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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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지식기반사회와 사이버공간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2.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
1)사이버공간의 개념
2)사이버공간의 속성

제2절 사이버교육과 교육공학
1.사이버교육의 개념
2.사이버 교육의 기본원리
3.사이버교육의 유형

3절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1. 가상 대학의 사례
①일부대학 일부 코스의 가상 수업화
②일반대학의 가상캠퍼스 설립
③기존 원격교육 대학의 가상대학화
④새로운 가상대학의 설립
2. 가상대학의 현황과 향후과제

4절 e-Learning과 교육공학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과 관련된 유사 용어
1) 온라인 교육
2) 사이버 교육(가상 교육)
3) 웹 기반 교육
4) 원격 교육
3. e-Learning의 필연성
4. e-Learning의 발전 과정
5. e-Learning의 특징
6. e-Learning의 잠재력 & 가능성
7. 기업의 사이버 연수의 유형 & 동향
8. 사이버 연수를 위한 교육공학적 연구 동향

본문내용

네트워크능력으로 인해멀티미디어 파일의 사용 등에 있어서 많은 제약을 지녔던 시기.
2) 제 2단계(2000-2003): e-Learning과 관련된 네트워크 기술과 contents 제작 도구의 현저한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수요자에 대한 맞춤형 교육의 저가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객체구분과 표준이 없었다는 한계를 가진 시기.
3) 제 3단계(2004-2008): 효율적으로 고품질의 학습이 가능하여 교육과 학습과의 연관성이 높아지게 되며, 객체기반 contents의 표준화를 적용하고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 외에도 학습자 개인별 지식, 기술, 학습 양식, 이력 및 개인정보 등을 평생 관리해 주는 기능 등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기.
5. e-Learning의 특징
1) 사이버 공간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① 체제적 속성
②개방성
③ 시공 독립성
④문자기반
2) 네트워크로 연결되므로 훈련 내용과 정보의 즉각적인 갱신, 저장/검색, 유통 및 공유가 이루어진다. 이런 점에서 볼 때, CD-ROM의 기술기반학습 시스템은 e-Learning으로 분류할 수 없다.
3) e-Learning은 전통적인 훈련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학습 솔루션이라는 광의의 학습 관 점에 초점을 맞춘다.
4) 과거의 서버-클라이언트, contents공급자-contents수요자의 구분이 존재하는 학습 시장 지향의 e-Learning모형과는 달리 지식구축과정 자체를 민주적으로 지원하고 그 결과를 교환, 축적, 공유가 이루어진다.
5) 표준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는 컴퓨터를 경유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6) 혜택으로는 비용절감, 비즈니스 반응성 개선, 필요에 따른 메시지의 일관성과 맞춤성유지, contents의 적시성과 신뢰성, 연중무휴학습, 보편성, 커뮤니티 구축, 확장성, 기업의 웹 투자 활용, 고객서비스 가치의 제고가 있다.
6. e-Learning의 잠재력 & 가능성
e-Learning은 주로 기업 교육, 즉 기업이 자체적으로 사원들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체 내부 교육에 치중했지만 앞으로 네트워크형 학습 사회에서 요구되는 e-Learning은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내용을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스스로 설정하는 부분까지도 담당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적극 노력을 통해 정보/지식 생태계를 변화시키는 일을 하며 특히 참여자들의 경험 학습, 지식 생산과 공유, 사회적 네트워크의 형성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 체계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7. 기업의 사이버 연수의 유형 & 동향
1) 유형
①수준 0: 웹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수준
②수준 1: 정보 수준으로서, 교수자 중심의 강좌에서 강의계획서, 일정, 연락처 등 비교적 고정적인 정보만을 웹에서 제공하는 수준
③수준 2: 보조 수준으로서, 강좌의 내용정보만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교수자가 있는 강좌의 강의록이나 유인물 자료로 구성되며, HTML 문서로 저장된 파워포인트 자료를 학습자가 추후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④수준 3: 필수 수준으로서, 강좌의 대부분 또는 모든 내용이 웹을 통해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정기적으로 웹에 접근하지 않고서는 강의에 실질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게 된다.
⑤수준 4: 공동 수준으로서, 면대면 강의와 온라인 강의가 결합된 방식으로서, 강의 내용은 온라인 환경 또는 면대면 환경에서 제시될 수 있으며, 학습자는 강의내용대부분을 스스로 생성해 나간다.
⑥수준 5: 총체적 수준으로서, 강좌의 모든 내용과 상호작용이 온라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것으로서, 기존의 원격학습 수준을 능가하여 보다 성찰적이고 구성주의적인 학습공동체가 되는 수준이다.
2) 동향
: 1996년 삼성 SDS의 비즈니스 영어 과정의 개설을 시작으로 LG나 삼성 등 대기업의 그룹 연수원 차원에서 산발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에 들어와서는 기업 내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보다 많은 기업들이 사이버 연수에 참여하였으며, 한국 능률협회나 한국표준협회 등 전문 교육기관에서도 사이버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날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8. 사이버 연수를 위한 교육공학적 연구 동향
1) 사이버 연수의 개발 모형에 관한 연구
: 개발 절차를 도식화하여 제시하는 것으로서, 대표적인 사이버 연수 개발 모형으로는 정인성의 웹 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의 절차적 모형을 들 수 있다.
2) 사이버 연수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설계 원리에 관한 연구 및 개발
: 주로 학교교육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기업 연수프로그램의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설계원리, 운영자의 촉진방식, 성인학습자특성에 따른 설계 원리 등이 제시되고 있다.
3) 사이버 연수의 평가에 관한 연구
(Rosenberg의 사이버 연수의 평가 요소)
①서비스: 학습자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중시하는데, 주로 학습자의의견이 연수 과정 속에 충분히 반영되고 실현되었는지,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 요소는 잘 제공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
②속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학습자들이 요구한 의견이 반영되는 속도, 그리고 기업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습내용과 정보가 얼마나 빠르게 전환되고 갱신되는지를 알아보는 평가영역.
③비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비용과 더불어 학습자의학습 후의 기회비용을 따져 프로그램의 가치나 유용성을 평가하는 것.
④품 질: 반응, 학습, 성과, 비즈니스 효과 등을 통해 평가될 수 있는데, 학습자의 성과가 궁극적으로 매출이나 실적을 올리는데 연결이 되고 전반적인 조직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것.
21세기의 문맹은 문자를 못 읽고 못 쓰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려 하지 않고,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재학습하지 않는 사람이 될 것이다.
-앨빈 토플러
<참고 문헌>
1. 박성익 외 3인((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3. 유영만(2001). e-Learning: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물푸레.
4.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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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11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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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4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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