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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극장건축][무대설계][극장][건축][극장건축의 의의][극장건축의 역사][극장건축의 기본계획][극장건축의 무대설계]극장건축의 의의, 극장건축의 역사, 극장건축의 기본계획, 극장건축의 무대설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극장건축의 의의

Ⅲ. 극장건축의 역사

Ⅳ. 극장건축의 기본계획
1. 부지 상황
2. 대지와 주차장
3. 대지 면적 및 객석 수
4. 동선

Ⅴ. 극장건축의 무대설계
1. 무대의 구성
1) 전면무대
2) 연기무대
3) 측면무대
4) 프로세미움
5) 오케스트라 피트
2. 무대바닥부분의 설비
3. 무대 천정부분의 설비
1) 그리드아이언
2) 플라이 갤러리
3) 록 레일
4) 사이크로라마
5) 배경제작실
4. 후면무대부분 관련실
1) 의상실(드레싱룸)
2) 출연자대기실(그린룸)
3) 연습실(리허설룸)
4) 관리사무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극장은 자동차 이용융의 상승이 계획상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며, 그것은 외국의 경우를 보아 예측이 가능하다. 개막 전 관객이 모이는 시간의 폭은 극히 짧다. 평균적으로 1대의 자동차는 세 사람의 관객을 태우고 오는데 일행은 극장 앞에 내리고 자동차는 주차장 또는 차고로 간다. 도심 가까이에 있는 상업 극장의 경우, 관객이 차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주차장 시설을 갖춘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법규에서 요구되고 있는 주차면적만은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된다.
3. 대지 면적 및 객석 수
대지면적의 단위 면적당 수용인원수를 구하는 것은 극장의 경영 방침 및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나. 일반적인 수치로서 단위 대지면적당 수용인원은 극장 전용의 건축물인 경우 부지 1*1M당 평균 수용인원 0.9명 정도이고, 0.2명 정도면 상당히 여유 있게 된다.
4. 동선
극장 내·외부에 있어서 관객, 연기자, 극장 종업원의 동선은 혼잡하지 않고 명쾌해야 한다. 비상시에도 단시간 내에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많은 관객이 일정 시간에 입·퇴장을 동시에 하게 하여야 한다.
관객이 매표소를 거쳐 로비를 지나 객석에 이르는 동안의 모든 시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관객이 필요한 동작과 활동을 하기에 저항감을 느끼지 않도록 쾌적하게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
Ⅴ. 극장건축의 무대설계
1. 무대의 구성
1) 전면무대
커튼라인을 경계로 객석 쪽으로 나온 부분
2) 연기무대
무대의 폭은 PW
3) 측면무대
측면무대의 최저폭은 0.5PW, 무대의 높이는 대도구의 최고높이(6~9m)
4) 프로세미움
직사각형의 가로 및 세로의 비율은 황금비
5) 오케스트라 피트
1인당 1.0m²
2. 무대바닥부분의 설비
상하로 무대를 움직이는 방법, 수평 또는 회전에 의해 무대를 움직이는 방법
회전무대, 왜건스테이지, 슬라이딩스테이지
3. 무대 천정부분의 설비
무대배경, 조명기구, 막
1) 그리드아이언
무대작업인들이 돌아다닐 때 편하고 안전해야 되며, 매달리는 모든 하중을 받을 만한 구조
2) 플라이 갤러리
무대주위의 벽에 6~9m높이로 설치되는 좁은 통로, 라이트 브리지 폭 1.2~2.0m
3) 록 레일
와이어 로프로 한곳에 모아서 조정하는 장소
4) 사이크로라마
무대배경용 벽, 쿠펠 호리존트
5) 배경제작실
넓이는 대체로 5 X 7m, 천정높이는 6m이상
4. 후면무대부분 관련실
1) 의상실(드레싱룸)
1인당 최소한 4~5m²
2) 출연자대기실(그린룸)
30m²이상 무대와 그린룸 사이에 Anti Room을 두기도 함.
3) 연습실(리허설룸)
악기보관함, 로커룸
4) 관리사무실
기획실, 출연자 및 직원을 위한 사무, 서비스실, 경리회계실
참고문헌
◈ 건설부, 건축공사 표준시방서, 1994
◈ 김창훈, 건축구조학, 한국고시회, 2005
◈ 김곤 외, 건축속의 공학, 기문당, 2006
◈ 대한건축학회, 건축물 하중기준, 2000
◈ 유민영, 한국 근대극장 변천사, 태학사, 1998
◈ 양희진·주석중·안홍섭·김한태 공저, 새로운 건축구조, 삽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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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10.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7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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