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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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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건축의 의의

Ⅲ. 건축의 목적

Ⅳ. 시카고파 건축의 업적

Ⅴ. 시카고파 건축의 건물

Ⅵ. 시카고파 건축의 건축가
1. 윌리엄 르 바론 제니(William Le Baron Jenny;1832-1907)
2. 헨리 홉슨 리차드슨(Henry Hobson Richardson;1838-1886)
3. 루이스 헨리 설리반(Louis Henry Sullivan;1856-1924)
4. 다니엘 번함(Daniel Hudson Burnham;1846-1912)

Ⅶ. 시카고파 건축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ing)등을 건설하였는데, 이 작품들은 모두 도심지에 건설된 마천루로서 그의 걸작품이다. 이러한 마천루들은
홀라버드와 로시의 설계사무소가 설계한 마르케트 빌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기능만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은 결코 아니며, 외관상으로 골조구조와 소규모 실(室)을 구획하는 식의 내부구성을 표현라고 있다.
1893년에 그는 시카고박람회를 위해서 특출나게 순수한 입구의 대형 아치를 지니고 있는 교통관(Transportation Building)을 설계하였으나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는 못하였다. 그는 박람회장의 다른 건물에서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는 고전주의가 미국건축의 미래에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설리반은 사물들의 속성, 특히 건축과 관계하는 면으로서 속성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였다. 그의 저서 \"이념의 자서전(The Autobiography of an Idea)\"에서 그는 어떠한 예외도 허용하지 않는 광범한 법칙에 대한 탐구의 결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유명한 문구를 전개하였고, 이것을 건축의 비평적 분석을 위한 기초로서 사용하였다.
이후에 설리반의 활동은 다소 발전을 이루기도 하였으나 곧 거의 완전하게 고갈되고 말았다. 그는 매우 까다로운 성품을 지니고 있었으며, 다른 사람과 타협할 줄 몰랐으나 그 재능은 부정할 수 없었다.
4. 다니엘 번함(Daniel Hudson Burnham;1846-1912)
헤이워드는 번함에게 건축사와 건축론을 소개하여주었다. 이에 대한 관심과 그의 도면작성능력이 결합되어 그는 시카고 소재 로링과 제니설계사무소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곳에서 그는 1867년,1868년에 위대한 공학기술자인 윌리엄 르 바론 제니와 함께 건축가로서 최초의 경험을 쌓고 교육을 받았다.
1872년 그는 존 웰트 루트(John Wllborn Root)를 만나 1873년에 그들은 파트너쉽을 이루었다. 이 두 사람은 서로 다르지만 상호보완적인 성질과 재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협력관계는 매우 이상적인 조합이었다. 번함과 그의 협력자인 루트는 소위 시카고파의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들은 수많은 상업용 건물을 디자인하였다. 1881-1882년 브룩스(Brooks)를 위해서 시카고에 건설한 몬타우크 빌딩(Montauk Building)은 이들을 유명하게 만든 3개의 내력벽체 구조물중 하나이다.
1885-1887년에 건설한 루커리 빌딩(Rookery Building)은 빛을 끌어들이기 위해 만든 한 개의 중정을 서로 연결된 네 개의 일부가 에워싸고 있는데, 매우 오랫동안 사용되게 된다. 이 후에 이들의 설계사무소는 미국에서 석조의 내력구조로 이루어진 마천루 중 가장 높으며 단순하고 장식이 없는 모나드녹 빌딩(Monadnock Building;1889-1891),밀스빌딩을 설계하였다. 이어서 1891-1894년 시카고에 릴라언스 빌딩(Reliance Building)을 설계하였다. 빛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만들던 중정도 없으며, 가로 측 입면의 2/3가 유리로 처리되어 있으며 20세기의 유리건축을 예측해주고 있다.
이들이 설계한 시카고 소재 상업용 건물들 중 3개의 건물은 1962년에 랜드마크로 지정되었다. 즉, 루커리 빌딩, 릴라이언스 빌딩, 그리고 모나드녹 빌딩이다.
1891년 파트너인 루트가 사망하자 이들의 설계사무소는 번함 설계사무소(D. H. Burnham & Co.)로 재편되었다. 그는 자신의 파트너인 존 웰본 루트와 함께 강철골조구조를 강조하는 시카고 상업용 건축의 발전에서 선구자적인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아카데믹한 절충주의를 대표하는 인물이 되고 말았다.
Ⅶ. 시카고파 건축의 영향
루이스 설리반은 다음세대에서 자신의 업적을 남기었다. 그리고 20세기의 10년 동안은 시카고 학파의 전통이 몇몇 젊은 회원에 의하여 살아나갔다. 그들의 몇몇 빌딩은 유럽의 떠오르는 세대에 보여주려고 하였으나 자국에서도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문자상의 건축교육이 이루어져 젊은 사람들에게 시카고학파의 원칙은 단절되고 말았고 그들의 개성 또한 파괴되고 말았다. 고립 속에 남아있던 몇몇 회원들은 점점 쇠퇴하게 되었고 그들의 대부분은 그들의 전성기에 보여주었던 힘을 잃었다.
1922년 시카고 TRIBUNE빌딩 설계경기에서 미국건축가 Raymond Hood가 수상했다. 그러나 그 당시까지 자신의 힘에 확신을 가지고 참고 견디어온 시카고학파는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학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그 원칙 또한 Woolworth Gothic의 유행으로 밀려버렸다.
설계경기에 참가했던 외국인 Gropius의 안은 현대적이지 않고 오래된 경향의 안이라고 생각되어졌다. 그러나 그것은 의심할 바 없이 실행되고 있는 고딕보다는 시카고학파의 정신에 가까웠다.
Gropius의 1922년 안과 설리반의 Carson, Pirie, Scott store를 비교해 보면 건축적인 표현으로 해결할 수 없는 뼈대구조의 그물망모양, 확연히 분절된 면, 중간의 고정된 패널과 옆면의 좁은 통기창에 의한 시카고창이 거의유사하다.
어떻게 보면 시카고 학파로부터 나온 계획안 같지만 시카고 창이나 시카고 고층빌딩은 당시 유럽에 알려지지 않았다.
두 사람이 독립적으로 같은 결론에 도달한 것은 시카고 학파는 시대정신(시대정신)이 스며든 것이다라고 하는 것이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것이라 하겠다.
시카고 학파가 새로운 방법을 완벽히 얻은 매순간 그것의 발전과 영향은 1893년 Chicago Worls\'s Fair에 의하여 보급되었고 발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다른 곳에 영향을 주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참고문헌
* 고만영 외4명(2003), 건축구조학, 구미서관
* 루이스 칸, 침묵과 빛(Silence and Light)의 건축가, 작성자 행복도시
* 손세관, 다시 원전에서 출발하는 건축으로, plus, 9508
* 알렉산더 자노스 저, 이영 역(1995), 건축의 형상과 구조 : 정역학 작용의 역할, 지성출판사
* 안도 다다오(2000), 건축을 말한다, 국제
* 진경돈, 서양 근대 건축사, 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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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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