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현대과학과 종교의 관계
1) 20C. 과학과 종교: 과학의 독주와 종교의 정체
2) 1960년대 이후 창조론자들의 반격
3) 최근의 현상: 생명과학 분야에 있어서 갈등
4) 20C. 종교의 과학에 대한 대응방식의 특징
5) 소결: 20C.에 있어서 과학과 종교는 과학의 힘의 우위 속 복합적인 관계
2. 과학과 종교에 대한 현대의 관점
1) 갈등이론
2) 독립이론
3) 대화이론
4) 통합이론
3. 과학의 한계 및 종교와의 바람직한 관계설정 필요성
1) 20C. 과학과 종교: 과학의 독주와 종교의 정체
2) 1960년대 이후 창조론자들의 반격
3) 최근의 현상: 생명과학 분야에 있어서 갈등
4) 20C. 종교의 과학에 대한 대응방식의 특징
5) 소결: 20C.에 있어서 과학과 종교는 과학의 힘의 우위 속 복합적인 관계
2. 과학과 종교에 대한 현대의 관점
1) 갈등이론
2) 독립이론
3) 대화이론
4) 통합이론
3. 과학의 한계 및 종교와의 바람직한 관계설정 필요성
본문내용
철학자들의 가지가지 학설,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튼의 만유인력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등은 자연계 안에 있는 어떤 법칙을 그 시대의 제약성 안에서 발명한 내용이다. 따라서 그 학설은 상대적 가치만을 가지고 있는 의견이다. 언젠가는 다른 발견에 의하여 수정될 학설이다. 이러한 상대적 능력을 가진 과학을 과대평가하여 그것이 마치 우리의 생활양태와 정신적 문제까지도 다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인간에게는 과학의 방법과 분석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차원이 있는 만인이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그 차원에 대하여 과학은 전적으로 무력하다. 그러므로 과학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종교는 모든 과학적 방법과 결과를 수용하면서 그러나 과학이 해결하지 못한 것을 종교 특유의 방법과 눈으로 알려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종교 없는 과학이나 과학 없는 종교는 절름발이"라고 했다.
아무리 과학이 발전해도 과학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 이를테면 삶과 죽음의 문제 같은 것들도 있다, 이렇게 본다면 결국 종교와 과학은 인간의 삶이 질을 높이기 위해서 서로 협력하는 관계이어야 한다. ‘왜가 종교의 문제라면 어떻게는 과학의 문제로 설명할 수 있다. 이 둘은 한 범주 안에서 앎에 도달할 때 문제해결이 된다. 종교는 과학을, 과학은 종교를 각기 자기 구조로 자기 안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의 과제는 과학과 더불어 과학을 위해 있어야 하는 것이고, 과학의 과제는 종교와 더불어 종교를 위해 있어야 한다. 종교와 과학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 삶속에 함께 존재하는 근본적인 본질이다.
인간에게는 과학의 방법과 분석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차원이 있는 만인이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그 차원에 대하여 과학은 전적으로 무력하다. 그러므로 과학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종교는 모든 과학적 방법과 결과를 수용하면서 그러나 과학이 해결하지 못한 것을 종교 특유의 방법과 눈으로 알려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종교 없는 과학이나 과학 없는 종교는 절름발이"라고 했다.
아무리 과학이 발전해도 과학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 이를테면 삶과 죽음의 문제 같은 것들도 있다, 이렇게 본다면 결국 종교와 과학은 인간의 삶이 질을 높이기 위해서 서로 협력하는 관계이어야 한다. ‘왜가 종교의 문제라면 어떻게는 과학의 문제로 설명할 수 있다. 이 둘은 한 범주 안에서 앎에 도달할 때 문제해결이 된다. 종교는 과학을, 과학은 종교를 각기 자기 구조로 자기 안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의 과제는 과학과 더불어 과학을 위해 있어야 하는 것이고, 과학의 과제는 종교와 더불어 종교를 위해 있어야 한다. 종교와 과학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 삶속에 함께 존재하는 근본적인 본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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