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내재된 무용의 이미지(영화 빌리엘리어트)와 안무가의 수행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 방법 및 범위

■본론
■대중문화와 춤
1.춤과 대중과의 관계
2.영화와 춤
-영화속에 내재된 춤의 이미지 비교

■영화‘빌리엘리어트’의 무용적 이미지
-영화속에 내재된 춤의 의미 재해석

■결론
-영화와 춤: 대중화를 위한 안무가의 수행

본문내용

전개는 시작에서부터, 중간부분으로, 그리고 끝맺음까지 관객들을 논리적으로 인도해야한다. 이것은 안무가로서 관객을 수용하고 설득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영화 속에서 보여진 춤은 치밀한 구성을 가지며 영화 속 주인공의 이미지 영화 상황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는 역할을 가지는데 이러한 이미저들은 신체라는 움직임을 통한 표현의 도구를 이용한 춤을 통하여 계획되어 설계되고 완성된다.
안무에서 이러한 이미지를 형상화 하는 과정을 공연예술로서가 아니라 대중적 이고 상업적인 영화 속에서 표현하기 위해서는 표현의 방법이 범속적일 필요성을 가지게 된다.
이것 또한 대중의 특성 때문에 안무가는 대중의 상상력과 이해를 벗어나기 힘이 들며 표현 방법의 한계에 부딪힐 수도 있게 된다.
또한 대중문화의 특성상 보는 관객들의 사고에 다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제하에 긍정적이나 부정적이라는 어떤 가치가 부가된 공간의 표현은 관객이 배타적으로 대응 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구하게 된다.
대중은 즐기는 주체로서 대상이 범상한 만큼 안무가들은 대중의 상상력을 넘어선 이미지의 형상화로 대중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고민에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영화 속에서의 춤의 안무는 대중의 입장에서 먼저 서서 대중의 불필요한 고민과 혼란을 막고 철저히 대중의 편 에서서 영화 속 주제나 이미지의 형상화 안에서의 신체의 움직임을 연구해야 한다.
시대가 요구하는 이미지를 형상화 하여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흐름에 동요되어 흘러 갈 수 있으며 춤 자체로서의 예술성보다 주제와 명확성을 바로 잡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에 충실 할줄 알아야 한다.
이것은 영화 속의 춤을 안무하는 안무가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안무가는 영화라는 장르의 상황에 고려하여 대중의 정의를 바로 이해하고 안무의 구성에서 영화 관람의 관객의 주체인 대중의 입장에서 대중을 고려하여 대중 위에 서지 않고 대중과 마주 해야 할 것이다.
차원을 고도로 높이여 대중의 이해를 막기보다 대중이 가진 대중문화의 흐름에 부흥하여야 할 것이며 영화 속 춤은 곧 춤의 대중화를 이끌 수 있는 도구 이므로 안무에 앞서 대중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한편 대중 사회의 현상을 이해할 필요성을 가진다.
다시 말하자면 영화는 상업성을 띤 대중의 가장 대중적인 문화이다. 이러한 영화 속의 춤을 안무하는 것은 한계성을 가지며 한계성 안에서 재창조해나가는 작업을 안무가는 수행해야 하겠다.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0.3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5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