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엄마의 말뚝
<목 차>
1. 박완서 연보
2. 박완서의 작품 세계
3. 시대적 배경
4. 줄거리
5. 근대적 이상으로서의 문안의 의미
6. 말뚝이 지니는 복합적 의미망 - 어머니의 모성과 꿈
7. 엄마의 말뚝의 문학사적 의미
8. 감상
<목 차>
1. 박완서 연보
2. 박완서의 작품 세계
3. 시대적 배경
4. 줄거리
5. 근대적 이상으로서의 문안의 의미
6. 말뚝이 지니는 복합적 의미망 - 어머니의 모성과 꿈
7. 엄마의 말뚝의 문학사적 의미
8. 감상
본문내용
을 그려내는 데에는 명백한 한계가 있다는 점 역시 간과할 수 없을 것 같다.
이렇게 엄마의 말뚝은 주로 크게 분단문제 ·여성문제 ·중산층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족사를 통해 분단의 비극과 그 속에서 성장한 뿌리 없는 중산층의 형성을 여성의 시각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소설 속 틈틈이 새겨진 당신의 분위기를 설명하는 이야기와 단어들은 굳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보지 않아도 자전적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서 인지 그 시대 속으로 녹아 들어가 독자로 하여금 더욱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게 한다.
한국 전쟁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한국 현대 문학사의 큰 흐름을 지배하고 있음을 익히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작품이 남성 작가에 의해 구현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여류 작가는 그것만으로 돋보이는 것이다. 우리는 전쟁의 참혹성, 이데올로기에 의한 인간성의 파멸 등 대부분의 주제와 익히 만나 왔다. 이 작품도 그런 큰 틀에서 벗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여성 특유의 생활감으로 포착한 한국 전쟁의 폐해는 잔잔하면서도 강한 설득력을 지닌 채 전쟁의 실상에 접근하게 한다.
많은 한국 전쟁 소설이 지나친 이념 대립이 강조되거나, 이 이념 대결의 연장선에서 계속 우울한 삶을 살아가는 다음 세대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박완서의 작품은 조금 이질적으로 다가온다. 그의 소설에서는 이념 대결의 갈등이 그렇게 첨예하게 부각되어 있지도 않고, 아픔의 책임을 전쟁으로 돌리는 구호적인 외침도 보이지 않는다. 그저 생활 속에서 여전히 배어 있는 그 아픔의 깊숙한 체험을 잔잔히 그려내고 있다.
끝자락에서 주인공은 이제 어린애가 아니다. 어렸을 때와 다른 생각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자신이 살았던 영천, 현저동을 찾아간다. 문안과 문밖의 경계, 한번도 가보지 못한 휴전선에 소녀가 느끼는 아쉬움. 여기서 소설은 마무리를 짓는다. 하나의 소설로 분단문제, 여성문제, 중산층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박완서의 능력은 참으로 대단하고 존경스럽기 까지 하다. 하지만 그런 사회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하는 자세라던가 어떤 해결책 같은 것은 우리들의 손에 쥐어 주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운 생각이 든다. 하지만 중심인물인 엄마를 통해 작가는 한 개인의 일생이 단순히 한 개인사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가족사 ·정치사 ·민족사 차원으로까지 복잡하게 얽혀서 전개되는지를 리얼한 묘사력으로 보여준 점에서는 그러한 작가의 능력을 매우 높이 사고 싶다.
이렇게 엄마의 말뚝은 주로 크게 분단문제 ·여성문제 ·중산층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족사를 통해 분단의 비극과 그 속에서 성장한 뿌리 없는 중산층의 형성을 여성의 시각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소설 속 틈틈이 새겨진 당신의 분위기를 설명하는 이야기와 단어들은 굳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보지 않아도 자전적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서 인지 그 시대 속으로 녹아 들어가 독자로 하여금 더욱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게 한다.
한국 전쟁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한국 현대 문학사의 큰 흐름을 지배하고 있음을 익히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작품이 남성 작가에 의해 구현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여류 작가는 그것만으로 돋보이는 것이다. 우리는 전쟁의 참혹성, 이데올로기에 의한 인간성의 파멸 등 대부분의 주제와 익히 만나 왔다. 이 작품도 그런 큰 틀에서 벗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여성 특유의 생활감으로 포착한 한국 전쟁의 폐해는 잔잔하면서도 강한 설득력을 지닌 채 전쟁의 실상에 접근하게 한다.
많은 한국 전쟁 소설이 지나친 이념 대립이 강조되거나, 이 이념 대결의 연장선에서 계속 우울한 삶을 살아가는 다음 세대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박완서의 작품은 조금 이질적으로 다가온다. 그의 소설에서는 이념 대결의 갈등이 그렇게 첨예하게 부각되어 있지도 않고, 아픔의 책임을 전쟁으로 돌리는 구호적인 외침도 보이지 않는다. 그저 생활 속에서 여전히 배어 있는 그 아픔의 깊숙한 체험을 잔잔히 그려내고 있다.
끝자락에서 주인공은 이제 어린애가 아니다. 어렸을 때와 다른 생각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자신이 살았던 영천, 현저동을 찾아간다. 문안과 문밖의 경계, 한번도 가보지 못한 휴전선에 소녀가 느끼는 아쉬움. 여기서 소설은 마무리를 짓는다. 하나의 소설로 분단문제, 여성문제, 중산층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박완서의 능력은 참으로 대단하고 존경스럽기 까지 하다. 하지만 그런 사회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하는 자세라던가 어떤 해결책 같은 것은 우리들의 손에 쥐어 주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운 생각이 든다. 하지만 중심인물인 엄마를 통해 작가는 한 개인의 일생이 단순히 한 개인사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가족사 ·정치사 ·민족사 차원으로까지 복잡하게 얽혀서 전개되는지를 리얼한 묘사력으로 보여준 점에서는 그러한 작가의 능력을 매우 높이 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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