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메시지의 일반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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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 연구 배경 및 목적

II. 비언어적 메시지의 두 구성틀: 공간과 시간
1. 공간의 힘 -(1)‘거리’적 요소
-(2) ‘영역’의 요소
2. 시간의 힘 -(1) 파워플레이와 시간
-(2) 4분의 장벽

Ⅲ. 중요한 비언어적 메시지들: 시선과 자세
1. 시선의 힘 -(1) 눈썹 인사(eye-blow flash)
-(2) 눈 맞추기
-(3) 시선 피하기
2. 자세의 힘 -(1) 적색 신호 반응(Red Light Reflex)
-(2) 이완 훈련
-(3) 좋은 자세 갖추기

Ⅳ. 비언어적 메시지의 활용

Ⅴ. 결론

본문내용

낌을 충분히 즐긴다. 긴장이 빠져나간다는 느낌으로 숨을 크게 내쉰다. 그래도 긴장이 안 풀리면 앞의 과정을 2-3회 정도 반복한다.
‘이완’이 중요한 것은 경직된 자세는 나쁜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서비스업 종사원으로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려면, 최대한 몸을 이완시키고 편안하고 당당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좋은 자세를 취하려고 하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때가 많다. 당당한 자세를 취하려고 하면 사열하는 군인 같은 경직된 모습이 나오기 쉽고, 이완에 초점을 맞추면 ‘건들거리는 것 같이’보이기 쉽다. 그러면 어떻게 좋은 자세를 쉽게 취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3. 좋은 자세 갖추기
1) 서 있을 경우
먼저 서 있을 경우에 좋은 자세를 갖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서 좋은 자세로 가다듬을 수 있다.
① 똑바로 서서, 어깨의 힘을 뺀다. 그리고 팔을 옆으로 자연스럽게 늘어뜨린다.
② 몸에 긴장을 풀고, 꼬리뼈를 앞으로 당겨 엉덩이를 최대한 앞으로 내민다. 동시에 배를 힘껏 잡아당긴다. 그러면 허리가 바로 서게 된다.
③ 어께를 자연스럽게 떨어뜨리고 턱이 지면과 수평을 이루도록 한다. 어께가 수그러져 있거나 고개가 앞으로 나가 있으면 앞쪽 턱을 당기며 뒤쪽으로 끌어당긴다.
④ 아코디언을 켜듯이 가슴을 펴며 몸 전체를 살짝 들어 올린다. 양 귀에 실이 달려 있고 위에서 누군가가 이 실을 잡아당기고 있다고 상상하라. 그러면 몸 전체가 자연스럽게 펴지게 된다.
가급적 신체를 크게 보이도록 모든 근육을 쭉 피면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근육이 최대한 늘어나 있을 때 동작도 크고 자연스럽게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큰 키는 힘겨루기뿐만 아니라 상대를 설득하거나 대화할 때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서 있을 경우에는 몸을 누군가 위 아래로 잡아당기고 있다는 기분을 가지고 쭉 펴주는 것이 좋다.
또, 아랫배에 신경을 집중하면 걸을 때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당당하게 걷는다고 다리를 쭉 뻗으며 걸으면 오히려 오리처럼 뒤뚱거리는 모습이 나올 수 있다. 오히려 뒤에서 큰 손이 엉덩이를 밀고 있다는 기분으로 아랫배를 조금씩 앞으로 내밀며 걸으면 가장 당당하고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다.
2) 앉아 있을 경우
앉아 있을 때 좋은 자세를 유지하려면 허리를 바로 세우는 것이 핵심이다. 배를 힘을 주어 당겨야 허리를 곧바로 세울 수 있다. 그리고 쿠션 등을 이용하여 척추 아래쪽을 받치면 구부정하게 허리가 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앉은 자세에서는 같은 모습으로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무직 종사자나 고시 준비생의 경우 허리가 기형적으로 휘는 경우가 많다. 틈틈이 일어나서 자세를 바꾸고 어께나 허리의 긴장을 풀어 주어야 항상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Ⅳ. 비언어적 메시지의 활용
지금까지 우리는 ‘시간’과 ‘공간’ ‘시선’과 ‘자세’라는 주요한 비언어적 메시지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러나 비언어적 메시지들은 요소 하나하나가 각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여러 메시지들이 통합적인 하나로 작용한다. 그래서 따뜻한‘시선’과 부드러운‘자세’로 상대를 만나더라도‘사적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면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위압적인‘시선’과 ‘사적 영역’침범으로 위협감을 주려 할지라도 작고 겁먹은 듯한 목소리로 말한다면, 상대는 위기감을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비언어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이 모든 메시지들을 상황에 맞게 모두 유기적으로 통일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Ⅴ. 결론
지금까지의 글에서 장황하게 비언어적 메시지들을 설명했지만, 사실 호텔과 같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만큼 이것에 능통한 집단은 없다. 수년, 수십 년간의 경험을 통해서 고객을 다루면서 부지불식간에 비언어적 메시지에 능통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의 상황에 있어서 비언어적 메시지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연구는 필요하다. 왜냐하면 서비스업은 말뿐만이 아닌 올바른 행동과 자세로 고객을 대하여야 하는 업종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비언어적 메시지를 확실히 인지하고 고객을 대한다면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인이 유의해야 할 제스처
1. 얼굴
분 류
유 의 해 야 할 내 용
눈 깜박이기
대만에서는 다른 사람을 향해 눈을 깜박이는 것은 무례한 짓으로 간주된다.
윙크하기
호주에서는 우정을 표시하기 위해서 윙크하더라도 여성을 향해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한 제스
처로 여긴다.
눈썹 올리기
페루에서는 `돈`이나 `내게 지불하라`는 뜻을 가진다.
눈꺼풀 당기기
유럽과 몇몇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경계하라`나 `나는 경계하고 있다`라는 뜻을 가진다.
귀 튕기기
이탈리아에서는 근처에 있는 `남자가 여자 같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귀 잡기
인도에서는 후회하거나 성실성을 나타낸다. 브라질에서는 비슷한 제스처가 이해하고 있음을 표시한다.
코 때리기
영국에선 비밀이나 은밀함을 나타내며, 이탈리아에서는 다정한 충고를 의미한다.
코 흔들기
푸에르토리코에서는 `무슨 일이 있느냐`는 뜻을 가진다.
엄지로 코 밀기
유럽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조롱을 의미한다. 양손을 사용하여 강조하기도 한다.
코에 원 그리기
전형적인 미국의 OK사인이 코 위로 덧붙여지는 경우 콜롬비아에서는 화제의 사람이 `동성연애자`임을 나타낸다.
뺨에 손가락 누르기
이탈리아에서는 칭찬을 나타내는 제스처이다.
뺨 두드리기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매력적이다`를, 유고에서는 `성공`을 의미하고 있으나 다른 곳에서는 `아프다`, `가늘다`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손끝에 키스하기
이 제스처는 유럽 여러 나라와 라틴 아메리카 여러 나라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오, 아름답다`를 의미하며 그 대상은 여자에서 축구선수 등 사람에서 포도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턱 두드리기
이탈리아에서는 `별로 흥미 없다`거나 `꺼져 버려라`라는 의미로 쓰인다. 그러나 브라질이나 파라과이에서는 모르겠다.`라는 뜻으로 통한다.
머리 기울이기
파라과이에서 머리를 뒤로 기울이는 것은 `잊어버렸다`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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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16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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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9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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