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교류(중국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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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의 교류(중국의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프롤로그 : 중국미술에 대한 개관 p3

◆ 중국의 미술, 첫 번째 : 회화 p3

◆ 중국의 미술, 두 번째 : 조각 p4

◆ 중국의 미술, 세 번째 : 공예 p5
l 금속 공예 p5
l 도자기 p6
l 칠 공예 p6
l 염직 p7
l 건축 p7
l 서예 p8

◆ 시누아즈리 (chinoiserie) p8

◆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미술에 영향을 준 서양문화 p9

◆ 한국 중국 일본 미술의 특징과 역사적 의미 p9

◆ 에필로그 : 레포트를 마치며.. p10

◆ 참고 문헌 p11






§프롤로그§
※ 중국 미술에 대한 개관

본문내용

§프롤로그§
※ 중국 미술에 대한 개관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중국에서는 예술을 애호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제작하는 것이 지배 계급의 기본적인 교양으로 되어 있었다. 따라서 서(書)를 시문과 더불어 으뜸으로 여겼으며, 회화는 서를 보완하는 구상성과 도덕교육에 보탬이 되는 실용성으로 중당기 무렵부터 서에 버금가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하였으나, 청조에 이르기까지 그 인식에는 크게 변함이 없었다. 따라서 조각이나 공예 등 지식인이 직접 제작에 종사하지 않는 장르에서는, 직인•공장의 산물이라 하여 서화와 같은 취급을 하지 않았고, 이러한 장인 예술을 천시하는 경향도 있었다. 중국미술의 표현형식은 자연주의적 조형이념과 이상주의적 조형이념이 조화를 이룬 것이다. 즉, 중국인은 회화나 조각을 만들 때 하나의 모델을 가지고 있기는 하였지만 이것을 그대로 재현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늘 이상화되고 관념적으로 다루어진 자연 또는 인간의 재현을 지향했다. 그들은 피•나체•데포르메 등 비일상적 소재를 배제하고, 단정•명결•솔직하고 논리적•사실적인 표현을 정통으로 하며, 숭고•풍만 등 정신의 충실을 첫째 의의로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역대왕조의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중국미술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1. 중국미술 첫 번째 <회화>
중국에서 어느 때부터 회화가 그려지게 되었는가를 알아보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재 발견된 유물에서 본다면, 기원전 400년부터 기원전 200년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창사고분에서 출토된 비단에 그려진 무녀도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한다. 전국시대의 청동기 중에는 그 표면에 정교한 금은 상감을 입힌 것이 있는데, 거기에는 유창한 선의 흐름이 있으며, 정교한 추상화와 적절한 사실성이 있다. 진•한 시대의 회화는 이전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고 있었으며, 입체감이 나타나는 공간표현이나 대상의 생동감과 미세한 표현이 가능해졌는데, 무량사 분묘의 석실에 있는 화상석은 인물뿐만 아니라 자연경치까지 묘사되어 있어 후한시대의 회화가 한층 발전하였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위•진 시대에는 묘사형식에 있어서 한나라 회화의 전통을 계승하였다. 이 시기에는 불교가 성행하게 되어 불교 그림의 제작이 활발했으며, 노장 사상이 보급됨에 따라 산수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당나라 때는 회화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획기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였다. 첫째, 묘선의 발달이 절정에 달해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발견한 것이다. 둘째, 감상용 회화가 완성되어 주로 화조산수화에서 전통형식을 창출했다는 것이다. 셋째, 수묵화법이 발생하였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발전에 따라 뛰어난 화가가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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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4.14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04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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