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부 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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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국부 손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부

2. 손문이 태어날 당시의 시대적 배경

3. 손문의 생애
(1) 손문의 어린 시절
(2) 혁명으로의 길
(3) 승리를 위하여
(4) 타오르는 혁명의 불꽃
(5) 중화민국의 수립
(6) 난세의 정치 지도자

4. 손문의 정치사상
(1) 정치사상의 배경
(2) 정치사상

5. 손문의 유언

6. 연보

본문내용

교통운수업, 광산업, 은행업과 같은 독점적 성질을 가지거나 혹은 대규모기업에 속하는 것을 국가경영으로 하고 또 외국인자본을 도입하여 진흥시키려고 노력하면 장래 산업이 발달했을 대에 국민생활을 핍박하는 대자본가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후 1924년 8월 민생주의에 대한 최초의 강연에서 손문은 “민생주의는 사회주의이며, 공산주의이며, 대동주의이다”라고 말하였는데 여기서 공산주의란 말이 심각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손문의 생각으로는 공산주의란 즉 국가사회주의이며 집산주의적인 것이며 그 이상은 중국의 전통적인 대동사상과 마찬가지였다.
모든 사람이 자연자원과 나라의 부를 공유해야한다는 뜻에서라면 민생주의의 궁극적인 이상은「공산주의」이다. 그리하여 손문은 “공산주의는 민생주의의 이상이고, 민생주의는 공산을 실행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바, 현재의 재부보다는 장래의 재부를 공산화하려는 것이었다.
1924년 국공합작이후 손문은 농민운동강습소에서「경자유기전」이라는 강연을 하였다. 이 내용에 대해 손문이 제기한 방법이 공산주의적 원리를 받아들인 것이라는 주장이 있기는 하나 손문의 주장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지주는 그들의 지가에 따라 과세케 한다. 만약 그들이 세를 내기를 거부하면 그들의 땅은 국가에 의해 몰수되고 경작자에게 분배된다. 그러면 경작자가 지주가 했던 그대로 국가에 세를 바치게 될 것이며, 이 같은 농민문제는 농민에게 이롭고 또한 지주가 손해를 보지 않도록 천천히 그리고 평화스럽게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손문의 사회주의적 사고의 현저한 특성은 이 점진주의다.
1924년 국민당 개조 이후 손문은 여태까지 외국자본을 중국공업화의 핵심요소로 보았으나 이때부터는 그것을 일종의 경제적 착취라고 비난하고 중국의 공업과 경제에 대앙을 가져오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손문은 그의 민생주의 강연에서 “민생이란 국민의 생활이요 사회의 생존이요 국민의 생계이자 군중의 생명”이라고 말하고 있다. 손문은 민생주의를 민간자본주의 단계를 건너뛰면서 동시에 공업화와 사회주의를 실현하는 방편으로 보았으며 독점적 성격이 있거나 민간자본의 능력의 한계를 벗어나는 기업은 국가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상에서, 삼민주의는 1924년 새로운 단계로 발전변천하게 됨을 보았다. 이에 대해 학자들 간에는 근본적인 변화냐, 최초의 단계적 발전이냐의 논쟁이 있음은 앞에서 잠시 언급하였는데, 그 논쟁의 테두리를 포괄적으로 간단히 보면, 대만국민당학자들은 전략전술이 초기나 후기나 모두 같으며 전혀 변하지 않았다고 보며, 일부 일본학자들은 원리는 바뀌지 않았으나 전략전술은 바뀌었다고도 본다. 그리고 중공학자들과 일부의 일본학자들은 정치사상도 전략전술도 근본적으로 변화하여 신삼민주의 단계로 변천하였다고 본다.
손문사후 국민당은 반공(우파), 용공(좌파), 중도파로 분열하여 각각의 입장에서 삼민주의를 자파에 유리하게 해석하였다. 전국을 제패한 후의 장개석은 대계도의 유교적 해석을 받아들여 독재로 매진함으로써 삼민주의의 혁명성을 배제하였다. 반면에 항일통일전선의 성립이후부터 삼민주의의 혁명적 측면이 새로이 취해져 공산당의 신민주주의론(모택동)에 활용되었다.
5. 손문의 유언
손문은 1925년 3월 12일 세상을 떠나기 전날 밤에 세 개의 유서에 서명하였는데, 그것은 <국사에 대한 유언(國事遺囑)>과 <가사에 대한 유언(家事遺囑)>, <소련에 보내는 유서(致蘇俄遺書)>이다. 그 중 국사에 대한 유언에서 그는 40년에 걸친 혁명 경험을 총결하여, "반드시 민중들을 일깨워서 세계에서 우리를 평등하게 대하는 민족과 연합하여 함께 분투합시다."고 결론지었다. 그리고 "혁명은 아직도 성공을 거두지 못했으니, 동지들은 계속 더 노력해야하오."라고 호소함으로써, 그의 혁명주장과 혁명주의가 실현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그의 가사유언에서는 서적과 옷, 일상용품, 주택 등을 송경령에게 기념으로 물려준다 하고, 자녀들에게는 그의 혁명 유지를 계승할 것을 요구했다. 소련에 보내는 유서에서는 3대 혁명정책을 실행하면서 견지하였던 반제 애국사업에 대한 그의 확고한 신념을 천명하고, 세계 피압박 민족의 자유 쟁취 전쟁에서 중소 양국이 함께 협력하여 승리를 거두자는 소망을 표시하였다. 그리고 또 손문은 아내 송경령에게 자기 대신 소련을 방문하여 그가 생전에 이루지 못했던 염원을 실현시켜 줄 것을 간곡히 부탁했다. 손문의 유언에는 그의 반제 애국과 3대정책 견지라는 혁명정신이 나타나 있다.
6. 연보
1866. 11. 12 손문, 광동성에서 출생.
1879 ~ 1883 하와이로 건너가 유학.
1887 ~ 1892 홍콩 서의 서원에서 의학을 공부.
1894 하와이로 건너가 흥중회를 결성.
1895 중국, 청일 전쟁에서 패배.
손문, 광동에서 봉기를 꾀했으나 실패하고, 일본으로 망명.
1896 미국을 거쳐 영국으로 건너감.
런던에서 청국 공사관에 피랍되어 감금.
1898 일본에서 혁명 간행물 <차이나 메일>을 창간.
1899 의화단의 난 발발.
1900 혜주에서 10월 봉기를 주도했으나 실패하여 일본으로 망명.
1904 미국을 순회하면서 반청 혁명을 위한 선전 활동을 벌임.
1905 일본 도쿄에서 중국 혁명 동맹회를 결성하고, <민보>를 창간.
1907 중국 동맹회 본부에 머물면서, 중국 남부 지방의 4차례 봉기를 조종.
1911 신해 혁명 성공.
1912. 1. 1 중화 민국 임시 대총통에 취임.
1912. 2 대총통직을 사임, 원세개에게 물려줌.
1912. 8 중국 동맹회를 국민당으로 개편.
1913 원세개에게 대항하는 혁명 실패, 일본으로 망명.
1916 원세개 사망.
1921 중국 대륙을 통일하기 위한 북벌군 창설 시도.
1921. 7 중국 공산당 성립.
1923 광동 정부에 대한 소련의 지원을 수락.
1925. 3. 12 손문, 북경에서 간암으로 사망.
1949. 10 중국 공산당, 중화 인민 공화국 수립을 선포.
참고문헌 : 인물로 읽는 세계사 / 대현출판사 / 제프리 바로
역사를 바꾼 통치자들 / 미래사 / 임용순
http://blog.naver.com/yzlee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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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01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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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2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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