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바로크 건축 개요
B) 이탈리아 바로크 건축
B) 이탈리아 바로크 건축
본문내용
21년
라 스페르가 수도원, 튜린, 1717~31년
- 롱게나 (Bardassare Longhena, 1598~1682년)
성 마리아 델라 셀루트, 베니스, 1631~82년
♠ 참고 (성 베드로 성당에 대한 부가 설명)
①개관
- 잔로렌조 베르니니에 의해 완성
②설계자에 따른 평면과 형태의 변화
- 브라만테 : 그릭 크로스를 기초로 하는 평면 → 정방형 형태 안에 앱스만 돌 출
- 미켈란젤로
ⓐ서측에 거대한 포티코를 부가
ⓑ중앙 집중식배치와 축선상의 배치를 종합
ⓒ브라만테보다 훨씬 더 높고 다이나믹한 디자인의 돔 설계
-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 기능적이지 못함(이교도적 냄새 풍김, 늘어나는 신도 수에 불충분)
- 마데르나
ⓐ서측에 네이브를 첨가 - 라틴크로스형의 평면
ⓑ서측 정면 - 중앙 돔에로의 시선 차단
- 베르니니
ⓐ오벨리스크와 두개의 분수대 등을 열주랑으로 둘러싸여 있는 커다란 타원 형
ⓑ광장의 가로축을 형성하는 요소로 사용
ⓒ광장과 성당을 연결하는 열주랑은 사다리꼴 형태, 자연스러운 원근법 전 도시켜 건물 정면을 관찰자에게 가까이 이끔
→ 정면높이 강조, 마르데나의 빈약한 정면 교정
③건축적 형태
- 전체 배치 : 2개의 중심, 이것을 잇는 통로
- 내부의 중심
ⓐ돔 아래의 주제단과 볼더킨이 설치
ⓑ그릭 크로스의 가로 방향의 팔에 의한 가로축
- 외부의 중심 : 오벨리스크 → 2개의 분수에 의한 타원형 광장의 가로축
- 통로 : 외부와 내부 공간을 마데르나에 의한 정면에 연결
- 내부 통로 : 마데르나가 덧붙인 3개의 베이브 베이로 구성
- 외부 통로 : 주 출입구를 오벨리스크에 연결시켜 주는 축을 구성
A 미켈란젤로에 의해 디자인된 부분
B 마르데나에 의한 네이브 베이
C 마데르나에 의한 출입구측 전면
D 분수 E 베르디나에 의한 광장.
④ 건축적 의미
- 통로 : 건축적 배치를 주위의 보다 넓은 환경과 연결
→ 모든 기독교 세계와 광대한 우주에까지 상징적으로 연결
- 내외부의 2개의 중심
ⓐ순례 여행이 끝난 후의 도착
ⓑ하늘을 상징하는 돔아래로 최종적 도착
- 열주랑 : 폐쇄와 개방의 공간
- 거대한 현관 : 하늘로 들어가는 마지막 입구
- 제단 (성베드로의 무덤) : 교회의 중심부
브라만테에 의한 브라만테의 미켈란젤로의 평면도 역시 그릭크로스형이었으며
최초의 돔 디자인(1506) 그릭크로스형 평면 서측에 거대한 포티코가 부가되었다.
라 스페르가 수도원, 튜린, 1717~31년
- 롱게나 (Bardassare Longhena, 1598~1682년)
성 마리아 델라 셀루트, 베니스, 1631~82년
♠ 참고 (성 베드로 성당에 대한 부가 설명)
①개관
- 잔로렌조 베르니니에 의해 완성
②설계자에 따른 평면과 형태의 변화
- 브라만테 : 그릭 크로스를 기초로 하는 평면 → 정방형 형태 안에 앱스만 돌 출
- 미켈란젤로
ⓐ서측에 거대한 포티코를 부가
ⓑ중앙 집중식배치와 축선상의 배치를 종합
ⓒ브라만테보다 훨씬 더 높고 다이나믹한 디자인의 돔 설계
-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 기능적이지 못함(이교도적 냄새 풍김, 늘어나는 신도 수에 불충분)
- 마데르나
ⓐ서측에 네이브를 첨가 - 라틴크로스형의 평면
ⓑ서측 정면 - 중앙 돔에로의 시선 차단
- 베르니니
ⓐ오벨리스크와 두개의 분수대 등을 열주랑으로 둘러싸여 있는 커다란 타원 형
ⓑ광장의 가로축을 형성하는 요소로 사용
ⓒ광장과 성당을 연결하는 열주랑은 사다리꼴 형태, 자연스러운 원근법 전 도시켜 건물 정면을 관찰자에게 가까이 이끔
→ 정면높이 강조, 마르데나의 빈약한 정면 교정
③건축적 형태
- 전체 배치 : 2개의 중심, 이것을 잇는 통로
- 내부의 중심
ⓐ돔 아래의 주제단과 볼더킨이 설치
ⓑ그릭 크로스의 가로 방향의 팔에 의한 가로축
- 외부의 중심 : 오벨리스크 → 2개의 분수에 의한 타원형 광장의 가로축
- 통로 : 외부와 내부 공간을 마데르나에 의한 정면에 연결
- 내부 통로 : 마데르나가 덧붙인 3개의 베이브 베이로 구성
- 외부 통로 : 주 출입구를 오벨리스크에 연결시켜 주는 축을 구성
A 미켈란젤로에 의해 디자인된 부분
B 마르데나에 의한 네이브 베이
C 마데르나에 의한 출입구측 전면
D 분수 E 베르디나에 의한 광장.
④ 건축적 의미
- 통로 : 건축적 배치를 주위의 보다 넓은 환경과 연결
→ 모든 기독교 세계와 광대한 우주에까지 상징적으로 연결
- 내외부의 2개의 중심
ⓐ순례 여행이 끝난 후의 도착
ⓑ하늘을 상징하는 돔아래로 최종적 도착
- 열주랑 : 폐쇄와 개방의 공간
- 거대한 현관 : 하늘로 들어가는 마지막 입구
- 제단 (성베드로의 무덤) : 교회의 중심부
브라만테에 의한 브라만테의 미켈란젤로의 평면도 역시 그릭크로스형이었으며
최초의 돔 디자인(1506) 그릭크로스형 평면 서측에 거대한 포티코가 부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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