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기독교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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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기독교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기독교사상의 본질과 그리스적 사유
2. 기독교의 역사
3.기독교가 서양 사회에 끼친 영향
4.기독교가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

Ⅲ.결론

본문내용

역할을 하였다. 여성들의 교육을 위한 한국기독교의 노력 역시 여성의 지위상승에 크게 기여하였다.
기독교회는 조혼 폐지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기독교회에서는 조혼이 민족을 잔약하게 만들며, 공부에 방해를 주어 민족을 무식하게 만들고, 자기의지 없이 결혼하여 후에 가족 내의 불화를 가져오며 이러한 불화는 음란의 풍속을 가져오게 한다고 비판하면서 민족의 멸망을 가져오는 악습인 조혼을 폐지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축첩제도에 대해서도 매우 비판적인 태도를 취했고 신도들에게 실질적인 제제를 가했다. 그리하여 첩을 둔 사람은 교인으로 받아들이지 않았고, 교인으로서 첩을 둔 자는 징계를 하였다. 이외에도 한국교회는 금주, 금연 등을 신도들에게 요구하기도 하였다.
전통적인 유교사회에서 나타나는바 노동을 천시하고 기술보다는 인문학적 교양을 강조하는 가치관을 극복하고 건전한 노동윤리를 형성하는 데 기독교회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일찍이 배재 학당에서는 학생들에게 노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자조훈련을 시키기 위해서 학교 안에서 일정한 노동을 시킨 다음 학비를 보조하였다. 윤치호는 송도의 한영서원을 운영하면서 그 학원의 목표는 "일하는 것이 수치가 아니며, 한국의 미래는 어떻게 일하는가에 달려 있으며, 기독교가 일하는 종교라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 이라고 하였다.
한국 기독교는 민족 언어인 한글의 보존연구유포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선교사들은 한글의 우수성과 실용성을 예리하게 간파하였으며, 특히 하층민에게 전도하는 데는 한글이 매우 요긴한 수단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한글로 성경을 번역하는데 지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여러 종류의 한글로 된 종교문헌을 발간하였다. 그리고 교회에서는 신도들에게 한글을 교육시키는데 매우 큰 노력을 기울여 기독교인이 되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문맹을 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 최대의 교단인 장로교의 노회록, 총회록 등 모든 회의록은 한글로 기록되었으며, 일제의 한글말살정책이 계속되면서 공적 영역에서는 한글을 전혀 쓸 수 없었던 일제 말기까지 교회에서만은 우리말로 설교하고 찬송하면서 한글을 공식적으로 보존하였다. 일제가 우리나라에 대해 한글 말살 정책을 펴면서도 교회에서 우리말로 설교할 수 있도록 한 것에는 선교사들이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에 대한 정치적인 간섭을 하지 않을 것이며, 그런 반면 일본 관료들은 선교사들에 대해 탄압하지 않을 것이라고 타협했기 때문이다.
②부정적 측면
<제국주의>
기독교의 수용은 위에 서술한 바와 같이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닌데 당시의 기독교단은 선교사들의 영향력으로부터 결코 자유롭거나 자율적이지 않았다. 한국 기독교는 초기부터 압도적으로 미국의 감리교 및 장로교단과 선교사들의 영향 하에 있었으며, 그로 인해 기독교 선교는 백인 우월주의의 기독교문화 및 미국자본주의의 대외팽창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이루어졌다. 특히 한국에서 미국 선교사들 간의 선교지역 분할은 서구제국주의 하의 아프리카 분할을 연상시켰으며, 이들은 왕실과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한국 관원들에게 군림하였고, 제국주의의 침략과 관련하여 독립협회운동이나 성령부흥운동 등을 통해서 한국에서, 미일의 이해관계를 관철시켜 나가고 있었다.
제국주의의 침탈은 자본주의 발전에 따라 독점자본주의 단계에 이른 나라가 다른 나라를 식민지종속국으로 획득하고 지배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독점자본이 보다 많은 이윤을 얻기 위해서는 배타 국을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개항 이후 한국에 대한 제국주의의 경제침탈은 주로 무역과 이권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식민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직접적인 자본투하보다는 자원을 수탈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데, 그리고 관세 협정권 철도부설권 광산개발권 등 침탈을 확실히 보장할 수 있는 각종 이권을 획득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다. 이러한 제국주의의 침탈은 한국의 사회경제구조를 크게 변모시켰으며 근대민족국가 수립운동에도 직접 또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서양은 그들의 제국주의적 침략을 기독교라는 종교를 통해 그 발판을 삼으려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선교사들도 우리나라를 개화시키려는 목적보다는 포교활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그러한 기독교의 성격을 무시한 채 기독교가 전파한 근대사상을 바탕으로 제국주의를 몰아내려 노력하였다. 즉 서양에서의 기독교와 제국주의의 성격과는 반대로 우리나라는 제국주의를 몰아내는 발판으로 기독교를 채택했다 할 수 있겠다.
Ⅲ.결론
이제 기독교도 2천년의 역사를 지닌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가 한국에 전래된 지 천주교는 230년, 개신교는 130년의 세월이 흘렀다. 한국의 근대화 이래 사회·문화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개신교 역사와 현재 소위 1천만의 기독교 인구를 지닌 사태를 고려하면, 기독교는 이미 한국인에게도 뗄 수 없는 문화적 부분이 되었다. 문화발전이 한 민족의 정신적 개혁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기독교 역사와 신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이제 우리 민족이 직면해야 할 공동체적 관심거리임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가 천주교와 개신교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 것도 인식하지 못하고 교회와 성당을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도 대다수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인식 속에 올바른 기독교 문화가 성장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다. 지금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기독교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서는 앞서 말했던 종교개혁적인 교회개혁이 필요하고 인명의 존엄성을 강조했고 가난한자들과 소외받는 자들을 도와줬던 기독교 사상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기억해야 할 것이다.
어떠한 역사적 인식 없이는 이런 일은 불가능하다. 한국 기독교는 지금 시대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진리의 새로운 면모를 바로 보여줘야 한다.
그리고 현대 지구촌 문명이 공동체적으로 경험하는 전쟁문제, 환경문제, 경제적 빈부의 극대화, 기회의 불공평성, 기술 문명의 위기, 상실되어 가는 존재의 의미와 기쁨, 이러한 모든 문제를 앞서 기독교 역사에서 살펴보았듯이 기독교의 본질을 지키면서 시대적 상황과 맞게 발전해 나가면 더욱 더 참된 진리의 종교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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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4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8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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