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코의 생애와 인식론, 섭리론 및 역사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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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코의 생애

2. 비코의 인식론

3. 역사발전의 3단계

4. 역사의 나선형적 순환

5. 비코의 섭리론

6. 맺음말

본문내용

사의 무한한 발전을 설명했다고 볼 수 있다. 비코의 인식론은 인간의 역사주체성에 연결되고, 동시에 역사의 학문 가능성에 대한 그의 주장과도 관련이 있다. 인간이 역사를 창조하였기 때문에 과거의 역사사실에 대해 알 수 있고, 과거의 역사에 대하여 안다는 것은 역사를 창조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6. 맺음말
근대 자연법 사상가들이 주장한 시민사회 형성론에 대하여 비코는 인간정신이 변화해온 과정을 국가 성립 과정에 중점을 두고 이를 순환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성주의가 유행하던 시대에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성이 국가의 성립이나 시민사회 형성에 절대적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던 것에 비하여 비코는 방법론적인 연구로 그것을 반박하였다. 즉, 사회가 발생되는 시점에서 연구를 하였으므로 기존의 가설에 의지하는 방법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 연구 방법론에 있어서 그의 선구자적 역할은 천재적이라고 할 수 있다.
비코의 순환론은 인간 본성에 의해 3가지 시대로 구분되며 신의 섭리가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내재되어 있는 상태에서 진행된다. 이것은 인간의 현실을 반성과 미래 지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사 지식이며, 역사를 만드는 주체는 인간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비코에 있어서 역사란 그 자체가 문헌학적, 역사적 탐구로 고려되어야 하는 인간의 업적에 대한 인식론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역사는 인간 본성이 완성되어 가는 인간 본성에 존재하는 것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1. 비코의 생애
2. 비코의 인식론
3. 역사발전의 3단계
4. 역사의 나선형적 순환
5. 비코의 섭리론
6.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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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4.15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4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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