크를 확보했기 때문에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이 어렵지만은 않다는 것이 YG엔터테인먼트의 앞으로의 방향이 될 것이다. 종편의 도입으로 콘텐츠 적용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이에 따른 신규 부가가치 창출에 힘쓰고 상장을 계기로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을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서의 변모를 다져 나갈 것이다.
[ 참 고 문 헌 ]
배일현(2008년) 일본시장에서의 한류확산 전략에 있어서 문화콘텐츠 제품의 매개적 역할
KOTRA & globalwindow.org
서울경제 [에셋 플러스] 이달의 IPO기업 ‘YG엔터테인먼트’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공화국 연구소 - 아이돌 기획사 열전 : YG엔터테인먼트
http://lovesora328.tistory.com/108
http://ssbr.tistory.com/39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27&mnno=1899&no=42118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27&mnno=1869&no=22893
http://news.mk.co.kr/v3/view.php?sc=30000017&cm=기업·경영 &year=2011&no=146187&relatedcode=&sID=501
http://oeker.net/gnuboard4/bbs/board.php?bo_table=japan&wr_id=388076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cateid=1070&newsid=20111001150709347&p=jpnews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cateid=100029&newsid=20110906143201184&p=startoday
http://dart.fss.or.kr
http://www.ygfam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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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2.08.31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2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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